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의 영향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정일씨의 꽃의 패로디이다. 김춘수의 꽃을 패러디한 재밌는 작품이다. 이 시는 단적으로 라디오의 특성과 의미를 잘 말해준다. 손에 잘 닫을 수 있는 편의성과 전파의 힘이다. 새벽녘, 은밀한 심야의 시간 황량한 사람의 마음 속을 파고드는 전파의 힘은 매우 매력적이다. 소리의 힘은 매우 크다. 사랑의 속삭임, 어미를 부르는 새끼의 울부짖음, 공포의 비명,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많은 방식들이 소리를 매개로 더욱 증폭되고 다른 이들에게 영향을 준다.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목소리는 잃어버린 내 첫사랑, 유년의 추억, 사랑의 아픈 기억, 따스한 사람들을 연상시키며 강력한 감정적인 유대감을 형성시킨다. 황량해진 마음 속에 어떤 온기와 생기를 불어넣는 작용을 하는 것, 이것이 바로 라디오의 힘 아니겠는가
2. 라디오의 성향과 영향력
1) 라디오는 묘사적이다 - 라디오는 언어나 음향으로 적절한 표현을 추구한다. 이는 청취자 개개인의 개입의 여지가 매우 크다는 말로 바뀔 수 있다. 라디오에서 나오는 프로그램은 그 자체로 완성된 형태로 나오지만 더 큰 목적은 청취자로 하여금 수용하는 과정에서 재창조를 이루는 것이다. 개개인은 각자의 사고에 의한 공간 및 형상을 창조한다.
2)라디오는 직접적이다 - 불특정 다수가 아닌 개인적인 매체이다. 모든 이들이 손쉽게 들을 수 있으며 접근이 용이한 것이 바로 라디오의 특징이기도 하지만 더 큰 성향은 개개인에게 있어 매우 은밀하며 직접적인 느낌을 주는 것이다.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음성은 개개인에게 있어 은밀한 속삼임으로 다가오며 이는 새로운 비밀을 매체 건너편 사람과 함께 공유하는 행태로 나타난다. 또한 생활 형태의 변화로 라디오는 개인적인 공간에서 개별적을 청취하는 양상으로 변화한다. 청취자 개개인과 접촉하고 개개인을 위한 방송이란 느낌으로 방송을 하게 된다. 이는 불특정 다수가 아닌 개인에게 직접적으로 다가온다는 느낌을 준다. 이는 1:1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친밀감을 극대화 시키는 전략이다. 현대인들이 라디오처럼 오래된 매체에 아직까지도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그만큼 자신들의 외로움을 알아주며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매체가 없기 때문이다. TV를 오랜 시간 시청해 본 사람이라면 TV를 끌 때의 허탈감과 외로움을 느껴 봤을 것이다. 왁자지껄한 웃음, 여러 사람이 등장하는 번잡스러움. 그 속에 외로운 내가 들어갈 공간은 어디에도 없다.
3) 라디오는 빠르다 - 대중매체 중에서 가장 빠른 정보 전달 수단이 라디오가 아닌가 한다. 영상 매체나 인쇄매체는 방송을 하기에 앞서 제작에 관련된 여러 가지 준비들이 필수적이다. 이런 일련의 단계들은 라디오에 비해 상황에 따른 즉각적인 대처가 매우 어렵게 만든다. 실시간 교통 정보, 날씨 정보 등은 매우 유용하며 라디오의 큰 매력이기도 하다. 막힌 교통을 뚫고 가게 해주는 교통 방송은 도시 생활에 찌든 현대인들에게 구원의 목소리로 들리지 않을까 싶다.
4) 라디오는 단순하다 - 복잡하지가 않다. 전파를 나의 공간으로 끌어들이는 과정은 버튼 하나와 몇 가지 동작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기술의 진보는 어느덧 인간의 사고의 속도를 앞지른 지 오래이다. 속도를 더해가기만 하는 현대 사회에서 이전의 라디오는 편안한 친구이며 마음 편히 방심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주었다. 단순하지만 우직한 친구, 정이 많은 친구라는 느낌은 라디오를 포기할 수 없게 만드는 요인이기도 하다.
5) 라디오는 경제적이다 - 라디오는 제작하는 사람, 또한 수용자에게 있어 경제적인 부담을 덜 느끼게 한다. 제작비, 인건비 등 방송 운영 경비가 적게 들고 청취자의 수신기 가격이 저렴한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비용에 있어서의 우위는 창의적, 모험적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하게 만든다. 다양한 종류의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은 민주적 절차와 공간의 대변이다. 작은 소수의 목소리도 가능하게 만드는 공간이며, 누구나 꿈을 꾸면 실현이 될 수 있는 열린 공간이기도 하다. 일방적인 권력이 작용하기 힘든 공간. 평등을 지향하는 공간이 될 수 있는 많은 가능성을 갖고 있다.
6) 라디오는 일회적이다 - 기존 아날로그 라디오의 전파는 발사 즉시 소멸된다. 최근의 경향이 라디오 역시 디지털 매체화 되어가는 경향이 있긴 하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이동 간, 혹은 집에서 기존의 라디오를 많이 청취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최근의 라디오 방송이 생방송 위주이기에 특히 보존성을 지니기가 어렵다. 이러한 점은 어떤 면에서는 장점으로도 작용하며 아날로그가 지닌 한계이기도 하다. 디지털 화된 환경 속에서는 음성의 무한한 복제와 저장이 가능하다. 하지만 기존의 라디오가 큰 사랑을 받아왔던 이유는 감정적인 부분에 있어서의 접근이기에 인격을 지닌 것 같은 한번 했던 말은 그 시간, 공간에 존재하며 복제되는 것은 나의 기억에 의한 것이라는 점이 1: 1의 의사소통이라는 것을 더욱 강하게 느끼게 해준다. 이는 라디오가 지닌 일회성의 긍정적인 측면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 겉과 속 독후감
  • 라디오와 TV, 영화, 스포츠, 각양각색의 음악, 미술 그리고 거리와 시장과 뒷골목과 공원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것이 대중문화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대중문화가 죄의 오염으로 인해 심한 타락현상을 보이고 있다. 대중문화 자체가 청소년 범죄의 온상이 되고 우리 인간들의 정신세계 또한 서서히 점령하는 것이다.경계대상이 되어가는 대중문화인 셈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화에 대한 책임은 우리에게 있다.4장 디지털 기술산업에서 인터넷으로 무

