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커뮤니케이션] 설득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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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2




Ⅱ. 설득커뮤니케이션
1.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개념 4
2.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요소 4
3. 설득의 기본 원칙 17
4. 설득의 기법 20
5. <보충 설명: 설득의 방법> 30
6.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과정 41




Ⅲ. 결론 41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이란 어원은 라틴어의 ‘나누다’를 의미하는 ‘communicare’이다. 신(神)이 자신의 덕(德)을 인간에게 나누어준다거나 열(熱)이 어떤 물체로부터 다른 물체로 전해지는 따위와 같이, 넓은 의미에서는 분여(分與) ·전도(傳導) ·전위(轉位) 등을 뜻하는 말이지만, 근래에는 어떤 사실을 타인에게 전하고 알리는 심리적인 전달의 뜻으로 쓰인다. 즉 커뮤니케이션이란 언어·몸짓이나 화상(畵像) 등의 물질적 기호를 매개수단으로 하는 정신적 · 심리적인 전달 교류로서 일반적인 의미로는, 개념이나 뜻의 전달 및 통신과 사상의 표현이나 교환을 말하는 이른바 의사전달을 의미하며, PR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노하우의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보내는 측이 일정한 상대(받는 측)에 대하여 무엇인가를 전하기 위해서 특정한 형태의 자극을 의도적으로 보낼 때 성립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사회에만 있는 현상이다. 커뮤니케이션의 원칙으로 레드필드(C.E. Redfield)는 커뮤니케이션의 일반 원칙을 일곱가지로 설명한다.
그 중 첫 번째 법칙은 명료성이다. 이상적인 의사전달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의미가 명확해야 하고, 최적의 통로를 선택해야 하므로, 가능한 어려운 단어나 복잡한 배경 설명, 어색한 문장구조, 진부성, 불필요한 전문용어, 지나친 미사여구 등은 오히려 커뮤니케이션의 명료성을 잃게 한다. 둘째는 일관성으로 최초의 커뮤니케이션이 통로를 타고 전달되는 과정에서 수정이 번복되거나 가감이 됨으로써 일관성을 잃게 되므로, 어떤 커뮤니케이션이든 PR 주체의 목표와 부합되는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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