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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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존의 교육 방법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신입사원 교육을 실시하며, 이를 통하여 신입사원들이 창의적인 생각, 애사심, 업무에 대한 비전, 협동심 등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신입사원 교육 첫 번째 주에는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다. 오리엔테이션은 4일 동안 이루어지며 주로 강의형태의 수업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자사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비전, 연혁. 비전, 사업 소개, 직원 현황 등) 및 신입사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한 역량을 개발 하고 가꾸어 나아갈 수 있도록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을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4일 간의 교육이 끝나고 나면 5일 차에는 지금까지의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팀 간의 화합과 협동을 통해 ‘회사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간단한 연극을 기획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강의 형태의 수업이 신입사원들에게 지루함을 주지 않도록 일방적인 강의 형태가 아닌 다양한 강의 형태를 활용하며, 마지막 회기에 ‘연극’이라는 새로운 활동을 활용하여 최대의 학습 효과를 내고자 한다.
둘째 주와 셋째 주에는 총 10회기에 걸쳐 ‘취업사수궐기대회’라는 주제 아래, PBL 학습기법을 활용하여 신입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자사에 등록되어있는 고객 중 취업에 실패한 경험이 있거나 취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제 구직자 1case를 선정하여 신입직원들에게 제시한다. 교육에 참여하는 직원들은 팀 별로 케이스로 선정된 클라이언트를 위한 최상의 취업 안을 기획하여야 하며, 10회기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셋째 주 금요일에는 각 팀별로 자신들이 준비 한 취업 안에 대한 발표를 실시한다. 프로그램 공모전 형식으로 진행되며, 임직원을 비롯한 자사 직원들의 합의를 통해 최우수 팀을 선정, 그 팀에게 강화물로서 회식비를 지급하고자 한다. 이러한 활동은 앞으로 신입직원들이 해야 할 직무에 대한 시뮬레이션 활동으로서 직무에 대한 선행학습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팀원 간 협동을 유도하고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최우수 팀의 취업 안은 클라이언트에게 실제로 제공되므로 최우수 팀에게는 더욱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작용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신입 직원 교육 마지막 주에는 총 5회기에 걸쳐 ‘장인(匠人)어르신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장인(匠人)어르신 프로젝트는 팀원이 협동하여 자사의 동종업계, 팀원들이 실제로 속해있는 분야의 달인 (존경하는 인물을 찾아가 인터뷰를 하여야 한다. 인터뷰 하고자 하는 인물과 인터뷰의 내용 등은 자유이며, 이 인터뷰 내용을 팀별로 새롭게 각색하여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게 창의적이고 새로운 결과물을 만든다. 이 결과물은 UCC나 신문기사 등으로 만들어 사내 홈페이지에 기재하게 되며, 직원들의 투표를 통하여 최우수 팀을 선정하게 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신입사원들은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모아 하나의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배워 나아갈 수 있으며,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협동하는 방법을 터득 할 수 있다. 또한 달인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들이 앞으로 해 나아가야 할 일에 대한 방향을 설정해 나아갈 수 있으며, 다양한 노하우를 학습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1. 학습자 분석
분석 영역
분석 내용
일반적 특성
20,30대 신입사원(나이 많은 사람도 있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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