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언어발달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장애 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고려할 때 개인차는 어떤 의미인가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
- [영유아기 발달이상] 영유아의 발달장애(영유아기 정신지체, 언어장애, 유아기자폐증, 정서장애)
- 영유아의 단어와 문장 발달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지도방법과 언어발달의 중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교육 B형)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 목차
-
1. 언어는 어떻게 발달되어 가는가.
2. “언어장애” 이렇게 해결한다.
3. 언어발달장애 유형별 특성
언어발달장애 - 언어지체 language delay
언어발달장애 - 단순 언어장애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조음장애 (articulation disorder)
유창성장애 (stuttering) - 말더듬
음성장애 (voice disorders)
실어증
청각장애로 인한 언어장애
구개파열
정신지체
다운증후군
자폐증
4. 사례 및 지도방법
<언어 장애를 딛고 일어선 영국의 가수 가레스 게이츠> / 말더듬
<초등학교 1학년 남자아이인 k군>
<말더듬 아동지도>
<조음장애 아동지도>
<영화배우 강민휘>
<아름다운 그녀 윤경씨>
<늦되는 아기와 발달지연을 보이는 아기>
<AIT(Auditory Integration Training, 청각 통합 훈련)>
5. 맺음말
6. 참고자료
* 조음기관, 발성기관 그림자료
- 본문내용
-
1.1.1.1.1. 언어발달장애 - 언어지체 language delay
아동의 정상적인 언어발달 단계에서 기대되는 시기에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언어의 이해와 표현에 어려움을 갖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부분 정신지체아에게서 나타나며 뇌성마비, 자폐, 행동장애, 청각장애 아동에게도 공통적으로 나타납니다. 아주 드문 예 이나 신체적, 지적, 정서적으로 정상인데도 언어발달 지체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이 어떠하든지 이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점은 언어발달이 정상 아동이 시작하는 연령보다 뚜렷하게 지체된다는 것입니다. 정상발달에 비해 6개월 정도 차이를 보이는 경우는 개인차라고 할 수 있지만, 1년 이상 뒤떨어졌을 경우에는 개인차라고만 볼 수 없으므로 필요한 검사가 요구됩니다.
1.1.1.1.2. 언어발달장애 - 단순 언어장애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단순언어장애는 다른 발달상의 심각한 어려움은 없으나 언어표현 및 언어이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한다. Leonard의 기준에 의하면,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우선 표준화된 언어검사에서 표준편차 -1.25 이하의 수행력을 보이고 또래와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가지기 쉽다. 또한 비언어성지능(IQ)이 85 이상으로 정상범주에 있어야 하고, 청력이 정상이어야 하며, 진단 시 심각한 중이염이 없어야 한다. 또한 간질, 뇌성마비, 뇌 손상 등의 신경적 이상이 없어야 하며, 구강구조가 정상이고 말 운동능력이 정상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심각한 이상이나 장애가 없어야 한다.
- 참고문헌
-
도움나라(http://handi.itall.or.kr)
이화언어병리연구소 http://www.ewhaslp.com/
푸른미래언어발달연구소 http://www.futureclinic.co.kr/
윤승주 언어발달연구소 ( speechwell@speechwell.com )
임은주의 언어치료실 http://imeunju.com
김수연아기발달연구소
AIT 언어장애 자폐증 연구소 http://my.dreamwiz.com/ait999/cases.htm
연세언어청각연구소 http://www.yonseislp.or.kr/
출처: MBPA종합발달활동센터
맑은소리 언어 클리닉 http://www.malgeunsori.com/
김효재 언어장애 연구원 http://www.drspeech.or.kr/
이화여대 발달장애아동센터 http://home.ewha.ac.kr
자료평가
- 이해하기 쉬운 내용이여서 좋아요
- jubu0***
(2014.05.26 19:47:04)
- 영유아에 대한 내용 보다는 언어발달 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어서,
원했던 자료와는 조금 관련이 없다. - p2***
(2006.11.25 22:07: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