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심리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발달 영역은 인간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양적 또는 질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가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분야로서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데 체계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오늘날 발달학자들은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 봄으로써 특정한 행동이 왜 일어나는가를 설명하려고 노력하며, 또한 모험적이고 복잡한 과제인 행동을 예언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어떤 형태의 훈련이나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발달을 수정하거나 최적화하고 한다. 만약 보건교육인이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와 연령에 맞게 양육방법을 습득한다면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기의 발달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아가는 과도기로서 불안정과 불균형으로 인해 심한 긴장과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이 시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로 일컬어지며, 보통 10대를 일컫는다.
가. 신체적 발달
급격한 생리적 성장과 신체비율의 변화로 이차적인 성징이 나타남으로써 아동기와는 다른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며 이에 따른 심리적 영향, 건강도 중요시된다.
청소년기는 자의식이 매우 강하며 누군가 자신의 일거일동을 주시한다고 확신하는 한편, 신체적 변화는 자신을 당혹스럽게 만드는 시기이다. 목소리, 수염, 가슴 등의 신체적 변화와 생리적 변화는 사춘기와 함께 오는 강렬한 성적 충동과 함께 여러 가지 심리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나. 지적 발달
청년기의 사고는 연역적, 귀납적, 조합적 사고가 가능해짐에 따라 사고는 논리적이고 보다 융통성을 가지게 된다. 딸서 어떤 문제상황에 부딪히게 되면 여러 가지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되고 가능한 최선의 해결책을 찾고자 한다. 또한 가설적 사고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을 다룰 수 있는 능력으로 현실적인 제한을 벗어나서 시간조망이 과거와 현재와 미래로 확장된다. 이로 인해 이 시기의 청소년은 가능성의 세계를 체계적으로 검증하고 자기탐색을 해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며, 미래의 생활에 대한 문제로 고민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시기의 사고는 현실검증력이 약하여 현실적이기보다는 환상적이고 이상을 추구하며, 이러한 특징으로 청소년 초기의 자아중심성의 특징이 나타난다. 즉 ‘상상 속의 관중’ ‘개인적인 우화’현상이 나타나 지나치게 외모에 관심을 두거나 터무니없는 자기비난이나 자기찬양에 빠지며, 홀로 고독에 빠지거나 무모한 행동을 해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자아중심성은 청소년후기로 가면서 감소하고 사회중심적인 사고가 증가하게 되어 사회, 정치적인 분야로 관심이 확대되고 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적 가치체계를 발달시키게 된다. 이로 인해 자신에 대해서도 보다 객관적이고 융통성있는 시야를 갖게되어 더욱 정교하게 정의되는 자아정체감의 출현이 가능해진다.
다.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였고,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대화의 동반자로서 아동 인격의 내면적 조화의 정체감이 확립되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으로 본다.◆ 참고자료 ◆• 김삼복(1996)「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 대한 한국적 이해와 비평」교수논총 7, 서울신학대학교• 김인숙(2005)「다중지능 이론을 근거한 초등학교국악교육 교수학습 지도방안 연구」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주희(2011)「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3부 합창

  • 정신분석,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 관한 다양한 교육철학자들에 관하여 수업을 듣고 계십니다.
  • 정신분석,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 관한 다양한 교육철학자들에 관하여 수업을 듣고 계십니다. 이번 과제는 아동발달이론을 보다 깊게 이해하기 위한 것으로, 발달심리학 책의 한장을 읽고 핵심개념을 정리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책제목 : 자아를 찾은 아이 딥스 (세상에 마음을 닫았던 한 소년이 자아를 찾아 떠나는 여행)마음의 문을 굳게 닫은 채 자기 속에 갇혀 지내던 소년 딥스가 세상 속으로 조심스럽게 그러나 당당히 걸어나가는 용기와 감

  • [고전적 아동관] 동서양의 전통적 아동관
  • 발달과정을 거치게 되는지를 설명하기에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현대 아동심리학의 이해는 사변적이던 고전의 철학의 틀을 벗어나기 위해 과학의 방법을 채택하게 된 일반심리학의 역사를 이해하면서 시작되어야 한다. 미국의 가장 인기 있는 아동심리학의 저자들 중에 한 사람인 Berk(1997)는 이러한 현대 아동발달심리학의 태동을 여러 아동들의 자료를 수집하여 통계적으로 연령별 발달 행동특성들을 분석한 19세기 말의 Stanly Hall의 연구로부터

  • 아동의 마음 발견하기를 읽고 아동의 마음 발견하기 줄거리
  • 아동의 사회적 세계에 대한 이해의 발달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사회적 역할과 규칙만큼 정신적 세계에 대한 이해에 관심이 많다. 사회인지 발달에서 특히 언어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접근하고 있다. 1993년에 저술한 아동이 발견하는 마음“음 발달심리학에서 마음 이론에 대한 연구 영역을 생생하게 개관하고 있다.번역자 송순은 전라북도 김제군에서 출생하였다. 현재 원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가정아동복지학전공 교수로 재직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하시오
  • Ⅰ. 서론아동발달에 대한 이해와 연구는 심리학과 발달심리학 분야에서 중요한 주제 중 하나입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이 분야에서 주목받는 두 가지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 두 이론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다르게 해석하고 설명합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하고, 각각의 이론이 아동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Ⅱ. 본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