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효과론] SMS를 통한 방송참여가 프로그램과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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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연구 배경과 목적
기존 문헌 연구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연구방법

Ⅱ. 본 론
(1) SMS 서비스가 프로그램에 미치는 영향.
(2) SMS 서비스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3) 효과이론 측면에서 바라본 SMS 참여

Ⅲ. 결 론

본문내용
연구 배경과 목적
최근에 우리는 뉴미디어라고 하는 새로운 매체들을 직․간접적으로 자주 접할 수 있다. 뉴미디어는 말 그대로 새로운 미디어를 말한다. 여기서 새롭다는 의미는 기존의 매체와 전혀 다른 새로운 미디어를 의미하기도 하고, 기존에 이미 존재하였던 미디어가 약간의 기술적 응용과 활용방법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미디어로 활용되는 경우를 말한다. 후자의 경우 대표적인 것이 휴대폰 문자 서비스(이하 SMS)이다. SMS란 휴대전화 이용자들이 별도의 부가장비 없이도 40자 내외의 단문을 주고받을 수 있는 문자 서비스를 말한다. 휴대폰 문자 서비스는 단순히 정보전달이나 짧은 대화가 주목적이었으나 최근 문자 서비스는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결합하여 뉴미디어로 등장 하였다. 즉, 뉴미디어로서의 휴대폰 문자 서비스는 쌍방향성이 증대되어 수용자들이 자기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원하는 곳에서 시청하는 적극적 시청자로 변모하게 만들었다.
최근 들어 시청자들이 미디어에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채널이 증가하고 있다. 과거 편지 혹은 엽서로 대표되던 미디어 참여 방법은 여러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편지나 엽서가 가지고 있던 가장 대표적인 한계점은 시간의 제약이었다. 수용자가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사연을 써서 우표를 붙이고 발송하는 동안 걸리는 시간이 수용자의 의견을 빠르게 반영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되었다. 또한 이러한 번거로움 때문에 참여하는 수용자가 소수 계층에 한정되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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