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실험] 배경 자극이 계산 과정의 작업 기억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A. 연구 문제의 제기
B. 이론적 배경
C. 이전 연구와의 차이점

Ⅱ. 본론

A.연구의 가설
B. 연구 방법
1. 참가자
2. 장치
(1) 숫자 자극의 파장
(2) 자모음 자극의 파장
(3) 백색잡음 자극의 파장
(4) 제시되었던 문제
3. 절차
C.변인 설정
1. 독립 변인
2. 종속변인
3. 통제변인
4. 무선변인
5. 제약 내 무선변인

D.결과
E.결론
본문내용
3. 통제변인
통제변인은 네 가지로 구분이 된다. 절대 변하지 않는 것은 먼저 실험자 이다. 한 그룹은 25명으로 제한을 두었으며, 장소는 조용한 장소를 택하였다. 그리고 문제지를 모두 똑 같은 것을 풀게 하였다. 그리고 해드셋을 통하여 음악을 들여주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실험 시간을 5분으로 제한 하였다. 소리의 음량은 50%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개개인 동일한 조건에서 실험을 하였다. 그리고 문제가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실험이 끝나면 문 밖에 대기하고 있던 피 실험자가 데리고 나갔다. 결국 다른 실험자들과의 접촉을 통제하였다.

4. 무선변인
무선변인으로는 그날 실험자들의 컨디션이 가장 중요하다. 만약 오전에 실험을 한 팀이라면 어제 저녁에 수면을 얼마나 했는지, 피곤함에 따라 같은 환경에 계산 능력이 떨어 질 수 있다. 그리고 실험자들간의 전공도 중요한 변인이 된다. 수학을 전문으로 하는 경제, 통상학과 계열등과 같은 수학을 자주 접하는 이.공계 계열학과랑 수학을 접하지 않는 인문대, 사회대와 같은 인문계열의 차이다. 이것은 산수 능력에 큰 차이를 불러 올 수 있다. 다음으로 항상 귀에 이어폰을 끼고 생활을 하는 학생과 이어폰을 끼지 않는 학생과의 차이다. 이어폰을 항상 끼고 다니는 학생은 소리를 자주 접하면서 생활을 한다. 이것은 소리 자극에 적응이 되었다는 것이다. 반면, 이어폰을 끼지 않고 생활을 하는 학생일 경우 소리 자극과 동시에 인지적 자극이 주어 졌을 경우 민감한 반응을 할 수 있다. 같은 맥락으로 귀가 민감한 학생일 경우 이어폰을 귀에 끼었다는 것으로 민감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5. 제약 내 무선변인
제약 내 무선변인은 실험 과정에서의 무선적인 변인이다. 우리는 이것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같은 실험실을 사용하였으며 소리의 강도와 불빛, 그리고 실험자와 피실험자와의 좌석 배치까지 동일한 조건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자연적인 변화는 통제를 하지 못하였다. 즉, 아침에 실험한 조와 저녁에 실험한 조는 실험 시간이 달랐기 때문에 시간에 따른 피로도와 실험실의 자연광에 따른 변화는 통제를 할 수 없었다. 그리고 같은 실험 조에서 순서에 따라 실험을 하였기 때문에 조 안에서의 시간이 달랐다. 같은 시간에 동시에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런 무선변인이 나타났다. 그리고 문제지의 풀이는 실험자의 자유에 맡겼다. 즉, 실험자가 문제 순서대로 풀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임의로 자신이 정하여서 마음대로 푸는 것이다.


