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패러디광고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Ⅱ. 패러디의 이론적 논의
1. 패러디의 개념과 역사
2. 패러디 광고의 영향
Ⅲ. 패러디광고 사례 분석
1. 대우자동차 마티즈
2. 한국 타이어 ‘블랙버드’
3. 동양제과 핫브레이크
4. 지오다노
Ⅳ. TV 광고사례에 나타난 패러디와 모방과의 관계
1. 패러디와 모방과의 관계
2. 모방광고의 저작권: 모방 판정의 기준
3. 저작권의 예외적 사용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오늘날 음악, 미술, 문학, 건축 등 모든 예술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패러디는 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 새로운 창작기법으로서 존재하고 있다. 광고에서도 최근 패러디기법을 활용한 광고가 다양한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고크리에이터의 무궁무진한 상상력의 산출이 기존의 경험이나 지식, 정보를 무시하고는 이루어질 수 없듯이 원텍스트에 대한 자기반영성과 상호텍스트성은 패러디광고의 표현을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 시대의 문화전반에 걸친 패러디현상에도 불구하고 패러디광고에 대한 연구는 타 예술 장르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며, 무분별한 패러디기법의 사용으로 패러디광고의 질이 저하되고 있다.
주로 문학분야에의 연구에서 시작된 패러디는 단순 인용과 상징, 은유와는 달리 하나의 원텍스트 전체를 비틀거나 변용시켜 재창조하는 것이다. 패러디가 창조냐 모방이냐의 논의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는데 20세기 들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의 주류 사조로 자리잡기 시작한 이후, 패러디도 하나의 재창조물로 보아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광고는 설득의 마케팅으로서 그 본래의 역할은 상품을 소개하고 그 상품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려 그 제품의 우위점을 설득하는데 있다. 그러나 최근의 광고는 논리적인 메시지 보다 감성적인 소구가 더 효과적으로 보인다.
- 참고문헌
-
한국광고연구원 역. [Advertising],(서울: 월간 한국광고)
이창환. [저작권, 광고에 있어서의 적용과 해석]
오리콤 사보. (서울: 오리콤,3월호)
김광수. 광고표현 그 이론과 원칙
우리 나라 광고 규제의 현황
김중. 텔레비젼 비평론
김미. 패러디 사례연구
박대정. 꼭 알아야 할 광고이론
오두범. 각국의 광고 법제와 자율규제
린다허치언.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책들
김준오. 한국 현대사의 패러디
자료평가
- 좋네요좋네요좋네요좋네요좋네요
- babojja***
(2009.11.27 17:36: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