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가족문화와 젊은이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か行主婦(かぎょうしゅふ) : 우리나라에서는 젊은 주부를 ‘미시족’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카교오슈후’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신세대 주 부가 지녀야 할 덕목의 의미가 강하다.
‘카교오(かぎょう、か行)는 히라가나의 ’카행‘ 즉 ’카키쿠케코(かきくけこ)'를 말하는 것이다. ‘카(か)’는 ‘카부시키(かぶしき、株式)’다. 기본적으로 재테크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일본은 우리와 달리 샐러리맨이나 주부가 주식투자를 하는 것은 무척 드문 일이다. 주부가 ‘카부시키(かぶしき、株式)’를 할 정도면 상당한 재테크 고수라 하겠다.
‘키(きれい、綺麗)’는 ‘키레이(きれい、綺麗)’로 ‘예쁨’이라는 뜻이다. 주부라고 해서 외모를 등한시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처녀 못지 않은 외모를 지녀야 한다.
‘구(ぐ)’는 ‘구르메(グルメ)’로 ‘식도락’이다. 프랑스어 ‘gourmet에서 나왔다. 맛있는 것을 먹는 것이 테마인 여행은 ‘구르메 료코오(グルメ りょこう、グルメ 旅行, 식도락 여행)’라고 한다. 요즘은 ‘욘사마(よんさま)’ 열풍이 대단하지만, 그 전에는 일본인의 한국 여행은 ‘구르메 료코우(グルメ りょこう、グルメ 旅行)’의 비중이 무척 높았다.
‘케(け)’는 ‘게이닷샤(げいだっしゃ, 藝達者)’다. ‘게이(げい、藝)’는 피아노를 치거나 그림을 그리는 능력을 말하는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개인기’도 일본에서는 ‘게이(げい、藝)’라고 한다. ‘닷샤(だっしゃ, 達者)’는 ‘능통한 사람’이다. ‘게이닷샤(げいだっしゃ, 藝達者)’는 예술이나 취미활동을 잘하는 것이다.
‘코(こ)’는 ‘코오사이(こうさい, 交際, 교제)’다. 일본에서는 주부들도 인관관계에 신경써야 한다. 일본 주부들은 아이가 태어나 유모차를 탈 수 있을 정도가 되면 집 근처 공원에서 시간을 보내는 일이 많다. 아이와 함께 공원에 처음 가는 것을 ‘코오엔 데뷔-(こうえん デビュ-, 公園 デビュ-, 공원 데뷔)’라고 한다. 평소에 주변 사람들과 인관관계를 잘 해두지 않으면 공원에서 왕따 당한다.
2>일본의 젊은이 문화
니트(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족 : 니트족은 주로 의무교육만 마친 후 진학이나 취직을 하지 않으며 직업훈련도 받지 않는 젊은이를 가리키는 말이다. 일할 의사가 있는데도 일하지 못하고 있는 실업자와 구분해 무업자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본이 1990년대부터 고용환경이 악화된 상황에서 취업과 일에 대한 의욕을 상실한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니트족이 본격적으로 증가했으며 주로 부모에게 기생해 생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리터족 : 프리터족은 Free<프리>Arbeit<아르바이트>를 줄인 말로 90년대 초반, 일본에서 경제 불황으로 인해 직장이 없이 갖가지 아르바이트로 생활하는 청년층에게 프리터족이라 붙여진 신조어이다. 원래 이 말은 경제 불황기인 1987년 고용정보회사인 리크루트사가 아르바이트에 너무 많은 시간을 빼앗기는 젊은이를 주제로 한 영화를 만들때 영화 타이틀로 쓴 이후로 유행하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더 높은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수단으로 이용하는 젊은이라는 뜻도 포함하고 있었지만 요즘에는 아르바이트나 파트타임을 생계수단으로 삼고 있는 젊은이들을 가리키는 말로 그 의미가 완전히 바뀌었다.
이 프리터족은 학생과 주부를 제외한 15세~34세의 젊은 인구의 21%를 지하고 있다. 완전실업률을 보아도 24세 이하의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12.0%로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고수준을 기록했다.
이 배경에는 일보다 자신의 생활을 소중히 생각한다는 젊은이의 취업에 대한 인식변화가 있다는 견해도 있지만 백서에서는 불경기의 장기화로 인해 기업들이 신입사원의 고용을 줄이는 등 고용전략을 재검토하고 있는 것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 근거로서 프리터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다르면 정규사원으로서 일하기를 원한다는 비율이 70%를 넘은 것을 예로 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의 이해 레포트
  • 문화는‘독특함’이라고 표현된다. 미국 문화에 일본문화가 적절히 배합된 듯하나 그 속에는 한국적인 사고방식이 짙게 깔려 있어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온다는 입장도 있다. 한국 드라마가 인기 있는 이유는 일본 드라마보다 훨씬 강렬하고 선 굵은 이야기에, 가족 가치관 등이 사람들에게 더 큰 동감을 얻어내기 때문이다. 한국 드라마는 순수한 사랑과 정염을 보여주는 것도 인기 요소다. 젊은이들이 특히 거기 매료되는 것 같다. (2) 대외적 요인- 문

