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광고의 매체별 특징과 시대별 특징 광고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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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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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광고의 개념 및 특성
1) 광고란?
2) 광고의 정의
3) 광고의 특성
4) 광고의 종류
Ⅱ. 광고매체의 종류와 특성
1. 텔레비전
2. 라디오
3. 신문
4. 온라인 광고
Ⅲ. 광고의 시대별 특징
1. 광고의 시대적 환경 및 변천
1)1910~45년대
2)1945~60년대
3)1970~80년대
4)1990년대 이후
2. 오늘날 광고의 표현
1)기업의 이미지를 파는 광고
2) 표현의 과감해짐―섹스어필
3) 센스를 요구하는 광고
4) 기타-티저광고
- PPL광고
Ⅳ. 오늘날 광고의 문제점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광고의 바람직한 모습
1. 광고의 문제점
1) 허위 광고
2) 기만 광고
3) 불공정 광고
4) 광고와 스타
5) 성적인 묘사
6) 소외의 문제
2. 앞으로 나아가야할 광고의 방향
- 본문내용
-
들어가기에 앞서. . .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과학입니다.’ 이 광고를 기억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을 것이다. 단순 가구로서의 침대가 아니라 인체의 몸에 맞게 과학적으로 설비된 침대라는 점을 강조하는 A 침대광고는 어느 초등학교의 시험시간에 ‘다음 중 가구가 아닌 것을 고르는’ 질문에 침대를 정답으로 고른 몇몇 학생들을 낳았다. 이렇듯 현대 사회에서 광고는 우리에게 많은 영향력을 끼친다. 현대 산업사회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데 있어 광고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사회제도가 되었고, 광고를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불리는 것은 광고의 위상이 현대에서 얼마나 대단한지 잘 알려주는 단적인 예가 되겠다.
앞선 조들이 말하기 형식의 발표였던 것임에 반해, 우리는 읽기 위주의 형식으로 발표를 하게 되었다. 광고의 개념과 특성, 광고매체의 예와 그들의 장단점, 광고의 변천사와 표현별 특징, 그리고 현 광고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광고의 방향성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글의 특성상 광고에 대한 설명과 예시가 주가 될 것임을 미리 밝혀두며 또한 광고는 한국의 광고를 중점으로 바라봄으로써 그 범위를 제한하였다.
Ⅰ.광고의 개념 및 특성
1) 광고란?
광고(advertising)는 라틴어 advertere에서 유래하였다. 이 라틴어는 `돌아보게 하다, 마음을 어디로 향하게 하다`라는 뜻을 가졌다. 그렇다면 광고는 원초적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광고하는 이에게 모아 주는 역할과 능력을 가진 것이라고 생각 할 수 있다.
2) 광고의 정의
한국 광고 학회가 명시한 광고의 정의는 ‘광고주가 청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하여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有料)의 비 대 면적(對面的) 의사전달 형태’ 이다.
광고의 정의를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도록 다음의 두 가지 관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다.1)
① 마케팅 시각
오늘날 기업의 영향력은 형언 할 수 없을 정도로 커졌다. 기업들의 무대는 국경을 초월한 지 오래고 이제 문화 차이까지 수용하는 단계이다. 이런 기업들에게 중요한 업무 중 하나가 바로 자신들의 상품 및 서비스를 알리는, 그 판매 활동을 촉진하는 일련의 행동 일체. 바로 마케팅이다. 이 마케팅의 중심에 서 있는 것이 바로 광고이다. 마케팅의 입장에서 본 광고의 정의는 ‘광고는 신분을 밝힌 광고주가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를 얼굴을 마주보지 않고 제시하거나 판매를 장려하는 모든 형태’이다.- 1948년 미국 마케팅 협회
② 커뮤니케이션 시각
커뮤니케이션은 송신자가 메시지를 수신자에게 전달하고 그것에 반응하는 과정이다. 이것을 광고에 접목시키면 광고주가 광고를 제작하여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일련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둘의 시각은 광고를 이분법적으로 바라보는 차원이 아니라 서로의 개념과 정의가 일맥상통하는 것을 보여준다. 즉 광고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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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수(1994);<<광고 비평>>; 한나래
김광수(1999); <<광고학>>; 한나래
박현수(2003); <<광고매체 기획론>>, 나남출판
한국광고학회 편(1996); <<한국의 광고>>; 나남출판
마정미(1997); <<광고, 거짓말쟁이>>; 도서출판 살림; 51p
킴 라출 외(1994);<<현대사회와 광고>>; 한나래
김덕자(1988);<<광고와 에로티시즘>>;미진사
데이비드 오길비(1976);<<어느 광고인의 고백>>;서해문집
http://members.tripod.lycos.co.kr/mkqueen/cm.html
http://ewhadew.com/dew_backup/dew2005/med_0005_1.htm
http://www.impressi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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