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자녀 집단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다문화 가정
& 다문화 가정 자녀
1. 다문화 가정의 정의
2. 다문화 가정의 현황
3. 다문화 가정의
특징 및 문제점

Ⅱ. 집단상담 program
1. 미술치료의 개념설명
2. 진행중인 집단상담
1) 집단원 분석
2) 집단주제 분석
3) 전체 회기 요약 및
특정 회기 분석
본문내용
다문화 가정이란 국제 결혼이나 입양 등에 의해서 가족 구성원 간에 여러 문화가 존재하는 것이다. 즉,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족(국제결혼 가정, 외국인 근로자 가정)을 통칭한다. 이러한 가정에서 태어난 아동을 다문화 가정 자녀(ex.온누리안, 코시안 등)이라 부른다.

가족 형성 후에도 구성원간 언어․문화차이로 인한 갈등, 자녀의 학교, 사회생활 적응곤란 등 다문화가족의 문제가 우리사회가 해결해야 할 사회전반의 이슈로 부각하고 있는 상황.
앞으로도 결혼이민자와 그 자녀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관심 필요

집단미술치료란?
집단미술치료는 무의식적인 생각, 감정, 느낌 등을 전달하는 미술활동을 집단에 적용시킨 것.
즉, 집단 미술치료에 매체가 되는 미술은 내담자의 내면에 있는 감정을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것을 돕고, 언어로서 부딪치는 감정의 위기를 완화시킬 수 있으며, 카타르시스 효과를 가지는 것과 함께 감정 교류의 조정 역할을 함. 이러한 과정에서 자기통찰 및 자발성을 향상시켜 사회참여능력을 높임으로 보다 생산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도록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집단 미술치료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미술치료는 언어적 표현보다는 비언어적 표현 방식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꾀하고,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집단원간의 상호작용과 긍정적인 역동성을 길러 줌으로써 학교생활적응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작용 할 수 있음.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자아존중감은 성공적 사회생활과 자아실현에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주요 생활환경이라고 할 수 있는 학교 현장에서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발달을 위한 상담프로그램의 적용은 매우 의미 있는 일.
학교생활 적응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는 아동은 학교에 대한 감정, 태도, 동기가 긍정적이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여 학교성적이 향상되고 행동특성이 바람직하게 형성되어 개인성장과 학교나 사회발전에도 큰 도움.
다문화가정자녀의 학교생활 부적응과 자아존중감 증진의 필요성

다문화 가정 아동들이 긍정적 자아존중감을 길러 학교생활에서 원만하게 적응하고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다문화 가정의 아동을 위한 상담적 접근은 그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부모가정 초등학생들의 학습지도교육지원 프로그램
  • 가정지원센터에서는 저연령 한 부모 가구 중 소득 인정액 기준이 최저생계비 150%이하의 가구에게 아동은 양육비 월10만원 의료비 월 24천원을 지원해준다. 프로그램으로는 ‘꿈틀 우리 가족의 행복한 꿈을 담는 틀’ 재가 한 부모 모자가정의 행복을 위한 프로젝트로 집단심리상담을 통해 나 자신과 자녀의 심리를 알아보고, 그에 알맞은 부모역할능력과 자존감을 향상! 나들이를 통한 가족관계를 증진시켜주며 참가비는 무료로 하는 프로그램도 있다.

  • 2021 거점형 다문화교육센터 운영 계획서
  • 다문화센터 소속 강사 및 전문상담강사바. 내용1) 나라별 의상, 악기, 놀이, 화폐, 여권 등 다문화 체험교육2) 다른 나라 음식과 놀이기구 만들기 체험을 통한 다문화 이해교육3) 자존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나를 이해하기, 열등감을 강점으로, 긍정적 미래 설계 등)3. 맞춤형 프로그램다문화 학생의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해 자존감을 키우고,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과 가정 정서심리지원을 통해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학생들에

  • 경기도 광주시 건강가정지원센터 광주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연혁 광주시 건강가정지
  • 다문화 가정에서 태어나고 자란 아이들이 있는데 의기소침한 면이 많이 보인다. 그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면 좋을 것 같았고, 또 아기 돌봄 지원이 있는데 이 것도 내가 시간이 괜찮다면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런 생각들을 하면서 더 느끼게 된 것은 건강가정사 라는 직업이 있지만 내가 도와주고 싶은 마음과 시간이 맞는다면 나 또한 건강가정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학교에서는 이론 적으로 가정을 도와주는 사람 그리고 상담해 주는 사람에

  • 다문화 교육론 기말과제 -평생교육기관 혹은 학교에서 실시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다음 내용에 대하여 평가하시오. (인터넷 프로그램도 가능)
  • 다문화가정에 대해 이해한다.•내꿈의 길잡이프로그램 시작 전과 후에 진로 및 적성검사를 실시한다.매주 집단상담실시 진로, 적성검사를 진로방향을 선택하고 개별상담에 활용한다.2. 기획의 어떤점이 특징적인가?( 혹은 어떤 필요성을 갖는 프로그램인가?)다양한 사회 구성원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다문화 가족 자녀 세대를 위한 적절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며 이들을 수용하는 주변인들의 태도에 대한 교육도

  • [가족복지] 다문화 가족
  • 집단은 여성 결혼이민자 집단이다.1992년 한 중 수교 이후 증가하기 시작한 국제결혼은 점점 증가하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국제결혼 가족 자녀의 수가 증가하고 앞으로 10년도 못 되어 이들 자녀가 학교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0%에 가까우리라 추정되며, 이는 농촌지역과 지방에서 더 심각할 것으로 예측된다.2. 다문화가족을 바라보는 시각여성이 국제결혼을 통해 다른 나라로 이주하는 현상은 개인적인 선택의 문제로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자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