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별 예배와 타 종교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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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단별 예배와 타종교 의식
PPT 내용은 간략하게 설명되어 졌으며, 자세한 내용은 각자 가지고 있는 과제물이나 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감리교 예배
⇒ 성찬은 주일 아침 예배나 저녁 예배에 거행
큰 도시는 월 1회, 작은 마을에서는 연 4회 거행.
● 성찬시에는 다른 때와는 달리 예식서를 사용.
● 예식은 감리교 예전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찬송사용.
⇒ 감리교 예배에 영향을 주었던 요소
기도(개인, 가족, 공동체), 금식 기도, 애찬식, 야외 설교,
주일 아침과 오후에 있었던 주일 학교, 철야 기도,
감리교의 독특한 조직인 속회 등.
1) 영국 감리교 예배 특징
⇒ 영국 감리교 대회 ‘감리교 예배서’(The Methodist
Service Book, 1975) 인준.
⇒ 주일 예배의 이름은 웨슬리가 사용했던 ‘The Sunday Service’ 사용.
⇒ 융통성 있는 예배 구조를 제시
● 고정된 순서와 자유로운 순서.
● 성찬 중심의 예전.
⇒ 성찬이 없는 예배 순서
● 찬송 → 순결을 위한 기도 → 죄의 고백 → 사죄선언
→ 그 날의 기도 → 구약성경, 서신서 또는 둘 다 봉독
→ 찬송 → 복음서 봉독 → 설교 → 중보 기도 → 주기도
⇒ 성찬이 있는 예배 순서
● 설교 후에 평화의 인사(때때로 겸손을 위한 기도) →
떡과 잔을 나눔 → 기도 → 찬송 → 축도 → 파송
2) 미국 감리교 예배 특징
⇒ 미국 감리교에서 사용된 예배 형식은 미국 감리교의
사회와 문화적인 상황을 반영하여 영국 감리교보다 미
국의 다른 교단과 흡사.
2. 개혁교회 예배
⇒ 점점 교회의 절기와 축일이 감소되는 대신 매주 부활
잔치로 주일(the Lords Day) 성수 강조.
● 장로교와 청교도 전통은 안식일에 쇼핑을 한다든지
세상일에 몰두한다든지 주말에 휴가 가는 것을 금기.
⇒ 현대 장로교 예배의 선두 학자인 올드(H. O. Old)는 그의 역작인 ‘Worship That is Reformed According to Scripture(성경에 기초한 개혁주의 예배)에서 성경에 기초한 개혁주의 예배의 다섯 가지 본질적 요소를 언급.
첫째,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드리는 예배여야 한다.
둘째, 성령님의 역사를 통해 드리는 예배여야 한다.
셋째, 삶 속에서 성령님의 열매인 성화된 모습이 있어 야 한다.
넷째, 예배를 통해 사랑이 충만히 넘치는 삶이 있어야 한다.
다섯째, 회중을 교육하고 교회를 세워 나가야 한다.
⇒ 20세기 후반의 미국 장로교 예배
● 무미건조한 예배 의식을 탈피해 예배에서의 새로운
미적인 감각과 신비함, 그리고 드라마적인 예배의 연출
을 추구하려는 욕구로 인해 또다시 종교 개혁 이전의 예배로 회귀하려는 경향.
⇒ 1989년 신학적이면서도 실제적인 검증을 토대로 한 활용 가능한 ‘예배모범(Directory for Worship)을 교회의 규정서로 지정.
● 예배 모범에는 즉흥적인 예배를 제외한 6가지 공식적 예배 형태가 있는데, 성만찬이 있는 주일 예배에서의 세례식, 결혼식, 장례식, 매일 기도문, 특별예배 등을 포함.
● 예배 모범에서는 과거 초기 개혁 교회에서 행했던 세례와 병자를 위한 안수에서 기름을 붓는 행위와 세례식이 있는 예배에서 악령을 내쫓는 행위와 초기 개혁 교회 인도자들의 전통이었던 예전적인 제스처와 언어들이 제거.
● 예배에서 사용하는 언어, 시편송집, 찬송가집, 심지어 성경도 합당한 목적을 위해서 적절한 변화.
※ 문제점
⇒ 이러한 예배의 변화가 아무리 정치적으로 설득
력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장로교를 비롯한 개혁 교회들의 예배의 변화는 인간의 욕구만을 채우기 위한 인간적인 도구로 전락시키는 우를 범하고 마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예배의 변화는 과거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온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는 자리로서의 초기 개혁 교회 예배의 이해와는 거리가 멀어지게 되는 소지를 낳고 있다.
