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정리한 후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8 / 2019.05.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지도]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정리한 후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원리
1) 청소년지도의 개념
2) 청소년지도의 원리

2.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사의 자질과 역할
1)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사의 자질
2)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성격발달단계 중에서 자아정체감의 확립, 즉 인격의 특성이 결정되는 시기이므로 주변인물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크게 부각된다. 과거에는 역할모델로서 부모, 교사의 지위와 위치가 중시되었지만 이제는 사회 변화와 더불어 많이 약화되어 있다. 어쩌면 중요한 타자로 자리 잡은 지역사회의 성인이 거의 없어진 것인지도 모른다. 청소년들에게 역할모델이 가장 많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에게 역할모델이 될 사람이 없다는 의미다. 그러기에 이러한 역할을 누군가가 인위적으로 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고, 그 기능을 위해 청소년지도자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책임지고 지도하며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시범을 보이며 도움을 주는 사람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지도의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정리한 후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일남 외(2012). 청소년활동론, 학지사.
김진화(2001). 청소년지도사의 직업적 전문성과 영향요인. 청소년학연구.
김남정 외(2009). 청소년지도자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사회과학연구.
권일남 외(2013). 청소년지도자의 직무스트레스가 소진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본법 레포트
  • 청소년기본법이 제정되었다. 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육성법에서 부진하던 청소년수련활동에 관련된 청소년지도자의 양성, 청소년단체의 육성, 청소년육성기금의 조성 등의 내용을 담아 개정된 법이다. 청소년 기본법은 2003년 12월 30일 개정되었다. 또한 청소년육성의 기본원리와 정책적 근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청소년육성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유기적이고 종합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 기본법에 대하여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자질(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자질(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로서의 자질(3) 수업운영자로서의 자질(4) 생활지도자로서의 자질(5) 교육평가자로서의 자질(6) 학급경영자로서의 자질3. 교사의 성품과 역할1) 교사의 성품 유형2) 교사의 역할(1)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2)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3) 교육평가자로서의 역할(4) 학급경영자로서의 역할(5) 그 밖의 역할4.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1)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2) 바람직한

  • 청소년육성제도론 2019년) 청소년육성제도론’에서 다루는 법률에 의해 설치·운영되는 청소년시설을 본인 주변에서 탐색해 보고, 그 중 한 시설을 선정하여 1) 시설을 직접 방문하거나, 2) 시설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시설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교육 3학년 중간과제 레포트
  • 청소년육성제도는 청소년 권익 증진과 자율적인 참여기회 확대 및 청소년 중심의 수련활동 체제 구축 등이 중점 추진과제로 설정되어 있어 지역사회 중심으로 청소년 참여 기반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서는 청소년이 차여하여 상호 협력하는 것을 배우고 책임감을 가지고 스스로의 역할을 다해가는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특히 이 때 청소년 지도자의 경우 체계적인 청소년 육성 지도방법을 통

  • 학교장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청소년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생활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
  • 지도의 방법이 보강되어야 한다.이를 위해 이는 사제 간의 상호 이해와 수고를 인정하는 신뢰감 형성과 서로가 열린 마음으로 생각이나 감정을 토로하며 교사는 미숙한 학생들을 이해하고 인격적으로 인정해주는 배려가 필수적이며 엄격하나 따스한 사랑을 바탕으로 아이들을 지도해야 한다. 오늘날 청소년은 소비의 주체다. 지식정보화 사회로 이전되면서 소비의 중요성은 커져 간다. 생산한 물품을 소비하는 형식에서 소비가 생산을 촉진하고 창조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들에게 역할모델이 될 사람이 없으므로 그 기능을 위해 청소년지도사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최근에 청소년의 인권과 권리, 그리고 자율 및 독립성이 강조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청소년지도에 있어서 지도자들과 함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심지어는 청소년이 활동하는 과정에 성인들이 그냥 지켜봐 주는 것만으로도 청소년지도에는 매우 큰 효과가 있다.그러나 청소년지도자의 필요성과 함께 반드시 생각해야 할 것은 청소년지도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