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그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서론 및 연구목적
2. 용어의 정의
3. 용어 정리 종합 및 변인의 조작적 정의
3.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련 이론들
이용과 충족 이론
의제 설정 이론
적소 이론
종속 이론
제3자 이론
문화 계발 효과 이론
확산 이론
4.총정리 및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들어가는 글
우리나라 인구 4800만 중 대략 4000만 명에 이르는 인구가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간난 아기와 노령자를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의 국민들이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다고 얘기할 수 있다. 이렇게 보편화된 휴대폰으로 인한 현상은 커뮤니케이션학에서의 연구가 다양해지는 또 하나의 계기를 마련했다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이라고도 불리는 휴대폰 커뮤니케이션은 크게 통화기능과 SMS기능으로 분류된다. 통화기능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의 축소판이라고 볼 수 있고, SMS는 통화의 축소판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근본적인 커뮤니케이션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변인과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학적 측면에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현상을 연구해보려고 한다.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많은 종류 중에 우리는 의사소통이나 인간관계에 관한 측면이 아니라 정보전달과 정보숙지에 목적을 둔 SMS정보 서비스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우리는 하루에 평균 1건 이상의 SMS의 정보 서비스를 받는다. 이 중에는 수신자 본인이 원하여서 받는 정보도 있을 것이고, 원하지 않지만 유용한 정보, 원하지도 않고 유용하지도 않은 정보 등으로 분류되는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접하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잠정적으로 수신자 본인이 원하는 정보나 원하지 않지만 유용한 정보는 수신자가 그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어떤 불편함도 느끼지 못한다고 판단하고 원하지도 않고 유익하지도 않은 정보에 관하여, 즉 SMS정보 서비스의 부정적인 측면을 집중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하지만 SMS정보 서비스 관련 현상에 대한 조사와 논문을 살펴보고 그리고 우리 조 나름의 토의를 거친 결과 좀 더 광의적인 개념인 긍정도 부정도 아닌 중립의 입장에서 영향에 관한 연구로 그 방향을 선회하였다.
우선 SMS정보 서비스와 여러 가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사전적 정의를 내린 후 SMS정보 서비스가 수신자의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들을 통하여 종합적인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