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식품과학과 기술가정교육과정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직이라는 과목을 들으며 많은 고민을 한다. 식품 과학과에도 교직을 이수 할 수 있다기에 이수를 하긴 했는데 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정말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을까... 교직이수 하지 않은 선배님의 말을 들으니 나중에 내가 무슨 일을 할지 모르니 자격증을 따놓는 것이 좋다고 했다. 교직을 이수하면 교사 2급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데 선생님을 하려면 교육대학원을 나와서 임용고시를 봐야 한다. 그런데 우리 과는 임용고시를 보면 강원도 (강원도에서 임용고시를 보면) 실업고등학교에 나갈 수 있다고 했다. 식품가공교사라 해서 소시지나 빵을 만드는 것을 가르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 학년까지만 가공교사이고 04학번부터는 식품영양교사가 될 수 있어 더 폭 넓은 곳으로 진출할 수 있다고 한다. 거의 공무원 급으로 나갈 수 있다.
대학원가서 교직을 듣는 것 보다 지금 들어놓는 것이 수월하다기에 이 과목을 수강하고 있다. 선생님이 된다는 입장을 갖고 교육문서를 읽고 이에 대한 비판이나 비교를 해보려 한다. 그런데 다른과에 비해 식품과학과에 대한 문서는 없는 것 같았다. 그래서 기술가정이라는 문서를 읽고 글을 쓰려한다. 나의 전공에 대한 것이 있었으면 나에게 더욱더 도움이 됐을텐데 다른 분야에 대한 글만 있어 아쉽다.
기술가정 문서에는 기술가정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기술가정과 교육 과정이 변천, 기술가정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교수 학습 방법 등이 나와있다. 그 중에서 기술 가정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에 대한걸 써보려고 한다. 솔직히 교직이라는 수업이 아니었으면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몰랐을 것이다. 지금도 아주 자세하게 아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과정이였구나 하는 정도이다. 이번 기회로 교육과정에 대해 깊이 들어가보아야겠다.
우선 기술 가정 교육과정 성격으로는 고등 학교 기술가정과는 제6차 교육 과정의 기술 과목과 가정 과목이 통합된 교과로서 7학년에서 10학년까지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남녀 모든 학생이 이수하도록 하는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하나이다.
기술은 인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어 인간이 보다 편리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생산적 활동을 계속해 오는 과정에서 발전되어 왔으며, 이러한 기술의 진보는 오늘날과 같은 기술 문명 사회 및 정보화 사회를 이룩하는 바탕이 되었다. 따라서, 생산 기술 및 생활 기술 체계를 이해하지 못하면 현대 기술 문명을 이해하고, 고도 정보화 사회 생활에 적응하기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기술과는 현대 기술 문명을 이해시키고 고도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데에 필수 불가결한 과목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또, 기술과는 실천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학습 활동을 통하여 기술적 이해 능력, 기술적 조작 능력,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술적 평가 능력 등 기술적 교양(technological literacy)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한편, 가정과는 가정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가정 생활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따라서, 가정과는 가정학의 지식에 근거한 교양 교육으로서 가정과 가족, 그리고 이들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환경과의 상호 작용 등을 사회 환경의 변화와 함께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교육함으로써 보다 원만한 가정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가정과는 건전한 가정 생활 이념과 가치관을 확립하고, 과학적인 바탕 위에서 지식과 기능을 길러 실제 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제7차 교육 과정에서 기술가정과는 이러한 두 과목을 통합하여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남녀 모든 학생에게 종합적으로 길러 줄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배경이 있다. 즉, 기술학과 가정학의 학문적 특성을 반영하여 기술적 교양과 가정 생활과 관련되는 실천적 경험 중심의 체험 학습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을 계발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가지게 한다.
기술가정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에서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에서는 ‘기술가정’과의 경우 교과의 구조에 큰 변화가 있었다. 제6차 교육 과정까지 40여년 간 사용하던 실업가정 교과 명칭을 기술가정으로 수정하였으며, 기술과 가정으로 각각 구분하여 이수하던 것을 기술가정으로 통합 이수하도록 함으로써 2개 교과를 1개로 하였다. 또, 선택 과목의 명칭이 모두 수정되었다. 제7차 교육 과정에서 중점을 두고 개정하고자 했던 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 보통 교과를 국민 공통 기본 교과와 선택 과목으로 구별하고, 선택 과목을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편제하였다.