3. 구세군 예배
⇒ 구세군은 1865년 런던의 윌리엄 부스에 의해서 창설, 불의의 사슬을 풀고 포로된 자와 억압받는 자를 자유롭게 하고, 음식과 집을 나누고 헐벗은 자를 입히고 가족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서였다.
이들은 시작부터 가난의 고통과 죄의 힘 이 두 가지를 적으로 선포하고 무장했다.
구세군 예배는 다른 교회처럼 찬송, 기도, 성경 봉독, 간증, 결단 또는 헌신의 시간으로 구성된다.
※ 두 가지 중요한 특징
⇒ 하나는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위치에 갖는다는 점이고, 또 다른 하나는 고정된 예전이 없다는 점이다.
● 성례전은 없으며 찬양이나 기도 또는 성경 봉독으로 시작할 수 있고 설교를 위해 따로 마련된 시간은 없다.
● 모임의 인도자는 회중의 영적 충만을 위해 순서를 자유롭게 바꾸지만 이런 자유는 즉흥적이고 무계획적인 데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요4:24)는 원리에 근거한다.
● 회중들은 예배에서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어야 한다. 회중 각자에게 하나의 기도 제목, 간증, 할렐루야나
아멘의 응답이 요구된다.
● 찬송은 중세 교회나 종교개혁 당시의 찬송을 포함하는 자신들의 찬송을 가지고 있다.
● 구세군 예배는 축도를 마지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시작이다.
● 구세군들은 모임에서 자신들이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의 정병들이라는 것을 확인한다.
4. 그리스도 제자 교회 예배
⇒ 바톤 스톤(Barton W. Stone), 토마스 캠벨(Thomas Campbell), 알렉산더 캠벨(Alexander Campbell)에 의해 19세기 미국에서 시작되어 세 교단으로 구성.
※ 예배의 특징
① 매주일 예배에 성찬과 설교가 포함.
② 변형된 미사 형식이나 성령 운동형의 예배와는 확실히 구별된 개혁 교회식의 예전.
③ 신학을 하지 않고 교회로부터 사례비를 받지 않는 장로에게 회중을 돌보게 하고 성례전의 집행을 맡긴다. ④ 세례는 침례, 자신의 충분한 신앙 고백이 있어야 함.
⑤ 모든 기도는 즉흥 기도, 성찬 기도도 예외가 아님.
5. 남인도 교회 예배
⇒ 이 교회는 성공회, 장로교, 회중교회, 감리교가 1947년에 모여 하나의 교회로 시작.
※ 예배는 세 가지 특징
첫째, 예배 회복의 세계적 경향에 부응하여 예전의 고전적 유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둘째, 교회 연합의 출발인 종교개혁 운동의 통찰에 가치를 두고 있다.
셋째, 세계 교회의 일치된 예전을 존중하면서도 남인도의 종교적 심상과 독특한 문화적 토양을 반영한 예배 형식을 가지고 있다.
6. 독립교회 예배
⇒ 독립교회란 이름은 프로테스탄트 교회에서만 사용되는 것으로서, 17-18세기 영국의 회중 교회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즉 영국 국교회의 지휘를 받지 않고 영국 국교회로부터 독립한 교회를 지칭했다.
※ 두 가지 구별되는 특징
첫째, 인간의 전통과 타협함으로 개혁의 순수성을 희석시킬 어떤 강요도 받지 않고 오직 성경에 근거하여 예배를 개혁하는 자유를 요구한다.
둘째, 예배 순서는 각 예배 공동체에 의해 지역적으로 결정된다. 이것은 예배 문제에 있어 부차적인 문제의 접근 형태이다. 이들에게 있어서 독립 교회 예배는 성경의 유일한 권위를 가장 잘 고수하는 예배 형태이다.
⇒ 독립 교회 예배에 있어서, 예배 문제에 대한 국가의
간섭으로부터의 자유를 요구한 필연적인 결과는 지역
의 예배 공동체 이외의 어떠한 교회적인 간섭도 거부하
는 자유이다. 따라서 독립 교회 예배는 근본적으로 예
배 의식의 회중 교회주의이다. 이것은 예배 의식의 혼
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상 이 정도의 주장은
다른 예배 전통들에서도 대부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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