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 방법론 북한학과 학생들의 대북, 통일 의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조사결과 보고서
(과제명 : @@대 사회조사 방법론
북한학과 학생들의 대북/통일 의식 조사]
<목 차>
제1장 조사의 개요
1. 조사의 배경과 목적
2. 주요 조사내용
3. 조사의 기본 설계
4. 표본의 특성
제2장 설문결과 분석
1. 대북지원 인식
2. 정부의 대북지원 평가
3. 북한 핵에 대한 인식
4. 통일에 대한 인식
제3장 결론
- ⅱ -
제1장 조사의 개요
1. 조사의 배경과 목적
○ 본 조사는 @@대 대학원 사회조사방법론 기말과제 수행의 일환으로 @@대 북한학과 개설과목 수강생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
○ @@대 북한학과 개설과목 수강생들의 대북·통일 관련 의식을 조사함으로써 @@대 북한학과 개설과목 수강생들의 북한·통일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함.
○ @@대 북한학과 개설과목 수강생들의 북한·통일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대북지원 인식, 정부의 대북정책 평가, 북한 핵에 대한 인식, 통일에 대한 인식 등을 조사
2. 주요 조사내용
○ 조사 설계 내용에 대한 이해
○ 조사내용
- 응답자 일반현황 (성별, 병역여부, 이념성향, 출신지 등)
- 대북지원 인식
- 정부의 대북정책 평가
- 북한 핵에 대한 인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일교육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분석 리포트
  • 북한에 대한 인식 역시 어릴 때 형성된다고 볼 수 있고, 따라서 인식형성에는 다양한 사회현상들이 상호복합작용을 해서 형성되는 것이지만, 북한에 대해서 인식이 형성되어질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학교에서 행해지는 통일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정리하자면,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학교이고, 북한 및 통일에 대해서 최초로 접할 수 있는 곳 또한 학교라고 보았을 때, 인식형성에 있어서 학교에서의 통일교육이 가장 중

  • [한독문화비교, 한국, 독일] 한국, 독일의 통일을 위한 인적교류
  • 통일번영을 위한 7․7 대통령 특별선언’에 잘 나타나 있다. ‘화해를 통한 평화통일’과 ‘통일과정에서의 교류와 협력강화’로 민족공동체 회복을 주장하였다. ‘7․7선언’은 북한고립정책에서 탈피하여 남북한간 교류협력으로 긴장완화와 상호신뢰를 쌓고 북한의 개방과 변화를 촉구하며,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동참을 유도하는 등 민족 공동이익을 창출하고 통일여건을 조성하고자 한 북방정책의 전향성을 반영한 대북정책의 전환이라고 할 수

  • [홍보조사실습] 언론 프래밍이 북한 및 통일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 통일에 대한 관심과 기대는 더욱 크게 늘어났다. 그러나 최근 천안함 사태나 김정은 세습등의 북한 관련 보도는 북한과 통일에 대한 국민들의 여론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통일 및 대북 정책에 대한 여론은 전형적으로 다양한 여론 분화의 현상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통일은 민족의 숙원이라고 일컬어지지만, 통일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정부의 통일 정책에 대한 찬반 의견이 엇갈리는 것은 물론, 통일된 사회에 대한 전망과 구체적인

  • 한국의 정치 상황변화의 체육
  • 조사에 의하면, 정부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로서 물가안정을 응답자의 59.2%가 선택하여 가장 많았고(중앙일보 94. 2. 24.), 동년 9월에는 긴급히 해결하여야할 과제 3가지를 지적하라는 요구에 물가안정(49.6%), 남북한관계개선(33.6%) 그리고 환경오염 방지(31%)를 들었고; 당면 경제문제 세 가지를 들라는 요구에도 물가불안(70.5%)과 노사분규(40.4%) 그리고 계층간 빈부격차(32.6%)를 선택하였다 (중앙일보 94. 9. 22.). 이런 문제의식은 관계전문가들에게 있

  • 교육사회학 총정리
  • 사회학’이라고 하며,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과학 지향적 연구를‘교육의 사회학’이라고 한다.2. 뒤르케임(Emile Durkheim)의 교육사회학(1) 개관❶ 교육사회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은 프랑스의 기능주의 사회학자인 뒤르켐이다.❷ 뒤르케임이 처음 교수로 부임하던 1880년대는 교육학이 교직활동의 필요성에 의해 강좌로 자리 잡고 있었지만 사회학은 하나의 학문으로 인정받지 못하던 시기였다.❸ 교육학과의 교수였던 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