새 교육 과정에서는 보통 교과를 국민 공통 기본 교과와 선택 과목으로 크게 구분하고 선택 과목은 다시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구분하였다.
즉,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인 10학년의 기술가정 6단위, 일반 선택 과목인 정보 사회와 컴퓨터 6단위, 그리고 심화 선택 과목인 농업 과학, 공업 기술, 기업 경영, 해양 과학, 가정 과학은 각각 6단위를 배당하였다.
나. 기술과 가정을 통합하여 남녀 공통 필수 교과로 하였다.
제6차 교`하여 남녀 공통 필수 교과로 한 것과 마찬가지로, 고등 학교에서도 과정별 필수 과목으로 있던 기술과 가정을 기술가정으로 통합하여 남녀 공통 필수 교과로 하였다. 기술가정 교과는 초등 학교 5, 6학년에서는 실과로 시작하여, 7~9학년(중학교)을 거쳐 10학년(고등 학교 1학년)까지는 기술가정으로 연계를 가지고 지도하게 된 것이다.
☞ 기술과 가정을 남녀 공통 필수라고 봐야한다. 남자라고 해서 기술만 배우고 여자라고 해서 가정만 배우는 것은 남녀평등에 어긋나는 것 같다. 기술과 가정이 통합되어 두 과목이 비중은 작지만 학년을 올라오면서 꼭 배워야하는 과목이라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사실업계열고등학교 전문교과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정리해 보기로 했다. 그리고 실과(기술가정)이라는 과목도 내가 전공하는 과와 비슷한 성향을 지니고 있어 자세히는 아니지만 언급하여 비교 하여 보았다. 사실 그 두 교육과정에서 식품과학과라는 구별 짓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래서 두 교육과정을 언급하여 한번 비교해 보는 방식으로 작성하게 된 것이다. 내용요약 및 정리1. 교육과정의 성격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 [가정교육] 졸업논문-식생활교육지원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개정 교과서 분석과 적용
  • 기술가정1 (천재교육. 이승신 외 7인)2) 중학교 기술가정1 (상문연구사. 심정숙 외 7인)3) 교과서의 보충내용 제안2. 식생활 교육 지원법의 교수-학습 상황에의 적용1)식생활 교육 지원법 원문2)식생활 교육지원법 제2장 식생활 교육의 기본방향Ⅲ. 결론Ⅳ. 참고문헌표 목차표1. 2009 개정 교육과정. 중고등학교 기술가정과 성취기준 평가지‧‧‧‧‧‧‧‧‧‧‧‧‧‧‧‧‧‧‧‧‧‧‧‧‧ 7표2.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가정과학과 성취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분석
  • 제7차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분석Ⅰ. 제7차교육과정의 이해1. 제7차 교육과정의 성격2.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3.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1)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국가 선택)2)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교원․학생․학부모 선택)Ⅱ.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1.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2.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기술가정과 학습자료(교육자료), 한문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즐거운생활 전래놀이 학습자료(교육자료) 분석Ⅰ. 개요Ⅱ. 과학과 공기 학습자료(교육자료)1. 자료제작의 필요성 및 목적1) 자료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2. 자료의 특징1) 공기의 존재와 공기가 공간을 차지하는 활동2) 공기를 옮겨 보는 활동3) 공기가 담기는 모양에 따라 변하는 활동 4) 공기의 특징을 알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3. 관련이론 분석연구1) 자료와 관련된 교육과정

  • [부모교육4A]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
  • 교육방법이다.부모자녀 관계의 문제를 살펴보면 대부분 부모와 자녀의 의사소통문제와 부모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문제로 인하여 원만한 부모자녀 관계를 이루지 못하는 사례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교육은 단순히 자녀에 대한 양육기술을 높이는 것에 강조점을 두기 보다는 부모의 가치관의 변화와 자아 존중감의 증진에 중점을 두어 부모자신의 심신의 안정을 통하여 자아실현을 하게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자녀의 성격형성 및 사회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