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패러디광고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Ⅱ. 패러디의 이론적 논의
1. 패러디의 개념과 역사
2. 패러디 광고의 영향

Ⅲ. 패러디광고 사례 분석
1. 대우자동차 마티즈
2. 한국 타이어 ‘블랙버드’
3. 동양제과 핫브레이크
4. 지오다노

Ⅳ. TV 광고사례에 나타난 패러디와 모방과의 관계
1. 패러디와 모방과의 관계
2. 모방광고의 저작권: 모방 판정의 기준
3. 저작권의 예외적 사용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음악, 미술, 문학, 건축 등 모든 예술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패러디는 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 새로운 창작기법으로서 존재하고 있다. 광고에서도 최근 패러디기법을 활용한 광고가 다양한 표현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고크리에이터의 무궁무진한 상상력의 산출이 기존의 경험이나 지식, 정보를 무시하고는 이루어질 수 없듯이 원텍스트에 대한 자기반영성과 상호텍스트성은 패러디광고의 표현을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 시대의 문화전반에 걸친 패러디현상에도 불구하고 패러디광고에 대한 연구는 타 예술 장르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며, 무분별한 패러디기법의 사용으로 패러디광고의 질이 저하되고 있다.
주로 문학분야에의 연구에서 시작된 패러디는 단순 인용과 상징, 은유와는 달리 하나의 원텍스트 전체를 비틀거나 변용시켜 재창조하는 것이다. 패러디가 창조냐 모방이냐의 논의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는데 20세기 들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의 주류 사조로 자리잡기 시작한 이후, 패러디도 하나의 재창조물로 보아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광고는 설득의 마케팅으로서 그 본래의 역할은 상품을 소개하고 그 상품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려 그 제품의 우위점을 설득하는데 있다. 그러나 최근의 광고는 논리적인 메시지 보다 감성적인 소구가 더 효과적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한국광고연구원 역. [Advertising],(서울: 월간 한국광고)

이창환. [저작권, 광고에 있어서의 적용과 해석]

오리콤 사보. (서울: 오리콤,3월호)

김광수. 광고표현 그 이론과 원칙
우리 나라 광고 규제의 현황

김중. 텔레비젼 비평론

김미. 패러디 사례연구

박대정. 꼭 알아야 할 광고이론

오두범. 각국의 광고 법제와 자율규제

린다허치언.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책들

김준오. 한국 현대사의 패러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좋네요좋네요좋네요좋네요
  • babojja***
    (2009.11.27 17:36:49)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연구 ․ 관광 등으로 특화된 도시를 지방에 세우는 사업이다. 충주 ․ 원주 ․ 태안 ․ 무주 ․ 무안과 영암 ․ 해남 6곳이다. 정부가 주도하지 않고 기업이 사업을 주관한다. 산업단지와 달리 주거기능을 포함하기 때문에 최소330만㎡이상 규모로 짓는다. 자족형 도시를 목표로 했지만 입지가 좋지않고 투자금 확보도 어려워 건설사 외 기업들의 참여는 저조하다.6.비정부기구회의(CONGO):유엔의 토론과 정책 결정 과정에 비정부기구(NGO)참여를 촉진하기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광고일반 경영정보 경영실무 계산실무 기업회계 원가회계 세무회계 회계실무 국제경영 경제원리 무역영어 국제상무I II 자료처리 전자계산실무 프로그래밍 실무 시각디자인 일반 광고사진 시각디자인실무 그래픽디자인 컴퓨터그래픽 관광정보일반 관광경영실무 비서일반 비서실무 사무자동화일반 문서실무 유통관리일반 유통정보실무 (이상 37과목) 현행 상업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안 1. 교사 - 수요자 중심 교육 연구 실시.

  • [사범] 현장교사가 만든 교육비평 잡지
  • 광고 시장에서 뜰 만큼 인기를 끌고 있는 대표적인 건전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일본의 초연(初戀)을 찾아서의 포맷을 흉내낸 프로그램이라고 말들 하지만 그래도 좋은 프로그램은 좋은 프로그램이다.그 프로에 보면 많은 연예인들이 그들의 어렵고 힘들었던 시기에 도움이 되었던 선생님들을 찾아 스튜디오 바닥에서 넙죽 절을 하며 그 고마움에 눈물 짓기도 하는 장면을 자주 본다. 필자 역시 그런 장면을 통해 인생의 성장기에 교사의 역할이 중

  • 2019년도 2학기 문화 속 디자인여행 총정리파일
  • 광고 선전활동 홍보전략등을 통일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사용- Brand color, Brand logotype, Brand Mark, Brand Name, Brand slogan, Brand Character, Pakage, Promotion, Space Design1-4. 패러다임 변화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현재미적 디자인 → 기업문화 → 커뮤니케이션 → 감성중심 중심 중심 중심(1) 1960년대(준비기)- 우리나라가 전란기후 새로운 사회건설이라는 목표아래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시작되었을 시기-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관한 인식이 정립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졸업이란 영예(榮譽)의 관문을 돌파한 다음에는 대개 책과의 인연(因緣)이 멀어지는 것 같다.옛말에 “하루 책을 읽지 아니하면 입 속에 가시가 돋친다 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라는 말이 있지만, 오늘날은 하루 책을 안 읽으면 입에 가시가 돋치는 문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처럼 생존 경쟁이 격심한 마당에 있어서 하루만큼 낙오(落伍)가 되어, 열패자(劣敗者)의 고배(苦杯)와 비운을 맛보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아무리 천재적인 지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