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그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서론 및 연구목적

2. 용어의 정의

3. 용어 정리 종합 및 변인의 조작적 정의

3.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련 이론들

이용과 충족 이론
의제 설정 이론
적소 이론
종속 이론
제3자 이론
문화 계발 효과 이론
확산 이론

4.총정리 및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들어가는 글
우리나라 인구 4800만 중 대략 4000만 명에 이르는 인구가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간난 아기와 노령자를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의 국민들이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다고 얘기할 수 있다. 이렇게 보편화된 휴대폰으로 인한 현상은 커뮤니케이션학에서의 연구가 다양해지는 또 하나의 계기를 마련했다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이라고도 불리는 휴대폰 커뮤니케이션은 크게 통화기능과 SMS기능으로 분류된다. 통화기능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의 축소판이라고 볼 수 있고, SMS는 통화의 축소판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근본적인 커뮤니케이션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변인과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학적 측면에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현상을 연구해보려고 한다.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많은 종류 중에 우리는 의사소통이나 인간관계에 관한 측면이 아니라 정보전달과 정보숙지에 목적을 둔 SMS정보 서비스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우리는 하루에 평균 1건 이상의 SMS의 정보 서비스를 받는다. 이 중에는 수신자 본인이 원하여서 받는 정보도 있을 것이고, 원하지 않지만 유용한 정보, 원하지도 않고 유용하지도 않은 정보 등으로 분류되는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접하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잠정적으로 수신자 본인이 원하는 정보나 원하지 않지만 유용한 정보는 수신자가 그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어떤 불편함도 느끼지 못한다고 판단하고 원하지도 않고 유익하지도 않은 정보에 관하여, 즉 SMS정보 서비스의 부정적인 측면을 집중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하지만 SMS정보 서비스 관련 현상에 대한 조사와 논문을 살펴보고 그리고 우리 조 나름의 토의를 거친 결과 좀 더 광의적인 개념인 긍정도 부정도 아닌 중립의 입장에서 영향에 관한 연구로 그 방향을 선회하였다.
우선 SMS정보 서비스와 여러 가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사전적 정의를 내린 후 SMS정보 서비스가 수신자의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들을 통하여 종합적인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의 이해 - 일상의 변화, 일의 변화, 소셜 서비스의 미래
  • 커뮤니케이션북스고든 그레이엄(2003), 이영주 역,『인터넷 철학』,동문선.앨빈 토플러(1992), 김진욱 역,『제3의 물결』, 범우사.Mossberger, K, Tolbert, C. J.,& Stansbury, M. 2003. Virtual Inequality: Beyound the Digital Divide. Washington, DC: Georgetown University Press.Young, K. 1999.Internet addicition: Symptoms, evaluation and treatment. In L. VandeCreek & T. Jackson(Eds) Innovations in Clinical Practice: A Source Book. Sarasota, FL: Professional Resource Press, pp:9-31.윤영민(1996),『전자정보공간론: 컴퓨터 네트워크의 사

  • SNS와 IMS에서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연구 -모바일을 중심으로
  • 이론적 배경- 청소년의 사용 현황- 청소년의 SNS와 IMS 사용 모습3.결론 및 제언참고문헌청소년 문화론청소년 문화 강의 자료집가와이다쿠야. 『유스트림』. 예문. 2010김성태.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연구』. 나남:서울. 2011김은미외. 『SNS혁명의 신화와 실제』. 나남:서울. 2011오치선외. 『청소년 커뮤니케이션학』. 솔과학. 2002이정복외. 『인터넷 통신 언어와 청소년 언어문화』. 한국문화사. 2006유호숙. 『인터넷 메신저 이모티콘의 디자인적 특

  • [정보사회] 사이버공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따른 문화지체현상
  • 현상이 우리 실 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쳐 더 큰 사회 문제도 야기하니, 문제의 심각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우리는 이번 보고서에서 사이버 공간 상에서 이뤄지는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문화지체 현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 실례를 살펴보고, 외국의 사례도 참조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진단하기로 한다. 그리고 이 같은 사이버 문화의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현재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

  • [인터넷커뮤니케이션] 메신저와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은 다음 네 가지 단계로 발전되어 왔다.① 구어․구두 커뮤니케이션 단계: 면대면 또는 공적 커뮤니케이션의 형식으로서, 청자나 화자 중심의 환경을 구성하고 전문화․개인주의적 요소가 적은 비슷한 수준의 지식을 향유하였다. 이러한 구어 커뮤니케이션 내에서 공동체를 결속시키고, 부족을 형성하면서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구사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구어 커뮤니케이션은 공간구속력(space-bound)과 시간구속력(time-bound)이란 한계를

  • [매스컴] 현대사회와 모바일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사용되고 있으며, 산업, 경제, 문화 등 분야를 막론하고 사회 전반에서 모바일은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게 되었다. 또한 모바일 기술은 차세대 시대상인 ‘유비쿼터스 시대’를 이끌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고려했을 때 현대를 ‘모바일의 시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국별 이동통신보급률과 3G 보급률 MGAIN. Mobile Entertainment Industry and Culture 2003- -1.3 모바일 단말기의 기능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고찰에 앞서 모바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