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제도론 2019년) 청소년육성제도론’에서 다루는 법률에 의해 설치·운영되는 청소년시설을 본인 주변에서 탐색해 보고, 그 중 한 시설을 선정하여 1) 시설을 직접 방문하거나, 2) 시설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시설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교육 3학년 중간과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7 / 2019.03.1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과제명 : 청소년시설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육성제도론’에서 다루는 법률에 의해 설치·운영되는 청소년시설을 본인 주변에서 탐색해 보고, 그 중 한 시설을 선정하여 1) 시설을 직접 방문하거나, 2) 시설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시설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9년 1학기 청소년육성제도론 과제물 예문입니다.
청소년육성제도론’에서 다루는 법률에 의해 설치·운영되는 청소년시설을 본인 주변에서 탐색해 보고, 그 중 한 시설을 선정하여 1) 시설을 직접 방문하거나, 2) 시설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시설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보고서 필수 포함 사항>
Ⅰ. 시설 설립·운영의 제도적 배경 및 구성요소(A4 2페이지 내외)
1) 해당 시설 설립 및 운영의 제도적 근거(법률, 정책, 조례 등)
2) 시설의 비전과 주요 프로그램
3) 시설 자원(조직 체계, 인적·물적 자원 등)
Ⅱ. 시설 평가 및 방문 소감(A4 3페이지 내외)
1) 국가 청소년사업에서 해당 시설의 역할
2) 지역(지자체) 청소년사업에서 해당 시설의 기능에 대한 비평
3) 방문 소감 및 총평
*위와 같은 과제물 내용을 완벽하게 기술 작성하였습니다.
*정확한 자료 탐색
*청소년육성제도론 과제에 가장 참고하기 좋게 편집되었습니다.
*2019년 1학기 청소년육성제도론 과제에 가장 알맞은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I.서 론
II.본 론
1. 시설 설립·운영의 제도적 배경 및 구성요소
1) 해당 시설 설립 및 운영의 제도적 근거(법률, 정책, 조례 등)
2) 시설의 비전, 미션, 목적 등
3) 주요 프로그램
4) 시설 자원(조직 체계, 인적·물적 자원 등)
2.시설 평가 및 방문 소감
1) 국가청소년사업에서 해당 시설의 역할과 기능
2) 지역(지자체) 청소년사업에서 해당 시설의 기능에 대한 비평
Ⅲ.(결 론)방문 소감 및 총평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I.서 론
청소년육성제도론’에서 다루는 법률에 의해 설치·운영되는 청소년시설을 본인 주변에서 탐색해 보고, 그 중 한 시설을 선정하여 1) 시설을 직접 방문하거나, 2) 시설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시설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최근 청소년 분야는 새로운 청소년 관련법의 제 개정, 청소년 행정기구의 개편 등 청소년의 성장환경에 질적인 변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기저에는 청소년 활동의 패러다임 변화와 청소년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바라보는 국가 사회적 인식, 그리고 무엇보다 청소년의 참여라는 화두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새로운 청소년 관련법이 청소년육성제도론이다. 청소년육성제도는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과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의식함양 및 현대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 배양을 주요한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청소년육성제도는 청소년 권익 증진과 자율적인 참여기회 확대 및 청소년 중심의 수련활동 체제 구축 등이 중점 추진과제로 설정되어 있어 지역사회 중심으로 청소년 참여 기반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서는 청소년이 차여하여 상호 협력하는 것을 배우고 책임감을 가지고 스스로의 역할을 다해가는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특히 이 때 청소년 지도자의 경우 체계적인 청소년 육성 지도방법을 통해 올바른 집단 지도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현재 국내 청소년수련원 유형이 다양한 상태에서 획일화된 운영기준을 적용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요인을 극소화하고 동시에 청소년중심의 수련시설이 운영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청소년수련원의 운용과정에서 필수적인 프로그램개발과 편성의 지침을 마련해야 하며 프로그램 운영관리에 있어 청소년들의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해 청소년 개성에 맞게 시설을 구비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생각들을 기반으로 청소년육성제도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해당 시설 설치 및 운영의 제도적 근거(법률, 정책, 조례 등), 시설의 비전, 미션, 목적 등, 시설에서 운영 중인 주요 프로그램, 시설의 조직 구성(조직 체계, 인적·물적 자원 등)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청소년수련원이 국가청소년사업에서 어떠한 역할과 기능을 하고 조직과 운영 상 특징과 한계는 무엇이며 청소년 수련원 방문 소감 및 총평은 무엇인지 정리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경기도청소년수련원
권일남 외. 청소년수련시설관리운영 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경기도 청소년 수련시설의 설치 및 운영 조례
이장현. 청소년수련시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김영한 외, 청소년수련시설 특성화 연구 개발,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김혁진, 청소년정보문화공간 모형개발 지침서, 한국청소년개발원, 1997.
전세일, 청소년육성제도의 성립배경와 특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2003
이승곤, 청소년 여가 선호에 따른 수련활동 만족도 연구 ? 청소년 수련원 프로그램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