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패러디광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연구목적

2.패러디광고의 개념
1).패러디의 정의
2).패러디와 혼동되는 개념들의 구분
3).패러디광고의 성행
4).패러디광고와 저작권

3.패러디광고의 현황
국내 패러디 광고의 사례 연구

4.패러디광고에 대한 이론적 접근
1).패러디에 대한 논란
2).소재 선택의 문제
3).패러디광고의 효과
4).패러디광고의 문제점 및 개선점


5.결론 - 결론 및 향후 과제
본문내용
1).패러디의 정의
본래 패러디란 문학의 한 형식이다. 저명 작가의 시의 문체나 운율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혹은 조롱삼아 꾸미거나 어떤 인기 작가의 구절들을 변경시키거나 과장하여
익살 또는 풍자의 효과를 노리는 것으로 원작을 살짝 비틀어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좀 더 개념 적으로 정의를 내린다면 패러디란 표현 형식을 불문하고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원작의 약점이나 진지함을 목표로 삼아 이를 흉내 내거나 과장하여
왜곡시킨 다음 그 결과를 알림으로써 원작이나 사회적 상황에 대하여 비평하거나 웃음을 이끌어 내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저작권 침해 여부가 문제가 되는 법적인 패러디는
이보다 좁은 의미를 갖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패러디는 패러디스트의 독창적인 시각에서 원작을 공격해야 하며 원작에 나타난 일반적인 스타일이나 장르상의 기술을 단순히 흉내 내거나 모방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비평 없이 웃음만 자아내는 작품은 공정이용으로 보지 않는 것에 대해선 의견이 일치하는 듯 하나, 비평이 있을지라도 패러디가 지목하는 비평의 대상이 어떤 것이어야 하는 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나누어지고 있다. 비평 대상이 반드시 원작 자체여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원작을 비평의 수단으로 이용하지만 원작의 내용과 전혀 무관한 일반적인 비평만으로도 족하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후자로는 부족하며 모방을 통해 떠올려 지는 원작에 대해서도 논평이 있어야 된다고 보는 견해가 다수이다.
아울러, 패러디는 반드시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하나는 그것이 원작이라는 사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그것이 원작이 아니라 패러디라는 사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미디어 조사방법] 패러디에 녹아든 정치인 이미지 연구 -패러디와 기사 성향을 이용한 이미지 조사, 대학생을 중심으로
  • 광고내용연구방법실험 집단간동질성 검사1.실험 집단간 남녀 성비무작위 추출을 이용하여 ①패러디-공격 : 40명②일반-공격 : 39명③일반-객관 : 41명으로 골고루 분포되었다.2.실험 집단간 이명박 후보 지지도매우 반대+다소 반대의 경우 ①번 유형: 37.5%②번 유형:28.2% ③번 유형:29.3% 매우 지지+다소 지지의 경우 ①번 유형:28%②번 유형:25.6% ③번 유형: 26.7%4.실험 집단간 지지 정당호감정당은 열린우리당 : 30.8%한나라당 : 27.5%미주노동당 : 24.2%

  • 패러디 광고의 효과
  • 패러디의 일반적 효과 .33.1. 특정 작품의 의미를 극대화 33.2. 새로운 예술적 효과 33.3. 풍자 및 사회 비판 43.4. 웃음의 쳥량제 역할 44. 패러디 광고의 효과 .5 4.1 심리적 측면 .

  • [소비자행동론] `패러디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 패러디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TV 광고를 중심으로-서론연구목적현대 우리는 무한 경쟁 사회의 자본주의 경제 체재를 구축하고 있다. 그래서 기업들은 자신들의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구입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홍보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패러디’라는 독특한 양식을 접할 수 있다. 현재 우리의 대중문화는 ‘패러디의 시대’라고 할 만큼 대중매체 광고에서부터 미술, 음악, 영화, 소설 등의 예술, 문화분야에 이르기까지

  • [졸업][멀티미디어]TV 패러디 광고의 유형분석
  • TV 패러디 광고의 유형분석2002년 12월 TV 패러디 광고의 유형분석2002년 12월목 차Ⅰ서론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1. 패러디의 발전 배경 2. 패러디의 정의 3. 패러디의 전제조건 Ⅲ 연구방법 1. 표본추출 2. 분석유목과 범주 3. 조작적 패러디 광고의 정의4. 표본 코딩과정Ⅳ 연구결과 Ⅴ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TV 패러디 광고의 유형분석 Ⅰ서론1. 연구목적몇 년 전부터 문화적 조류로 자리잡은 패러디는 현재 사회문

  • [마케팅]패러디광고의 문제점과 우리의 시각
  • 패러디 광고에 대한 문제점Ⅰ. 서 론 1. 연구목적2. 연구범위 및 방법Ⅱ. 본 론1. 패러디의 이론적 배경2. 국내 CF에 나타난 드라마, 영화 패러디 광고3. 문제점Ⅲ. 결론 및 논의참고문헌Ⅰ. 서 론 일반적인 유명 모델 광고와는 달리, TV 드라마에서 설정된 배역과 극중 인물관계를 그대로 적용하여 제작하는 광고들이 있다. 이 경우는 인물이 모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차라리 드라마 그 자체가 모델이 되는 것이라고 해야 옳을 것이다. 실제 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