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의 언어 TheIllusions환영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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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뉴 미디어에서 환영은 컴퓨터 이미지가 재현적이고, 사실적인 것을 의미할 것이다.
컴퓨터 이미지에 대한 논리
① 컴퓨터로 만들어지거나 조작된 이미지는 전통적 사진이나 필름 이미지와 시각적으로 구별되지 않지만 물질적 차원에서 매우 다르다. 왜냐하면 컴퓨터 이미지는 픽셀로 이루어져 있거나 수학 방정식이나 알고리즘으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이다.
② 컴퓨터 시대의 시각문화는 외형적으로는 영화적이고, 물질적 차원에서는 디지털적이며, 논리적으로는 계산적(즉, 소프트웨어 중심적)이다.
뉴 미디어는 대부분의 이미지를 ‘이미지 인터페이스’와 ‘이미지 도구’로 변화시켰다.
합성 사실주의와 그에 대한 불만
사실주의는 3차원 컴퓨터그래픽을 개발하고 흡수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따라오는 개념이다. 사실주의는 컴퓨터 이미지가 어떤 대상이나 사진과 구분이 불가능하게 시뮬레이션하는 능력이다. 동시에 이러한 사실주의가 광학에 기반을 이미지 기술(사진, 영화)과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끊임없이 지적되어왔다.
합성 이미지와 그 소재
합성이미지들은 심하게 사실적이다. 전통적인 사진들보다 너무 심하게 사실적이다.
미래의 역사가 1990년대 영화의 컴퓨터화에 대해서 기술한다면 ‘터미네이터2’나 ‘쥬라기 공원’같은 영화들를 집중 조명할 것이다. 1990년대 초에 팽배했던 컴퓨터그래픽에 대한 극단적 회의주의가 1990년 중반에 이르러서는 완전히 환영으로 바뀐 것이다. 두 영화는 그들의 뒤를 따른 여러 영화와 함께 완전한 합성 사실주의가 나타나고 있음을 극단적으로 보여주었다. 우리가 사진 이미지를 현실로 받아들이게 되자 그 이후부터 그 현실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길이 열렸다.
컴퓨터로 만들어진 합성 이미지는 우리 현실을 열등하게 재현한 것이 아니라 다른 현실을 사실적으로 재현한 것이다. 전통적 사진이 항상 과거의 사건을 가리키는 반면, 합성 사진은 미래의 사건을 가리킨다.
환영, 서사 그리고 상호작용성
뉴미디어에서 환영적인 부분과 상호작용적인 부분 사이의 반복 전환은 사용자로 하여금 상이한 정신 상태, 즉 상이한 유형의 인지적 행위 사이를 왕복하게 만든다. 이러한 변환은 컴퓨터 사용 전반에서 전형적이다. 현대에서의 컴퓨터 사용은 사용자에게 지적인 문제 해결, 체계적인 실험, 그리고 새로운 임무에 대한 신속한 학습 등을 요구하고 있다. 어떤 특정한 응용소프트웨어가 더 광범위한 OS안에 은유적으로, 또 문자 그대로 끼워 있는 것처럼 뉴미디어는 영화 스타일의 환영을 상호작용적인 제어판이라는 더 넓은 틀 안에 끼워 넣고 있다.
환영은 행위에, 깊이는 평면에 상상적인 우주로의 창은 제어판에 종속된다. 어두운 영화관을 지배해온 20세기 최고의 환영이며 치료기재였던 영화 이미지는 컴퓨터 화면 안의 작은 창의 형태가 되어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에게 전해지는 여러 스트림 중의 하나로, 하드드라이브 안의 수많은 파일 중의 하나로 전락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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