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언어발달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언어는 어떻게 발달되어 가는가.

2. “언어장애” 이렇게 해결한다.

3. 언어발달장애 유형별 특성
언어발달장애 - 언어지체 language delay
언어발달장애 - 단순 언어장애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조음장애 (articulation disorder)
유창성장애 (stuttering) - 말더듬
음성장애 (voice disorders)
실어증
청각장애로 인한 언어장애
구개파열
정신지체
다운증후군
자폐증

4. 사례 및 지도방법
<언어 장애를 딛고 일어선 영국의 가수 가레스 게이츠> / 말더듬
<초등학교 1학년 남자아이인 k군>
<말더듬 아동지도>
<조음장애 아동지도>
<영화배우 강민휘>
<아름다운 그녀 윤경씨>
<늦되는 아기와 발달지연을 보이는 아기>
<AIT(Auditory Integration Training, 청각 통합 훈련)>

5. 맺음말

6. 참고자료

* 조음기관, 발성기관 그림자료
본문내용
1.1.1.1.1. 언어발달장애 - 언어지체 language delay

아동의 정상적인 언어발달 단계에서 기대되는 시기에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언어의 이해와 표현에 어려움을 갖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부분 정신지체아에게서 나타나며 뇌성마비, 자폐, 행동장애, 청각장애 아동에게도 공통적으로 나타납니다. 아주 드문 예 이나 신체적, 지적, 정서적으로 정상인데도 언어발달 지체가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이 어떠하든지 이들이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점은 언어발달이 정상 아동이 시작하는 연령보다 뚜렷하게 지체된다는 것입니다. 정상발달에 비해 6개월 정도 차이를 보이는 경우는 개인차라고 할 수 있지만, 1년 이상 뒤떨어졌을 경우에는 개인차라고만 볼 수 없으므로 필요한 검사가 요구됩니다.

1.1.1.1.2. 언어발달장애 - 단순 언어장애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단순언어장애는 다른 발달상의 심각한 어려움은 없으나 언어표현 및 언어이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한다. Leonard의 기준에 의하면,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우선 표준화된 언어검사에서 표준편차 -1.25 이하의 수행력을 보이고 또래와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가지기 쉽다. 또한 비언어성지능(IQ)이 85 이상으로 정상범주에 있어야 하고, 청력이 정상이어야 하며, 진단 시 심각한 중이염이 없어야 한다. 또한 간질, 뇌성마비, 뇌 손상 등의 신경적 이상이 없어야 하며, 구강구조가 정상이고 말 운동능력이 정상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심각한 이상이나 장애가 없어야 한다.
참고문헌
도움나라(http://handi.itall.or.kr)
이화언어병리연구소 http://www.ewhaslp.com/ 
푸른미래언어발달연구소 http://www.futureclinic.co.kr/
윤승주 언어발달연구소 ( speechwell@speechwell.com )
임은주의 언어치료실 http://imeunju.com
김수연아기발달연구소
AIT 언어장애 자폐증 연구소 http://my.dreamwiz.com/ait999/cases.htm
연세언어청각연구소 http://www.yonseislp.or.kr/
출처: MBPA종합발달활동센터
맑은소리 언어 클리닉 http://www.malgeunsori.com/
김효재 언어장애 연구원 http://www.drspeech.or.kr/
이화여대 발달장애아동센터 http://home.ewha.ac.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하기 쉬운 내용이여서 좋아요
  • jubu0***
    (2014.05.26 19:47:0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영유아에 대한 내용 보다는 언어발달 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어서,

    원했던 자료와는 조금 관련이 없다.
  • p2***
    (2006.11.25 22:07:49)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0k
  •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영유아를 보면 부모의 마음은 아프기 그지 없다. 이를 통하여 내 자신이 잘못된 행동으로 벌을 받아 장애아가 태어났는가? 생각이 들기도 하여 여러마음이 교차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발달장애를 가진 것으로 진단 받는 아동들은 `적절한 진단 도구와 절차에 의하여 인지발달, 신체발달, 언어발달, 심리 사회적 발달, 신변처리 기술 영역 중 하나 이상에서 발달지체를 보이거나 신체적 정신적으로 발달지체를 일으킬 높은 가능성

  • 단순 언어장애를 정의하고, 말 늦은 아동과 구별되는 특징을 1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언어발달장애단순 언어장애를 정의하고, 말 늦은 아동과 구별되는 특징을 1가지 이상 제시하시오.Ⅰ. 서론오늘날 인간은 어리면 어릴수록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하다. 그러나 영유아기는 주의력 및 판단력 등에서는 인지능력이 미성숙해 위험에 대한 대처 능력이 성인에 비해서 현저히 부족하다. 더불어 이 시기는 신체 발달, 인지발달, 사회 정서, 언어발달이 급격하게 형성되는 시기므로 매우 중요하다. 그 중 언어발달은, 영아기에는 종종 울음

  • 언어의 구성요소인 언어의 형식, 언어의 내용, 언어의 사용언어발달장애아
  • 언어의 구성요소인 언어의 형식, 언어의 내용, 언어의 사용에 대해 설명하고, 언어발달장애아동의 언어 구성요소 결함의 특징을 서술하시오.Ⅰ. 서론언어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 특성이다. 특히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때 폭넓게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면 풍부한 언어능력과 동시에 올바른 언어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영유아는 성장하면서 또래 및 부모와의 상호작용 및 다양한 놀이 경험을 통해

  • 정신건강론1 영유아기 발달장애에 대한 정의 장애인복지법에서 제시하는
  • 발달에 첫 단추를 잘 잡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의존적인지 독립적인지의 문제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또한 발달 장애의 평가는 전채, 미세, 언어발달 , 사회심리 발달로 나누고 각 발달 수준으로 아이가 성장하여 개월과 연수에서 나이를 판단하고 행동이 느리거나 못하는 경우 발달 장애로 의심해야 한다. 이러한 기준은 무조건 옳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모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영유아기 발달장애에

  •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의 조기교육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운동발달, 인지발달 등을 돕기 위한 것이며,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야외활동, 현장학습, 캠프 및 운동회 등을 실시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의 조기교육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Ⅱ. 본론1. 자폐범주성장애란자폐 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ASD)는 2013년 미국 정신의학협회가 만든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DSM-5에 의해 신경발달학적 장애로 분류되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