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예절에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에티켓이란..!? ----------------- 4p

2. 서양의 식탁예절 --------------- 4p~7p

3. 서양의 식사예절 --------------- 7p~11p
1) 상황에 따라 발휘하는 재치있는 매너
2) 식사시 매너 매너

4. 다른 서양 나라의 식사 예절 ------- 12p

5. 파티 예절 -------------------- 12p~18p
1) 파티의 형식
2) 만찬의 좌석 배열
3) 파티의 기본 예절 몇가지
4) 만찬석상에서 지켜야 할 예절 몇가지

6. 서양의 예절 문화 -------------- 18p~22p
1) 다른 서양 나라들의 예절
2) 서양의 방문 예절

7. 악수의 에티켓 ----------------- 22p

8. 외국인이 이해할 수 없는 한국인의 행동 - 23p

9. 느 낀 점


본문내용
>>에티켓이란..!?
고대 프랑스어의 동사 estiquier(붙이다)에서 유래한 말이다. ‘나무 말뚝에 붙인 표지’의 뜻에서 표찰(標札)의 뜻이 되고, 상대방의 신분에 따라 달라지는 편지 형식이라는 말에서 궁중의 각종 예법을 가리키는 말로 변하였다. 따라서 궁정인(宮廷人)이나 각국 대사(大使)의 석차(순위)를 정해야 했고, 그에 수반하는 예식의 절차를 정해야만 했다.
비잔틴 궁정에서는 이러한 것들이 엄격하고 복잡했는데, 동방의 라틴 제국에서도 이를 모방하였으며, 프랑스에 정착된 것은 15세기부터였다. 안 도트리시(루이 13세의 비. 루이 14세 초기의 섭정)의 노력으로 궁정 에티켓이 발달하여 루이 14세 때(17세기)에 완전히 정비되었다. 세부적인 예법 규정은 C.생시몽의 《회고록》에 나타나 있으며, 국가를 대표하는 궁정인의 지위를 내외에 과시하는 것이 목적인 듯하다.

루이 16세 때에는 엄격성이 해이해지고 또한 혁명으로 인해 일단 쇠멸하였으나 나폴레옹이 이것을 부활시켜 1830년의 법령에 의해 현재에 이르는 국내공식의전(國內公式儀典)의 형식을 확정하였다. 영국의 왕실 및 31년까지의 에스파냐 왕실에서는 옛날 그대로의 관례가 준수되고 있었으나 그 후 민주화의 진전과 더불어 단순화되었다. 프랑스에서는 19세기 말의 부르주아 사교계의 ‘관례(usage)’ 및 ‘예의범절(civilit)’이 오늘날의 프랑스 에티켓의 기초가 되었고, 국제간의 외교의례를 프랑스어로 프로토콜(protocole)이라 한다. 현대에 와서는 에티켓의 어의가 변천되고 일반인에게도 그 적용이 보편화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시츠케와 일본인
  • 예절과 매너1) 인사하기①허리를 굽혀 절하는 오지기(お辞儀じぎ)오지기(お辞儀)에는 ‘신노오지기(真しんのお辞儀)’라는 것과, 가벼운 절인 ‘소우노오지기(草そうのお辞儀)’와 ‘교우노오지기(行ぎょうのお辞儀)’ 등이 있다. 절에서 혹은 손위의 사람, 은인, 귀한 손님 등에게 하는 매우 예의를 갖춘 인사법이라 할 수 있다. 신노오지기(真のお辞儀)는 정좌하고 앉아 무릎 앞으로 양손을 10cm정도 떨어진 곳에 다소곳이 두고, 양손의 손가락 끝이

  • 도덕과교육 - 효 - 덕목 선택이유, 의미, 교육적 가치
  • 예절의식이 올바를때 사회 전체는 윤기가 흐를 수 있다. 바로 예절의 기초사상인 효에 대한 사상이 올바른 가치관으로 사회 구성원들 전체에 뿌리 깊게 자리 잡혀갈 때 우리의 사회는 한층 더 향상되리라고 확신한다. 우리가 기초단계인 효사상 에 대하여 깊은 고찰을 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본다.2. 영화 1. 내용어려서 열병을 앓아 나니는 40살이지만 지능은 8살에 머문 노총각 기봉이 산다. 기봉이 세상에서 제일 사랑하는 것

  • [외식서비스] 외식서비스 실무(인사, 영접 및 안내, 접객서비스용어, 메뉴주문, 식음료서비스 기본원칙, 테이블세팅)
  • 대하여는 존경심의 표현, 동료 간에는 우애의 상징이며, 고객에 대하여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직업정신의 표현이 된다. 그러므로 인사는 정성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예절바르고 정중하게 해야 한다. 인사의 각도는 대개 서양인에게는 15도, 동양인에게는도 정도로 구부리며 구부린 상태로 2-3초 유지한다.- 인사하는 요령 -II. 영접 및 좌석안내이것은 가장 중요한 업무인데, 고객이 업장을 떠나는 마지막 인상이 첫인상과 함께 다음에 다시 방문할 것

  • 중세시대의 귀족과 기사계층
  • , 결국 15세기에 들어서게 되면서 이들이 하나의 집단으로 평가받게 되며 귀족과 기사들은 하나의 계급으로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즉, 중세에서 말하는 삼신분론은 이 시기에 이르러서 본격화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와 동시에 기사도 귀족의 대우를 받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참 고 문 헌마르크 블로크, 『봉건사회』, 한길사, 2001만프레드 라이츠, 『중세산책』, 플래닛미디어, 2006홍성표 외, 『서양 중세사 강의』, 느티나무, 2003

  • 유교를 통해 본 효 - 이론 개관, 사례, 교과서 적용 교수법
  • 서양의 전통에서 발달한 것이다. 이 관점에서는 일단 부모가 해야 할 의무를 다했을 때, 자녀들의 부모에 대한 효의 실천이 요구된다. 부모는 그들의 자녀를 보호하고 교육시키며, 사회화시킬 의무를 가진다. 자녀들의 부모에 복종해야 하는 의무도 부모들의 그러한 임무 수행을 원활하게 해 준다는 이유에서 정당화된다.둘째 번 관점, 곧 효를 부모로부터 진 빚에 대한 자발적 보은으로 이해하는 관점은 주로 동양의 전통에서 발달한 것이다. 부모로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