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상담의 이해 특수아 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내가 어렸을 적만 하더라도 일반학교에서 특수아를 본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요즘은 통합교육이라고 해서 우리가 맡고 있는 학급에서도 심심치 않게 특수아를 볼 수 있다. 이런 특수아들이 나의 반에 있을 때는 힘든 점이 참 많았다. 이런 학생들에게 공부를 가르치는 것도 어려웠지만 그들의 생각이나 마음을 읽는 데에는 더 큰 어려움이 따랐다. 그러므로 본장에서 우리는 특수아 상담의 정의와 필요성을 이해하여 특수아상담에 기본을 다지는 것이 이 학습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Ⅱ. 내용요약
1. 특수아 상담의 정의
정의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의 특수한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 간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교육, 적응, 진로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교육, 자기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교육과정
특수교육의 범위 안에 속하는 지원 서비스로 생활지도를 포함한 특수아동의 성장발달을 위한 지원서비스에 초점
2. 특수아 상담의 목적
문제해결조력
특수아가 지닌 여러 분야의 문제를 다루어줌으로서 특수아가 지닌 정당한 가치를 발견시키고 문제해결에 조력해주는 일
능력 발 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5장 생활지도와 상담-개념과원리
  • 필요성을 느끼도록 해야 함- 영재아들을 전체학생이 참여하는 집단토론이나 탐구영역에 참여 시키면 정교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만들어 낼 수 있음4. 특수아지도1)특수아지도의 실제(2)영재아보리스와 톰바리의 영재 교육제안- 내용 영역에 있어 실제 세계의 갈등에 대해 실제적 조사를 해서 지식과 이해를 찾게 하고 문제 해결 도전력을 증가시킴- 단순한 지식 암기량의 측정을 넘어서 대답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게 하고 ,알고 있는 사실을 조

  • 특수아 상담의 정의와 필요성
  • 특수아에 대한 이해는 특수교육학적 입장에서 확대되어 의학적인 입장과 심리학적이고 사회학적인 입장으로까지 확장되었으며, 특수아의 문제에 대한 관점도 개인의 문제에서 벗어나 좀 더 사회의 입장으로 확장되었다. 이러한 발전은 의사,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특수 교사와 일반교사 등 여러 사람이 한 팀이 되어 특수아동과 청소년을 치료하고 교육하는 다학문적 접근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일반적으로 상담의 정의는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여러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상담과 상급학교와의 연계, 지역의 일관성 있는 특수교육 정책을 펴기 위해서는 공동의 창구가 필요하다. 5) 장애인의 이해와 통합교육 필요성의 인식비 장애 아동 학부모의 태도는 통합교육의 성패에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즉, 자신의 자녀가 소속된 학급에서 장애학생의 통합을 반대할 경우 특히, 장애학생을 한 반에 집중해서 배치하는 것을 반대할 경우 우리나라의 현실에서는 통합교육의 실시에 많은 어려움을 초래하게 된다. 비 장애 부모들은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상담은 일반인 보다는 좀 더 특수한 문제를 지니고 있는 장애아동이 상담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장애아동 상담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의 특수한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 간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교육, 적응, 진로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교육, 자기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교육 과정이다’라고 정의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이해가 요구된다. 그리고 학교 내에서 상호협력활동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Ⅲ. 결 론지금까지 특수아교육은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수행되어 왔다. 최근에야 아동의 통합교육에 관련된 논의와 수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보다 성공적인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을 위한 논의는 미흡하였다. 장애아동 및 특수아동에 대한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아동들이 생활하는 교육기관의 문화가 매우 중요하다. 서로의 차이를 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