  • 일본의 연중행사1
  • 일본의 풍습을 조사하면서 우리나라와 흡사한 부분이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고 따라서 그들을 이해하는데 별 어려움은 없었다. 이것은 일본과 우리나라가 지역적으로 가까운 것과 오랜 역사에 걸쳐 여러 방면에서의 교류에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으로 비교적 많은 부분에서 공감대가 형성되어 그들의 정서가 쉽게 이해되었다. 중국, 한국, 일본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하나의 문화권을 이루었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고 반면, 공통점 이

  • 아시아 뮤직 페스티벌 이벤트기획서
  • 문화관광부, 한국관광공사4) 행사 협찬 : 하이원 리조트, SM Entertainment, JYP, YG Entertainment, Samsung 등 의 대기업5) 행사 일정 : 2008년 11월 28일 오후 5시 예정6) 방송 중계 : M-net, NHK, Channel V12. 출연진1) 한국 : Rain, Boa, Se7en, Superjunior, 신화, 윤하, 채연, 동방신기, 태진아, 장나라, 안재욱, 원더걸스, 소녀시대2) 중국 : 장리인, 주걸륜(周杰倫), 비륜해3) 대만 : 저운제룬(周杰伦), 채의림(蔡依琳)4) 홍콩 : 막문위(莫文尉), 장학우(张学友)5) 일본 : 하마사키 아유미

  • [대중문화의 이해] 겨울연가를 통해 본 한류(韓流)열풍
  • 일본 지상파 TV인 NHK를 통해 방영됨으로서 (4월) 일본내 한류의 붐을 일으킴 ㅇDVD 로열티 수입 및 출판, 캐릭터 등 부가사업 확대 ㅇ일본내 한국의 이미지를 높이고 재일동포의 위치를 격상시키고 한국어 교육 붐도 일으켜 일본내 한국문화의 큰 바람을 일으켰으며 국내 관광산업에도 크게 기여 대장금(드라마)MBC(판매사 :MBC프로덕션)ㅇ일본, 중국, 대만, 태국, 홍콩, 싱가폴,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8개국에 2,300천불 수출실적 기록ㅇ‘04년도 대만에

  • 내가 몰랐던 일본인들의 모든 것
  • 일본인들의 발달된 우뇌와 관계가 깊다. 감성을 자극하는 우뇌가 발동해서 화장품, 옷, 구두 브랜드에 집착하게 되는 것이다. 또 하나의 이유는 자신감이 없다는 점이다. 이 성격을 커버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명품인 것이다. 일본인들은 이벤트에 열광한다. 편지쓰기를 유난히 좋아하는 일본인들은 연하장 문화가 발달되어 있다. 연하장 다음으로 큰 국가적인 이벤트는 바로 크리스마스이다. 일본인 중에 교회를 다니는 사람이 많은 것도 아닌데 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