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우리사회의 문화와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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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
(1) 문화의 정의
(2) 문화 상대주의
(3)문화의 근대화이론
(4) 문화의 종속이론 [ 從屬理論 , dependency theory ]
2. 종교
(1) 종교[ 宗敎 , religion ]의 정의
(2) 맑스, 베버, 뒤르케임의 종교 개념
(3) 우리 사회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유교
3. 친족적 자본주의
(1) 정의 - 유사 가족주의의 확대
(2) 근원 - 유교윤리
(3) 서구의 자본주의와 비교-금욕주의, 개인주의에서 파생된 서구의 자본주의
(4) 유교 문화권인 일본의 자본주의와의 비교
(5)분석-친족적 자본주의를 기능케 한 정경학 유착
(6) 유사가족주의로 인한 공공성 무시의 사례
4.경제주의
(1)경제주의의 정의
(2). 경제주의의 근원
(3). 사회학적 상상력
(4).성찰적 비판
(5).사례
본문내용
문화 상대주의

문화들은 다양하고(diverse),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unique)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적 의례에서 많은 치장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를 과시하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모든 문화는 그 자체의 맥락과 가치에서 이해되어야 한다.(in their own terms and values) 모든 사회적 가치들은 상대적이며, 보편적인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는다.(no universal standards) 각 문화의 유일성을 고려하지 않고 여러 사회들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으며,(no culture-free means by which societies could compared) 어떤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발전되었다거나 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다. 가치의 기준은 그 문화 내에서만 의미를 가진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성장한 삶의 방식을 좋아하며, 이것을 지속시키고 싶어한다.(People like and want to continue the way of life they grew up) 이것이 문화 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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