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언어장애 SpecificLanguageImpairmentSLI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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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단순언어장애는 다른 발달상의 심각한 어려움은 없으나 언어표현 및 언어이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한다. Leonard의 기준에 의하면,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우선 표준화된 언어검사에서 표준편차 -1.25 이하의 수행력을 보이고 또래와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가지기 쉽다. 또한 비언어성지능(IQ)이 85 이상으로 정상범주에 있어야 하고, 청력이 정상이어야 하며, 진단시 심각한 중이염이 없어야 한다. 또한 간질, 뇌성마비, 뇌손상 등의 신경적 이상이 없어야 하며, 구강구조가 정상이고 말 운동능력이 정상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심각한 이상이나 장애가 없어야 한다.
단순언어장애는 언어 특성에 따라 여러 하위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언어표현과 언어이해에서 모두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으며, 이와는 달리 언어이해 능력은 정상범주에 있으나 언어표현 능력이 문제가 되는 경우(표현언어발달지체, Slow Expressive Language Delay)가 있다.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조음상의 문제를 동반하기도 한다.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다음과 같은 언어발달상의 특성을 지닌다. 만 2세 가까이가 되어서야 첫 낱말이 출현하거나 만 3세가 지나서 낱말을 조합하기 시작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빨리 이해하지 못하며, 사용하는 낱말의 수를 늘려나가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기본적인 통사범주들을 사용하지만 정상아동에 비해 통사적 실수의 빈도가 잦고 그 유형도 다른 경우가 있다. 기본적인 대화차례는 지킬 수 있으나 대화에서 주제운용능력이 제한되고, 이야기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전반적 학습능력이나 읽기 능력, 나아가 사회성에서도 제한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 여러 가지 언어교구들로 하는 언어지도 *:*:*
가. 헝겊바구니놀이: 정사각형으로 자른 자를 각기 다른 헝겊조각(견, 면, 골덴, 모직, 타올지, 수세미, 샌드페이퍼조각 등)을 종류마다 두 장씩 넣은 작은 상자나 바구니를 만들어본다. 시각적으로 같은 것 찾기, 또는 거칠거칠해, 부드러워 등을 가르칠 수 있다.
나. 단추놀이: 색깔이 다른 단추를 같은 색깔마다 5개씩 준비하여 우유팩의 위 부분만을 자른 작은 상자에 분류해 넣도록 해본다. 색깔의 이름들을 가르칠 수 있다. 크기가 다른 단추 3종류를 각 종류별로 분류하게 한다. 더 커요, 더 작아요 라는 비교급을 가르칠 수 있다.
다. 실린더놀이: 구두상자에 각 병(페트병, 깡통, 요구르트병 등)이 들어 갈 만한 둥근 구멍을 칼로 뚫고 각 병들을 꽂게한다. 큰 동그라미, 작은 동그라미 등 형용사에 관형사형어미가 붙은 관계낱말을 가르칠 수 있다.
라. 소리나는 통: 빈필통이나 테이프 통에 쌀, 콩, 마카로니, 동전을 넣고, 두 쌍씩의 통들을 흔들어서 같은 소리나는 통을 찾게 한다. 소리에 대한 청지각을 기를 수 있으며, 시끄럽다조용하다 등을 가르칠 수 있다
마. 신기한 주머니놀이: 검은색 헝겊주머니에 빗, 레고 조각, 자동차, 인형, 운동화 끈을 넣고 손으로 만져 사물이름을 알아 맞추기 놀이를 한다. 언어단계가 높은 아이들은 더 많은 사물을 넣고 치료사에게 그 사물에 대한 설명을 하게 하거나 치료사가 낸 문제를 맞추게 한다.
바. 이쑤시개 꽂기: 스치로폼 위에 점으로 찍어놓은 사물그림 색지를 놓고 비닐 랩으로 싼다. 아동에게 이쑤시개를 점마다 꽂게 한다. 주의집중훈련과 더불어서 사물이름을 익힐 수 있다. 색지에 그린 그림과 랩만 바꾸면 계속 쓸수 있다.
사. 냄새나는 병: 솜이나 휴지에 식초, 꿀, 과일주스(오렌지, 포도 등), 김칫국물을 묻혀 같은 냄새가 나는 것 두 개씩을 필름 통에 넣고 뚜껑을 살짝 열어서 냄새를 맡아 한 쌍씩 같은 것을 찾게 한다. 같다, 다르다. 시큼하다, 달콤하다, 매콤하다 등의 형용사를 가르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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