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 - 세 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의미 고찰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각 이론의 주요 내용 및 발달단계, 긍정적/부정적 평가 등을 중심으로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였습니다.

강의교재, 논문, 관련서적 등을 참고하여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해주세요~
목차
1. 들어가며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인간관
2)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가)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나) 자율성 대 회의감 및 수치심(2~3세)
다)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라)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마) 정체감 대 역할혼돈(12~18세)
바) 친밀성대 고립감(19~35세, 성인초기)
사) 생산성 대 침체감(35~50세)
아)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노년기)
3) 이론의 특징
4) 평가
가) 긍정적 측면
나) 부정적 측면

3.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 이론
1) 성인기 사계절 이론
2) 인생구조
가) 계절적 주기
(1) 아동기와 청소년기(0~22세)
(2) 성인전기(17~45세)
(3) 성인중기(45~65세)
(4) 성인후기(60세 이상)
나) 구조의 틀
(1) 전환기
(2) 입문기
(3) 입문구조 평가기
(4) 절정기
3) 평가
가) 긍정적 평가
나) 부정적 측면

4. 로에빙거의 자아발달이론
1) 자아발달 10단계
가) 전사회적 단계
나) 공생 단계
다) 충동적 단계
라) 자기 보호 단계
마) 동조자 단계
바) 자기 자각적 단계
사) 양심적 단계
아) 개인적 단계
자) 자율적 단계
차) 통합적 단계
2) 이론의 특징
3) 평가

5.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비교(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발달이론이란 연령 증가에 따른 발달과 관련된 심리적 법칙이나 이론적 체계를 말한다. 발달이론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는데, 이는 아무리 타당한 이론이라도 인간이 일생동안 경험하는 다양한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며, 학자에 따라 인간관이 다를 뿐만 아니라 관심 영역도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자들이 제안한 다양한 이론들 중 어느 한 입장만을 전적으로 받아들이거나 고수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다양한 이론적 견해들을 두루 살펴보고, 각각의 입장들을 비교해 봄으로서 우리에게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해내고 이를 알맞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발달이론 가운데 에릭슨(Erikson)과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각각의 발달이론에 대한 이해와 접근법의 차이점, 중요 개념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인간관

에릭슨(Erikson)은 인간을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로 보았다. 또한 인간의 행동이 의식 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한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에릭슨은 인간을 올바른 판단력과 내적 통합성,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로 보았다. 또한 그는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서, 인간이 처한 환경 속에서 그 존재 가치를 찾으려 했기 때문에 인간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생리, 심리, 사회적 총체로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에릭슨은 전생애적 차원에서 자아정체감의 발달을 논하였다. 그는 인간을 심리사회적 존재로 보고, 적응력이 약하며 심리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인 폐쇄·혼란 상태에서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인 성취의 상태로 나아간다고 하였다. 정체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로는 진리를 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인지발달, 확신할 수 있는 진실을 얻는 데 대한 자신감, 대안적 자아상을 얻는 데 필요한 이성적 비판정신 등을 꼽았다.

2)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에릭슨은 전 생애에 걸친 인간발달 이론을 제시하고, 인간발달의 과정이 성숙의 점성원칙에 의해 지배된다고 보았다. 그는 인간의 생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를 적응적 대처양식과 부적응적 대처양식이라는 양극적 측면으로 나누었다. 각 단계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정민승, 성인학습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권두승,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2007
성인 학습 및 상담론, http://imagine321.blog.me/70104474856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7. 9
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작성자 쁄라, blog.naver.com/chunsa1009
에릭슨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아이발달을 위한 사랑 나눔터, cafe.naver.com/inoon1052
아동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마음백과, www.playtherapy.ne.kr
정문기, 제 5장 성인기 발달이론, http://blog.paran.com/bdgon/336776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