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실현] 모든 인간이 인간적인 성숙과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견해가 있다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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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실현] 모든 인간이 인간적인 성숙과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견해가 있다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논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아 존중 감
2. 자기애
3. 성숙과 본인의 자기실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 환경과 지식이 발전해 갈수록 우리 사회는 인간의 존재적 가치보다는 물질 만능주의 현상이 높게 평가 될 때가 많다. 인간의 존재적 가치를 가볍게 여기고 생명의 소중함이 물질 보다 못하게 여겨 질 때가 많다. 이러한 현상은 개인 스스로가 자기 자신을 귀중하게 생각하지 못하거나 가정에서 살펴보면 성장 과정이나 자라난 환경에 의해 자아 정체성이 바르게 확립되지 못한 이유이기도 한다. 이렇게 성장하다 보면 개인적으로 내면의 나약함이 드러나고 자존감이 떨어져서 존재 가지치에 대해 혼란을 겪으면서 자기 스스로를 저하시키려는 성향이 많다. 그러나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인간의 존재가치를 귀중하게 여길 줄 알아야 하고 인간의 사고를 높이 평가해야 한다. 그러므로 인생을 살면서 인간적인 성숙을 통해 자아실현의 목적을 인식하고 자아를 개발해서 자신의 존재 가치를 높이며 살아가가야 할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자아실현을 위해서 모든 인간이 인간적인 성숙과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견해가 있다 이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자아 존중 감이란
자아 존중감 (自我尊重感)이란 태어나서 자기 자신이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소중한 존재이고 어떤 성과를 이루어낼 만한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 마음이다. 또한 자아 존중은 자존감에서 시작된다고 과언은 아닐 것이다. 자존감 있는 경우는 모든 상항에 대해서 합리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의사 결정력이 형성된다.
참고문헌
이창재(2003), 『프로이트와의대화』, 믿음사
박아청(1986). Maslow: 자아실현의 심리. 교육과학사.
손승남(2001). 교육해석학. 교육과학사.
이상오(2008). 교육해석학: 이론과 적용.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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