D. 결과


  1=숫자자극, 2=자모음자극, 3=백색잡음, 4=조용한 상황 전체
상황별점수 1 2 3 4
10 1 0 0 0 1
11 0 1 0 0 1
12 1 0 0 0 1
14 2 3 0 1 6
15 1 0 2 1 4
16 2 4 3 2 11
17 5 8 3 4 20
18 9 2 3 6 20
19 3 3 10 6 22
20 1 4 4 5 14
전체 25 25 25 25 100
위의 표를 보면 10번 문제부터 내용이 나온다. 이것은 1번에서 9번까지는 모두 동일한 점수가 나왔기 때문에 표시를 하지 않았다. 쉬운 덧셈, 뺄셈의 문제로 앞 부분이 이루어져 있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다. 하지만 10번부터는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약간의 점수 차이가 나타난다. 그것은 숫자자극이 제시가 된 그룹과 조용한 상황의 그룹을 보면 확실한 차이가 나타난다. 여기에 중점을 두어야 되는 것은 뒤에 수학문제가 어려워 질수록 소리 간섭이 영향을 더 주는 것을 볼 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인지이론의 철학적 입장과 형태이론(Max Wertheimer)
  • 영향력을 압도한다. 비슷하게 생긴 자극은 하나의 공통집단의 부분으로 지각된다.③좋은 형태(good form)의 원리: 좋은 또는 단순형태 또는 형태주의 심리학자가 원래 Pragnanz라 부른 것을 구성하는 자극 요소들은 집단화된다. 틈을 메꿈으로서, 닫힌 도형(closed figure)을 우리는 좋은 형태로 지각한다. 3) 지각에 대한 형태주의 이론에 끝을 맺는 논평형태주의 심리학자들은 파이현상, 전경-배경 지각, 지각집단화를 통해 그들의 이론이 타당하다고 증명해

  • [학사] [마케팅] 소비자 충동구매와 관련 변인 연구
  • 심리학 측면에서의 충동구매 43. 충동구매의 포괄적인 개념 4Ⅲ. 충동구매의 의사결정과정 51. 일반적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52. 충동구매의 의사결정과정 7Ⅳ. 충동구매자의 유형 81. Stern 의 연구 92. Cobb 와 Hover 9Ⅴ. 충동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 101. 소비자 내부요인 112. 제품 요인 143. 신용카드 184. 점포 분위기 195. 유통요인 206. e-market place의 대형화 207. 홈쇼핑 248. 세일즈 프로모션 자극요인 26Ⅵ. 결론 301.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위한

  • 게슈탈트 상담이론
  • 과정 및 배경1) 게슈탈트상담의 발달과정게슈탈트 상담은 독일출생의 유대계 정신과 의사 프릿츠 펄스(Fritz Perls)에 의해 창안된 심리치료이다. 펄스는 베를린에서 태어나서 그곳에서 성장하였으며, 28세에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심리학에도 관심을 가졌으나 빌헬름 분트의 실험심리학에 만족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러던 중 1926년 프랑크푸르트에서 당시 유명했던 신경정신의학자 쿠르드 골드슈타인을 만나서 전체로서 통합된 유기체 이론을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과정에 대해 객관적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2) 인지란 감각 자극을 여러 방법으로 변형 부호화하고 기억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다시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정보처리 시스템과 유사)(3) 대표적인 학자와 이론:Kohler의 통찰설, Lewin의 장이론, Tolman의 기호형태설 등다. 정신분석학: 인간행동의 원천인 무의식을 분석하며 분석 방법으로는 꿈의 해석과 자유연상법 사용함, 성격 이론과 정신병 치료에 이용라. 인본주의(인간주의) 심리학(1) 배경:

  • [일반심리학] 인지 과학적 관점에서 과학은 인간의 조건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을까
  • 계산신경과학 연구도 진행된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아래의 항목과 같다.→ 좌우 뇌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재 개념화가 가능하여졌다. → 주의 분야에서는 선택적 주의가 뇌의 어떤 구조에서 언제 일어나는가의 이해, 주의를 주고 떼는 과정과 관련 신경구조의 개념 도입, 손상 뇌의 대칭 시야 자극 및 특정 범주 자극에 대한 무시현상의 이해 등이 연구되었다. → 학습과 기억 분야에서는 기억장애에 대한 신경과학-인지심리학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