  • [A+]광고의 목적에 따라, 즉 무엇을 광고의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6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6가지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고, 이 중 3가지를 선택한 후 이와 관련된 최근 광고의 사례를 제시해봅시다.
  • 광고는 하나의 문화 컨텐츠이자 미디어 발전의 재원이라는 공통의 성격을 지닌다. 이제 사람들은 광고를 TV앞에서만 즐기는 것이 아닌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적용하고 사회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소비자 설득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 목적에 맞게 양보다 광고의 효율성에 대해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광고 커뮤니케이션 및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관련 소비 행위에 대해 폭넓은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생각된다.

  • 사진영상론
  •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소셜 미디어 등이 미디어에 해당하고 있다. 이처럼 오늘날 미디어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현대 사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기여할 것이다. 게다가 미디어는 다양한 형태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되고 있다.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영상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개념을 설명하고 그것들이 가진 특징에 대해서 조사 분석하여 본 레포트를 완성해

  • [대중문화]안티 문화에 대하여
  • 영향력에 대해 많은 것을 느끼고 알게되었습니다. 중간고사기간에 레포트를 자료를 정리해서 조원들과 발표를 준비하면서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했지만 수많은 자료를 단기간에 찾기는 수월하지 않았고 찾는다고 해도 그것을 정리하기가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습니다.안티문화에 대하여 많이 정리하고 많은 내용을 논리적으로 정리 하려고 노력했지만 많이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우선 레포트를 쓰려고 시작하면서 많은 어려움에 봉착 했습니다 우

  • [아동복지]광고에 따른 아동의 긍적적인 모습과 부정적인 모습
  •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우리나라가 진정한 인터넷 강국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언젠가 한 채팅사이트에서 가입한 동호회 게시판에 음란사진이 올려져 있는 것을 보았다. 그 음란물을 게시한 사람의 정보를 조회한 결과 뜻밖에도 그 사진의 게시자는 이제 10살밖에 안된 초등학생이었다. 그때는 초등학생이 어떻게 이런 짓을 하지라고만 생각하고 넘어갔었는데 이번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그때 그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