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인터넷광고와 크로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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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뉴미디어의 발달
인터넷의 특징

본론

1. 인터넷 광고의 유형
인터넷 광고의 유형과 특징
1) 배너광고
2) 틈입형 광고
3) 검색광고
4) 미니홈피, 블로그를 이용한 광고
5) UCC 광고
6) 위젯과 분산형광고
2. 연계광고
인터넷과 타 매체간의 연계광고
인터넷 매체 소비와 인터넷 광고 점유율
마케팅 채널로서의 인터넷
연계광고의 효과 연구
연계광고의 유형
3. 인터넷 광고의 효과
인터넷 광고의 효과
인터넷 광고의 특성
1) 인터넷 광고의 장점
2) 인터넷 광고의 단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배너광고의 유형
배너광고는 가로 및 세로의 크기에 따라 배너, 박스, 아이콘, 버튼 등으로 구분되기도 하지만 기본 형식은 모두 같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배너광고를 구분할 때 주로 사용기법과 운용방법에 따라, 정적배너, 동적배너, 상호작용 배너로 구분되기도 하며, 더 확장되어 정지형 배너, 애니메이션 배너, 스마트(smart) 배너, 리치미디어(rich media) 배너, 동영상광고, 확장형배너, 커튼콜, 로테이션 배너 등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이 외에도, 그 모양 및 규격에 따라 가로형 배너광고, 세로형 배너광고, 네모형 배너광고로 나누어 설명하기도 한다. 배너광고를 언급할 때 주로 사용되는 표현방법 및 사용기법에 따라 구분하는 배너 광고의 유형은 고정형, 애니메이션형, 일방형, 양방향 배너광고이다.
첫째, 고정형 배너광고이다. 고정형 배너광고는 웹피이지의 영역에 같은 모양으로 같은 매요만을 보여주는 고정되어 제시되는 고전적인 형태의 광고 방식이다. 가장 초보적인 배너광고의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애니메이션 형 배너광고이다. 애니메이션 형 배너광고는 GIF 파일형식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여러 개의 파일들을 애니메이션 형태로 다양한 내용과 그림들로 구성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고정형의 발전된 유형으로 광고의 프레임이 반복되면서 제시된다.
셋째, 일방형 배너광고이다. 이미지로 만들어진 배너광고에 하이퍼링크를 연결시켜 제시된 배너광고로부터 실제 광고 내용물로 유인하는 형태이다. 이때 배너는 단지 광고내용으로 접근하는 통로의 역할만 하는 광고형태이다.
넷째, 양방향 배너광고(인터랙티브 광고)이다. 이것은 배너광고 안에서 이용자와 광고 내용간의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도록 구성된 배너광고이다. 이 양방향 배너광고는 가장 진일보한 배너광고의 형태로, 이용자가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획득하게 하거나 또는 필요한 정보의 검색이나 구매까지 가능하게 해준다. 주로, 자바(Java)나 쇽웨이브2(Shockwave2) 등을 이용하여 제작되며 기존의 일방형 배너광고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현재 사용되고 배너광고의 형태로 구분했을 때 배너광고의 유형은, 가로형․세로형․직사각형(네모형) 배너광고, 리치 미디어(Rich Media) 배너광고, 스마트 배너(Smart Banner) 광고, 동영상 배너광고, 확장 배너(Expandable Banner) 광고, 롤 페이퍼(Roll Paper) 배너광고, 로테이션 배너(Rotation Banner) 광고, 버튼(Button) 광고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새롭게 개발되는 수많은 배너광고의 형태가 존재한다.


(2) 배너광고의 특징
배너광고는 대표적인 인터넷 광고라고 할 수 있으며, 비록 다양한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다른 유형의 인터넷 광고가 개발되어 배너광고의 효과 및 위력이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배너광고를 무시할 수는 없는 게 현실이다. 요즘은 TV광고, 잡지광고에서도 사이트 URL이 소개되는 경우가 많지만, 아무래도 사이트 광고에 가장 효과적인 매체는 마우스 클릭 한번으로 접속할 수 있는 월드 와이드 웹상의 배너광고이기 때문에 배너광고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나아가 쌍방향적이고 다양한 요구를 바라는 이용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좀 더 유용한 형태로 바꾸어 소비자들에게 확실한 메시지를 전달해 주고 자사 제품의 인지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배너광고는 표현 방법과 제작에 있어 매우 유연하며 광고효과에 대해 정확한 측정이 가능한 점 등 다양한 특징이 있다. 이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블로그 광고 확산의 구전 효과와 혁신성, 활동성에 의한 조절 효과에 대한 연구 / 조웅현
배너광고가 브랜드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강계영
동영상 UCC 광고노출 형태에 따른 광고 효과 / 최은희
UCC를 활용한 온라인광고의 효용성에 관한 연구 / 정재창
온라인 광고의 정책과 제도에 관한 연구 /이시훈 [외저] ;한국방송광고공사
인터넷광고 산업 분석 / 방송통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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