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패러디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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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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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 방법 및 범위
2. 패러디의 이론적 고찰
2.1. 패러디의 개념
2.2. 패러디의 유형
2.3. 광고에 있어서 패러디의 특성
3. 연구의 가설제기 및 패러디 예시
3.1. 가설1. 기존 광고보다 패러디 광고를 소비자들은 선호한다.
3.2. 가설2. 원작이 흥행한 패러디 광고일수록 소비자들에게 영향이 더 클것이다.
3.3. 가설3. 기존의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일수록 소비자에게 영향은 더 클것이다.
3.4. 이외의 패러디 광고물
4. 연구의 조사 대상 및 실험광고물 선정
4.1. 연구의 조사 대상
4.2. 실험광고물 선정
5. 연구가설 설문 및 검증 결과
5.1. 일반적 사항
5.2. 가설1 - 기존 광고보다 패러디 광고를 소비자들은 선호한다.
5.3. 가설2 - 원작의 흥행 여부에 따라서 패러디 광고는 영향을 받을 것 이다.
5.4. 가설3 - 기존의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는 소비자의 호응도가 높을 것이다.
6. 결론 및 시사점
6.1. 연구 결과 분석 요약 및 한계
6.2.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연구의 조사 대상 및 실험광고물 선정
1.1. 연구의 조사 대상
본 연구를 위해 설문조사 대상자의 범위를 설정 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서울, 경기, 인천 및 기타 지역에 거주하는 20~35세 까지의 대학생 및 직장인 60명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조사대상 범위 설정의 이유는 일반적으로 본 연구진이 설정한 원작을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소비자의 연령대로 가정하였고 국내 소비자들의 거주 지역의 집중도도 본 학생들이 설문조사를 함에 있어 쉽게 접할 수 있는 지역으로 판단이 되어 그 범위를 설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범위의 소비자들은 패러디 광고를 본 후, 그 광고가 어떠한 원작을 패러디한 광고인지 판단 할 수 있는 연령층을 고려하여 선정 하였다. 이같은 조사대상자에 대해 사전에 실험광고물과 원작을 접한 경험이 있는지를 알아본 후 접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를 중심으로 설문을 실시 하였다. 그리하여 총 60명의 조사 대상자의 자료를 중심으로 분석 하였다.
1.1. 실험광고물 선정
본 연구를 위해 총 6가지의 실험 광고물을 선정하였다.
실험 광고물 같은 회사 같은 브랜드의 광고이지만 패러디한 작품과 패러디 하지 않은 작품을 모두 선정하였다. 선정한 광고물은 다음과 같다.
가설1 설문에 적용한 광고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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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원작의 표현요소가 패러디(parody) 광고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 TV드라마를 패러디한 광고를 중심으로 / 권선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2009
광고의 '패러디 기법'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 집행된 '광고 패러디 광고' 사례를 중심으로 / 박민교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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