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사회] 주체사상이 북한 사회 내부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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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체사상의 개념

2. 주체사상으로 살펴본 북한의 사회문화

3. 결론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 주체사상의 개요
주체사상이란 북한 조선노동당과 북한의 모든 활동을 규정하는 지도적 통치이념이다. 북한 조선노동당 규약은 노동당이 김일성의 혁명사상, 즉 주체사상에 의해서 지도된다고 밝히고 있으며 1998년 9월 개정된 「북한 사회주의 헌법」 제 3조는 주체사상이 국가 활동의 지도적 지침임을 명시하고 있다. (「조선노동당 규약」 전문(前文) ‘조선노동당은 오직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주체사상, 혁명사상에 의해 지도된다.’/ 「북한사회주의헌법」 제3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사람 중심의 세계관이며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사상인 주체사상을 자기 활동의 지도적 지침으로 삼는다.’)
북한에서 주체라는 말이 공식적으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95년 12월 28일 노동당 선전선동원 대회에서 김일성이 ‘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하는데 대하여’ 라는 연설에서부터이다. 이후 주체는 북한사회를 통치하는 하나의 이념으로 자리 잡는다.
참고문헌
-「북한의 이해」(통일교육원)
-「김일성저작선집」
- 김정일「주체사상에 대하여」
-「김일성 선집(1968)」
-「북한 가족법과 가족실태」(북한연구소)
- 김동철「공산주의적 새인간 육성하는 북한의 교육」
- 「북한사회론」(북한연구소)
-「북한 가족법과 가족실태」(북한연구소)
- 남인숙, 「북한의 사회구조」
- 김창선, 「북한 주체사상의 사회 문화적 기능」
- http://www.nk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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