종교의 묘사_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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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앞의 두 장은 모두 환원적인 방법으로 작업한 성과들을 우리가 추적할 수 있게 한다. 첫번째 경우에는 종교의 내용들이 본질적인 핵심 요소로 환원된다. 즉 “그것이 없이는 종교가 오늘날의 종교일 수 없는” 그런 환원 불가능한 기초로서 확인된다. 두번째 경우들은 종교의 최초의 자료를 회복시키려는 것이다.
종교가 어떤 간단한 실재로 나누어 질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여겨졌을 때 또 다른 분명한 지적인 관심들이 생겨난다. 비록 어떠한 일정한 질서에 따라서 배열된 것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여길 수 도 있는 것이다.
단일한 것으로 부터 다원적인 초점으로의 전환은 지적인 관심의 극적인 변화가 뒤따른다.
다양한 초점과 관심
전환은 형식적인 개념용어들 속에서 간단히 추적될 수 있다. 단일한 것들로부터 다원적인 것들로의 전환이다. 그리고 하나의 따로 고립된 이성적 관심으로부터 체계적 분류를 해내려는 하나의 욕구로의 전환을 뜻한다. 이러한 전환은 한 가지 독특한 방법론적 패러다임(종교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특수한 방식)을 만드는 것에 해당한다.
결국 종교는 사회와 문화 속에서 나타나는 여러 방식들에 철저하게 관련되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즉 종교는 근본적으로 종교들 예컨대 종교 전통들과 또 종교가 조직화된 다양한 것의 패턴으로 특성화 될 수 있는 다른 방식들과 관련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종교의 연구가 내면적인 상관성의 패턴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아주 중요한 셈이다.
그들의 명백한 사실성은 종교가 낯설거나 판에 박히거나 억지로 만들어진 묘사로 해석될 수 있는 가능성을 줄여준다. 더군다나 이러한 접근은 비교 문화적으로 행해질 수 있기 때문에 세계의 주요 종교 전통들에 모두 똑같이 주의를 기울인다. 그것이 어디에서 발견되든 종교를 진지하게 다룰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예컨대 철학의 연구는 철학 학파와 철학 체계 및 철학 운동들의 연구를 통해서 할 수 있다. 사회학은 독특한 사회들의 연구를 통해서 할 수 있고 정치학은 인물의 묘사나 정치 체제 및 이익집단의 분석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예술연구는 선택된 예술적인 스타일과 학파들을 다룸으로써 할 수 있다. 이 모든 이유들 때문에 종교연구를 세계의 종교 전통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할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종교로서의 종교가 이러한 방법론적 관심의 유일한 형식은 아니다. 분명하고 간단한 것들로 부터 유기적으로 상호 연관된 다원적인 것들로의 변화는 또 다른 학자들도 했던 하나의 역사적이고 이론적인 전환이다. 이 학자들 중의 대다수가 자신들을 “종교 현상학자”라고 부른다.
현상학이라는 단어는 중요하고도 적절하다. 현상학은 단일하고 분명한 핵심요소를 확인하려고 하거나 종교의 기원과 발전을 설명하려는 것이 아니다. 현상학자들은 종교현상이 인간의 경험 속에서 나타나는 방식을 묘사하려고 노력해 왔다. 그들은 밑바닥에 깔린 원인이나 본질 또는 종합적이고 철저한 설명을 찾아내지 않는다. 그보다는 오히려 지각될 수 있고 그려질 수 있는 성분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그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종교의 형식, 구조 및 가시적인 윤곽에 대한 가장 완벽한 설명을 해내는 것이다. 구조, 묘사, 형태, 특징화 및 현상학과 같은 용어들은 그들의 어휘로서 중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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