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패러디광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연구목적
2.패러디광고의 개념
1).패러디의 정의
2).패러디와 혼동되는 개념들의 구분
3).패러디광고의 성행
4).패러디광고와 저작권
3.패러디광고의 현황
국내 패러디 광고의 사례 연구
4.패러디광고에 대한 이론적 접근
1).패러디에 대한 논란
2).소재 선택의 문제
3).패러디광고의 효과
4).패러디광고의 문제점 및 개선점
5.결론 - 결론 및 향후 과제
- 본문내용
-
1).패러디의 정의
본래 패러디란 문학의 한 형식이다. 저명 작가의 시의 문체나 운율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혹은 조롱삼아 꾸미거나 어떤 인기 작가의 구절들을 변경시키거나 과장하여
익살 또는 풍자의 효과를 노리는 것으로 원작을 살짝 비틀어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좀 더 개념 적으로 정의를 내린다면 패러디란 표현 형식을 불문하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원작의 약점이나 진지함을 목표로 삼아 이를 흉내 내거나 과장하여
왜곡시킨 다음 그 결과를 알림으로써 원작이나 사회적 상황에 대하여 비평하거나 웃음을 이끌어 내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저작권 침해 여부가 문제가 되는 법적인 패러디는
이보다 좁은 의미를 갖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패러디는 패러디스트의 독창적인 시각에서 원작을 공격해야 하며 원작에 나타난 일반적인 스타일이나 장르상의 기술을 단순히 흉내 내거나 모방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비평 없이 웃음만 자아내는 작품은 공정이용으로 보지 않는 것에 대해선 의견이 일치하는 듯 하나, 비평이 있을지라도 패러디가 지목하는 비평의 대상이 어떤 것이어야 하는 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나누어지고 있다. 비평 대상이 반드시 원작 자체여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원작을 비평의 수단으로 이용하지만 원작의 내용과 전혀 무관한 일반적인 비평만으로도 족하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후자로는 부족하며 모방을 통해 떠올려 지는 원작에 대해서도 논평이 있어야 된다고 보는 견해가 다수이다.
아울러, 패러디는 반드시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하나는 그것이 원작이라는 사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그것이 원작이 아니라 패러디라는 사실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이슈(가족문제, 행위중독, 알코올중독, 자살 등) 중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가치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
- 최근 현대사회의 특성 중 반려동물을 가족이라는 개념에 두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반려 동물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가족 간의 문제도 다양하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시, 소설, 드라마 등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교안)을 서술하시오
- [조음 , 음운발달 및 장애] 말소리의 분류, 조음 음운의 발달, 조음 음운장애의 관련 요인, 조음 음운장애의 치료
- 임신 중 태교의 1) 개념과 중요성, 2) 부성태교의 의의, 3)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4) 태교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시오.
- 관계성과 연결성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가족주의 문화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보웬의 자아분화라는 개념이 우리나라 가족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입장을 밝히시오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 [방어기제 연구레포트] 방어기제 개념,특성,종류분석및 방어기제 다양한 사례분석과 내가사용하는 방어기제 사례소개와 나의의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