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열왕기상과 마태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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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대 히브리어 정경에니는 본래 열왕기서가 상하 구분없이 한 권의 책으로 취급되었다. 아울러 책의 첫머리에 나오는 단어나 구를 따서 그 책의 제목으로 삼는 관례를 따라서, 그리고 본서가 내용상 이스라엘과 유다 왕들의 기록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책의 제목을 "왕들"이란 뜻의 "멜라킴"으로 삼았다.
2. 저자
열왕기서의 저자에 대해서는 본서 자체가 침묵하고 있으므로, 명확히 알 길이 없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두 가지의 견해를 유력히 보고 있다.
1. 열왕기서의 저자를 "선지자 예례미야"로 보는 견해이다.
2. 열왕기서의 저자를 예례미야로 보지 않고 예례미야와 동시대 인물인 익명의 선지자적 역사가"로 보는 견해이다.
3. 기록연대
열왕기서의 기록 연대는 대략 B.C 562/561-537/536년 경이다. 이러한 연대 추정은 열왕기서 자체의 내증에 의해 분명해 진다. 열왕기서는 B.C 562년,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의 후계자인 에위므로닥 원년이전에는 기록이 완료되지 아니했다. 그 이유는 당시의 중대 사건인 유대 왕 여호야긴의 출옥과 복권기사가 열왕기서(왕하 25:27-30))에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열와기서는 B.C 536년, 스룹바벨의 열솔하에 이루어진 제 1차 포로 귀환 이후에 기록되지 아니했음도 역시 분명하다.
그러므로 열왕기서의 기록 연대는 여호야긴의 복권(B.C562년)이후 제 1차 포로 귀환(B.C. 53년) 이전까지 약 25년 어간의 일이다.
4. 기록목적
포로 기간 중에 쓰여진 열왕기서는 결코 이스라엘의 군왕들을 영화롭게 하거나 또는 선민 이스라엘을 치장하려는 민족주의적 동기에서 기옥한 것이 아니었다. 오히려 이스라엘 열왕과 민족에게 임한 각종 재난, 굴욕, 성전 파괴, 유수 등 선민의 치부를 적나라하게 파헤치고 있다. 이처럼 열왕기서 저자가 솔몬의 통치(B.C. 970년)이후로부터 남 · 북 왕국의 분열 및 멸망 을 거쳐 유대의 마지막 왕 여호야긴의 유수와 출옥까지 약 400년 어간의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하였다.
기록의 목적은 첫째, 선지자적 목적에서-선민 이스라엘의 흥망 성쇠 여부는 결코 정치, 군사적인 힘이나 외세에 기인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말씀(율법)에 대한 순종과 불순종 여부에 달려있다는 사실을 충실히 보여 주기 위한 목적으로 기록되었다. 즉 이스라엘이 흥하고 자유롭게 되는 길은 오직 여호와 하님께 대한 충성과 헌신, 그리고 죄에 대한 신실한 회개에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주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기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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