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기초] 배경음악이 독해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Ⅲ .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독해 문제 출제 및 배경음악의 선정
3. 실험 절차
4.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Ⅳ. 결 과

Ⅳ. 논의 및 한계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많은 학생들이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를 한다. 한 조사 기관에 의하면 청소년의 약 60%가 학습 시 음악을 들으며, 그 음악의 종류는 클래식, 팝, 대중가요 등으로 다양하다. 이 학생들은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하면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으며, 실제 인터넷에는 “공부 할 때 도움이 되는 음악”이라 하여 여러 음악의 목록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실제 음악을 들으면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만약 음악이 학습에 도움이 되어 과제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어떤 종류의 음악이 더 효과적일까? 이와 반대로 만약 음악이 학습에 방해가 되어 과제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그 요인은 무엇일까?
위와 같은 물음을 해결하기 위해 음악과 학습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오래 전부터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이에 관한 최근의 연구로 염현경(1991)은 과제 수행 시 배경 음악을 들은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하여 과제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또한 정수화(2002) 역시 배경 음악이 과제 수행과 기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송정선(2000). 배경음악과 분위기에 일치하는 학습효과: 음악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가? .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염현경(1991). 배경음악이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수화(2002). 배경음악이 과제 수행과 기억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조연진(2000). 배경음악 유형에 따른 자연과 CAI의 학습효과.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송성인(2004). 배경음악이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경상대학 관광학부.
조주연(1999). 학습 및 기억에 대한 인지과학적 발견의 교육적 적용.서울대학교.
승윤희(2004). 지식표상이론과 음악지식의 표상. 광주 교육대학교.
Stephen K. Reed, <인지 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대안학교
  • 과제”, 교육사회학연구정유성,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사양성 방안”, 교육정책개발연구, 1999년 6월고형일, “대안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육활동 비교연구”, 한국교육사회학회, 1998최영신, “비행 청소년의 학교 중퇴와 대안학교”, 한국교육사회학회, 2001『대한교육백서: 대안교육 10년을 돌아보며』, 교육인적자원부, 20071.대안학교의 배경과 종류2. 대안학교의 현 시대적 방향3,대안 학교의 종류4. 대안학교 현황 5. 대안학교 관련 법규6.

  • [심리학 실험] 배경 자극이 계산 과정의 작업 기억에 미치는 영향
  • 과제 수행 시 배경에 4가지 자극을 주고 사칙연산을 제시하여 수리력을 평가 하려고 한다. 도이치와 마틴(Deutsch, 1970; Martin, Wogalter, & Forland, 1988)의 실험 결과를 보면 음악 과제를 수행하는 데는 언어보다 음악이 더욱 방해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이번 연구에서 수리력을 평가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숫자를 소리로 들려줬을 때 영향을 줄 것인가를 알아보려 한다. Ⅱ. 본론연구의 가설 선행 연구의 경과의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는 두 가지의

  • [자기소개서]분야별/직종별 백점짜리 자기소개서 80여가지
  • 영향 으로 저희 남매는 무슨 일이든 끝까지 책임지고 성실하게 처리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부산에서 고등학교까지 마치고 나서 대 학은 서울로 진학하였습니다. 영문학과에 입학하여 2학년까지 다니고 군에 입대해 2년간 군생활을 하였습니다. 군대 생활은 저에게 인내와 협동심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제대한 후 복학하기 까지 여유가 생겨 8개월간 영국으로 어학연수를 다녀왔습니다.2.성 격 저는 모든 일을 되도록 긍정

  • 경영경제 유비쿼터스
  • 수행하는 인증카드(u-ID카드)의 개발 및 보급・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최소 정보만을 입력하여 인증기능을 수행하고 그 외 정보는 DB에서 관리하며 네트워크를 통해 확인▪부가적인 생활 서비스의 발굴과 네트워크의 확대・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개인별 서비스가 원활히 운용될 수 있도록 통신 인프라를 BcN으로 구축・건강 컨설팅 등 다양한 개인 서비스 지속 발굴 및 구축u-KOREA 4대 엔진 최적화 전략최적화 전략세부 과제u-세계화엔진1.적극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과제를 푼다 ② 모델의 외현적 지도: 아동은 모델의 지시하에 똑같은 방법으로 과제를 푼다. ③ 아동의 외현적 자기 지도: 아동은 자신에게 소리내어 말하면서 과제를 푼다. ④ 외현적 자시 지도의 소멸: 과제를 풀 때 아동은 지시사항을 자신에게 속삭인다. ⑤ 내면적 자기교시: 아동은 사적인 언어를 통해 과제수행을 안내하면서 과제를 해결한다. 행동수정가들이 일반적으로 다른 심리학적 접근들(예, 프로이드식의 정신분석)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