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식품과학과 기술가정교육과정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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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이라는 과목을 들으며 많은 고민을 한다. 식품 과학과에도 교직을 이수 할 수 있다기에 이수를 하긴 했는데 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정말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을까... 교직이수 하지 않은 선배님의 말을 들으니 나중에 내가 무슨 일을 할지 모르니 자격증을 따놓는 것이 좋다고 했다. 교직을 이수하면 교사 2급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데 선생님을 하려면 교육대학원을 나와서 임용고시를 봐야 한다. 그런데 우리 과는 임용고시를 보면 강원도 (강원도에서 임용고시를 보면) 실업고등학교에 나갈 수 있다고 했다. 식품가공교사라 해서 소시지나 빵을 만드는 것을 가르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 학년까지만 가공교사이고 04학번부터는 식품영양교사가 될 수 있어 더 폭 넓은 곳으로 진출할 수 있다고 한다. 거의 공무원 급으로 나갈 수 있다.
대학원가서 교직을 듣는 것 보다 지금 들어놓는 것이 수월하다기에 이 과목을 수강하고 있다. 선생님이 된다는 입장을 갖고 교육문서를 읽고 이에 대한 비판이나 비교를 해보려 한다. 그런데 다른과에 비해 식품과학과에 대한 문서는 없는 것 같았다. 그래서 기술가정이라는 문서를 읽고 글을 쓰려한다. 나의 전공에 대한 것이 있었으면 나에게 더욱더 도움이 됐을텐데 다른 분야에 대한 글만 있어 아쉽다.
기술가정 문서에는 기술가정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기술가정과 교육 과정이 변천, 기술가정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교수 학습 방법 등이 나와있다. 그 중에서 기술 가정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에 대한걸 써보려고 한다. 솔직히 교직이라는 수업이 아니었으면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몰랐을 것이다. 지금도 아주 자세하게 아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과정이였구나 하는 정도이다. 이번 기회로 교육과정에 대해 깊이 들어가보아야겠다.
우선 기술 가정 교육과정 성격으로는 고등 학교 기술가정과는 제6차 교육 과정의 기술 과목과 가정 과목이 통합된 교과로서 7학년에서 10학년까지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남녀 모든 학생이 이수하도록 하는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하나이다.
기술은 인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어 인간이 보다 편리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생산적 활동을 계속해 오는 과정에서 발전되어 왔으며, 이러한 기술의 진보는 오늘날과 같은 기술 문명 사회 및 정보화 사회를 이룩하는 바탕이 되었다. 따라서, 생산 기술 및 생활 기술 체계를 이해하지 못하면 현대 기술 문명을 이해하고, 고도 정보화 사회 생활에 적응하기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기술과는 현대 기술 문명을 이해시키고 고도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데에 필수 불가결한 과목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또, 기술과는 실천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학습 활동을 통하여 기술적 이해 능력, 기술적 조작 능력,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술적 평가 능력 등 기술적 교양(technological literacy)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한편, 가정과는 가정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가정 생활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따라서, 가정과는 가정학의 지식에 근거한 교양 교육으로서 가정과 가족, 그리고 이들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환경과의 상호 작용 등을 사회 환경의 변화와 함께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교육함으로써 보다 원만한 가정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가정과는 건전한 가정 생활 이념과 가치관을 확립하고, 과학적인 바탕 위에서 지식과 기능을 길러 실제 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제7차 교육 과정에서 기술가정과는 이러한 두 과목을 통합하여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남녀 모든 학생에게 종합적으로 길러 줄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배경이 있다. 즉, 기술학과 가정학의 학문적 특성을 반영하여 기술적 교양과 가정 생활과 관련되는 실천적 경험 중심의 체험 학습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을 계발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가지게 한다.
기술가정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에서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에서는 ‘기술가정’과의 경우 교과의 구조에 큰 변화가 있었다. 제6차 교육 과정까지 40여년 간 사용하던 실업가정 교과 명칭을 기술가정으로 수정하였으며, 기술과 가정으로 각각 구분하여 이수하던 것을 기술가정으로 통합 이수하도록 함으로써 2개 교과를 1개로 하였다. 또, 선택 과목의 명칭이 모두 수정되었다. 제7차 교육 과정에서 중점을 두고 개정하고자 했던 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 보통 교과를 국민 공통 기본 교과와 선택 과목으로 구별하고, 선택 과목을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편제하였다.
새 교육 과정에서는 보통 교과를 국민 공통 기본 교과와 선택 과목으로 크게 구분하고 선택 과목은 다시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구분하였다.
즉,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인 10학년의 기술가정 6단위, 일반 선택 과목인 정보 사회와 컴퓨터 6단위, 그리고 심화 선택 과목인 농업 과학, 공업 기술, 기업 경영, 해양 과학, 가정 과학은 각각 6단위를 배당하였다.
나. 기술과 가정을 통합하여 남녀 공통 필수 교과로 하였다.
제6차 교`하여 남녀 공통 필수 교과로 한 것과 마찬가지로, 고등 학교에서도 과정별 필수 과목으로 있던 기술과 가정을 기술가정으로 통합하여 남녀 공통 필수 교과로 하였다. 기술가정 교과는 초등 학교 5, 6학년에서는 실과로 시작하여, 7~9학년(중학교)을 거쳐 10학년(고등 학교 1학년)까지는 기술가정으로 연계를 가지고 지도하게 된 것이다.
☞ 기술과 가정을 남녀 공통 필수라고 봐야한다. 남자라고 해서 기술만 배우고 여자라고 해서 가정만 배우는 것은 남녀평등에 어긋나는 것 같다. 기술과 가정이 통합되어 두 과목이 비중은 작지만 학년을 올라오면서 꼭 배워야하는 과목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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