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사업명 :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튜터링 프로그램 “MY tutor”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가. 다문화 가정 자녀의 증가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다문화라는 말은 더 이상 낯설지 않으며, 새로운 가족 형태인 다문화 가정에 사회적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다문화 가정이란 용어의 사용을 살펴보면, 2003년 30여 개의 시민단체로 구성된 건강가정시민연대에서 국제결혼, 혼혈아 등의 차별적 용어를 추방하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다문화 가정”으로 부르자고 제안함으로써 다문화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한겨레신문, 2003.12.03).
아래 그래프를 보면 교육과학기술부가 2010년 조사한 바에 따르면 다문화가정 재학생 수는 초등학생이 2만 3602명 중학생이4814명 고등학생이1624명으로 전년도에 비해 다문화가정 재학생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인 것을 볼 수 있다.
나. 한국어능력 부족으로 인한 학교부적응 문제 발생
① 언어능력 부족으로 인한 학습부진
다문화가정 자녀의 수가 급증한 요즈음 한국 사회에서는 이들에 대한 차별과 무관심이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때는 언어장벽, 고학년 때는 학습장벽, 중학교에 들어서는 교유관계 장벽 등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홍정미, 2008).
국제결혼가정 2세들은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한국인 혼혈아동이기 때문에 한국어 능력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말을 배우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한국말이 서투른 외국인 어머니의 교육 하에 성장한다. 언어문화적 배경이 다르고, 상대적으로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다문화가정 자녀는 한국어 능력 부족, 기초학습 부진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학습은 언어를 매개로 하기 때문에 한글학습에 어려움을 겪게 되면 이후의 교과과정에서 학급부진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학습부진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누적되어 구제가 더욱 어려워지게 되며, 나아가 기초학습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학습 동기에서 흥미와 의욕, 자신감 상실 등을 경험할 수 있다.
② 집단따돌림(왕따) 등 정서적 충격
다문화 가정 자녀는 집단 따돌림 등으로 건강하지 못한 정서적 충격을 경험하고 있다. 설동훈 외(2005:138~139)의 연구에 따르면 다문화 가정 자녀는 10명 중 2명 정도가 집단 따돌림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이유로그들의 성격적 특성과는 무관하게 의사소통의 문제로 20.7%가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다문화 가정 자녀의 경우에는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결정된 요인 또는 본인의 노력에 의하여 해결될 수 없는 이유로 집단 따돌림을 경험하게 된다(황범주, 2008).
<표1> 집단 따돌림을 당한 이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교육론] 수업 모형 -동료교수법
  • 초등교육방법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김향지 외(1998).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교수 전략 탐색. 大邱大學校 障碍人綜合硏究所 여광응 외(2003). 또래지도가 독해부진아의 독해력과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국립특수교육원 오욱환(2003).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이윤옥(2002). 또래 튜터링 질문생성의 특징 및 모델에 관한 모색.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정용호 외(1997). PEER TUTOR를 中心한 GROUP별 영어 학습. 初等敎育硏究

  • 결혼 이주 다문화 여성의 적응과 가족 관계 개선 프로그램
  • 위한 제안으로 이주 여성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정체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우리 사회 적응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자녀 양육 기능 강화라는 과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본 제안의 목적은 이러한 이주 여성의 생활상 어려움들을 해결, 경감해 줌으로써 이주 여성이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 당당히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는 것을 밝힌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00 00 지역의 다문화 여성과 아동 수는 524/2256 (2011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다문화가족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자원봉사활동 계획서를 작성해 보시오
  • 다문화가족 아동들의 사회적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봉사활동은 다문화 사회에서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우리 사회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데에 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연구 대상은 주로 다문화가족 아동으로, 이들은 자신의 문화적 배경과 다른 문화들 간의 다양성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다문화가족 아동은 자신의

  • 시민종합사회복지관 방문기
  • 다문화가정 아동교육, ADHD아동 교육, 징계청소년 학교적응력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같이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부분도한 다루고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웠다.1) 지역사회조직사업방대한 지역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연계망 구축을 위해 각 일정한 주거단지마다 자리 잡고 있는 공공기관이나 주민단체와 상호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어버이날 행사진행, 후원자 관리사업, 여성상록산악회, 바자회 등 여러 사업을 진행하고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가정학생수특수학생수새터민가정학생수다문화가정학생수계993258117141711025824101114503) 사업목표(1)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굴하여 힘차게 비상하며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2)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대책 마련4) 중점 운영방향(1)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요관심학생 그룹에 대한 통합적 지원(2) ‘신나는 마을 만들기’ 지역협의체 활성화를 통한 안전한 마을 만들기 및 지역자원 네트워크 구축(3) 고위험학생에 대한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