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여행기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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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월(晶月)나혜석(羅蕙錫)선생은수원의부유한개명관료의딸로태어나우리나라여성으로서는최초로일본도쿄의여자미술학교에서유화를공부한최초의여성서양화가이다.공부를마치고돌아와서서울에서는첫번째로개인전시회를열어사람들에게유화가무엇인지를알리는데힘썼고초창기「이른아침」(早朝)과같은목판화로민중의삶을표현했으며,1922년부터1932년까지해외여행을떠났을때를빼고는매년조선미술전람회에출품하여입선과특선을한재주있는화가였다.
나혜석은단지화가에그치지않았다.일본유학시절부터여성이각성하여사람답게살아야한다는주장과그렇게살기위해서여성들이살림살이를개량하는구체적방법까지담은 여러논설들과신여성이주변의낡은생각을가진사람들을설득해가는과정을담은소설「경희」를쓴근대최초의여성작가였다.또한3·1운동때는여학생들을만세운동에참가시키기위해활동을하다가다섯달동안감옥살이를겪었으며, 중국안동현(현재의중국단동시)부영사가된남편을따라안동현에서살때는국경을넘어다니는외교관부인이라는 신분을이용해서독립운동가들의편의를보아주기도한민족주의자였다.특히나혜석은여성도인간이라는주장을글로썼을뿐만아니라그런주장을생활속에서온몸으로실천해나간진보적인여성해방의사상가였다.
일본유학시절좋은혼처가나섰으니공부를그만두라는아버지에게맞서학비를벌어가며공부를했으며,결혼식때는예술활동을보장한다는약속을남편에게받아내었고, 화가로3남매의어머니로거기다가외교관의아내로어느하나도소홀함이없이잘해내었던능력있는여성이었다.그러나모든역할을잘해내려고혼신의힘을다하던나혜석은자신의그림이진짜가아니라는생각과아내의예술활동에적극적으로지원을하는남편이예술세계를이해한것은아니라는생각,그리고가중한가사노동에지치기시작했고마침남편과함께유럽과미국을여행할기회가생기자과감하게1년8개월간의여행길에올랐다.
나혜석은서구여성들의좀더나은 인간생활을위한노력을목격하고예술의도시파리에서새로운그림의세계에눈떠갔다.그런데그파리에서남편이아닌함께예술을논할수있었던남자와사랑에빠졌고귀국후결국사랑하는아이들을두고빈손으로집을떠나야 했다.이혼을하고나온후나혜석은경제적궁핍과사회적비난에맞닥뜨리게되면서여성에게만일방적으로정조관념을지키라고하는사회관습을비판하고나아가그런관념은상대적이고사회적으로구성된것이기에해체되어야한다는시대를앞서가는주장을펼쳤다.
현모양처가여성의모범상으로굳어버린시대에자기의예술을추구하다가이혼을당하고 빈몸으로쫓겨났을뿐만아니라그렇게한여성을파멸로몰아넣은두남자와그들남성이멀쩡하게행사하도록하는사회관습에도전한나혜석이연전람회에대한조선사회의반응은차가웠고,사회의냉대 속에서경제적으로궁핍하고쓸쓸한생활을하면서나혜석의심신은서서히병들어갔다.화재로그림을태워먹고아이들을보지못하게된충격으로신경쇠약과반신불수의몸이된나혜석은자기만의방을갖지못한채절집들을떠돌아다녔고,해방후에는서울의한양로원에맡겨졌으나그는걸핏하면몰래빠져나왔다.아이들이보고싶어서였다고한다.여행을떠나기위해짐을쌀때면늘기운이솟아 오른다고했던나혜석은어느날양로원을나선뒤종적이묘연해졌다.그리고1948년12월10일서울의시립자제원무연고자병동에서아무도모르게눈을감았고그의무덤은어디에도남아있지않다.
나혜석은여자도사람이라는주제로그림을그리고글을쓰고온몸으로살아간화가이며 민족주의자이고여성해방론자였다.자신이내딛는한걸음의진보가조선여성의진보가될 것이라는자의식을뚜렷하게가지고개인체험을바탕으로남성뿐만아니라여성에게도인간적권리가있음을주장하고봉건적이고인습적인관념의억압성을드러내어해체하는글들을써서사회의비난을자초하면서도시대를앞서살아갔던나혜석은이제새로운세기를 맞이하는우리에게여성이인간으로산다는것이무엇인가라는물음을진지하게던지고있다.
1.2창작경위, 출판
부산을 출발하여 구미 일주를 하고 다시 부산에 도착하기까지 1년 9개월간의 여행기는 모든 사람의 관심거리였다. 돌아와서 아들 건을 낳고 몸을 추스른 나혜석은 여행기를 청탁받아 신문 잡지에 여러 차례 실었다. 특히 이혼 후에는 <삼천리>지에 ‘구미 유기’라는 제목으로 아홉 번(1932.12.~1934.9.)에 걸쳐, 자신들의 여정과 여행 중간 중간에 만난 사람들, 풍물, 그리고 곳곳의 미술관과 박물관을 자세히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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