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과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차이점과 관련 있는 자신의 경험을 근거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6 / 2019.04.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과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차이점과 관련 있는 자신의 경험을 근거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3. 프로이드이론과 에릭슨이론의 차이점
4. 프로이드이론과 에릭슨이론의 차이점과 관련 있는 본인의 구체적인 경험 사례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릭슨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과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차이점과 관련 있는 자신의 경험을 근거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Ⅰ.서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와 정신치료의 새 지평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20세기의 정치, 경제, 사회, 문학, 예술 등 거의 대부분의 현대생활에 큰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드의 이론에 대한 비판이 존재하지만 프로이드가 20세기의 서구 문명에 막대한 지적 충격을 주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당시 프로이드이론에 필적할 만한 이론도 많지 않았고, 인간조건에 대한 프로이드의 관점은 당시의 지배적이던 견해와는 크게 대립되는 것이면서 불명확하고도 강력한 방법을 제시했다.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이론에서 인간발달을 전 생애적인 접근을 시도하여 개인의 자아와 사회의 역할 모두를 중시한 이론이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5단계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을
참고문헌
천정웅, 오정아, 박선희 외 2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9
권석만 저, 성격심리학, 학지사,2017
손병덕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7
김춘경 외 공저,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6
권중돈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론과 실천), 학지사, 2014
오윤선 저, 교육심리학, 창지사,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의 이론과 교육적 의의
  • 이론에서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과 이의 지대한 영향을 받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살펴보고, 피아제와 콜버그가 제시하는 도덕성 발달을 정리해 보겠다.Ⅰ. 프로이드1. 개요일반인들에게 ‘심리학’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말이 연상되는지를 물으면 많은 사람들이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을 꼽는다. 그리고 심리학을 조금 아는 이들은 프로이드와 정신분석이 비과학적이고, 지나치게 성적이며, 미래를 부정적으로 보고, 가부장적이

  • [교육심리] 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 Ⅱ. 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목 차 Ⅰ. 의 의Ⅱ.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1. 성격의 구조 2. 성격의 발달 3. 공헌과 한계 4. 교육적 시사점 Ⅲ.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1. 프로이드 이론과의 유사점 및 차이점2. 성격의 발달 3. 공헌과 한계4. 교육적 시사점 Ⅳ.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Ⅴ.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Ⅵ. Piaget이론의 교육적 함의Ⅶ. Piaget의 이론의 교육실제에 대한 시사Ⅷ. Piaget이론의 비판Ⅸ. Piaget와 Kohlberg

  • Erikson의 자아심리이론
  • 자신감의 능력 : 무력감)5.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역할혼란 = 성실성:거부)6. 성인초기 (친밀감:고립 = 사랑:배척)7. 중장년기 (생산성:침체 = 배려:거절)8. 노년기 (자아통합:절망 = 지혜:경멸)Ⅳ. 각 단계별 과업 실패시 문제 상황Ⅴ.에릭슨 이론으로 보는 영화 ‘똥개’ 1. 줄거리2. 에릭슨 이론으로 보는 ‘똥개’Ⅵ.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1. 유사점2. 차이점 Ⅶ. 에릭슨 이론의 문제점Ⅷ. 조원 소감Ⅰ. 에릭슨의 생애 에릭슨은 독일의 프

  • [아동발달] 프로이드 보고서
  • 이론이 성인의 무의식적 욕망 구조를 만드는 데 바탕이 된다는 사실을 파악한 것이다. 그리고 수많은 임상경험을 토대로 그의 무의식 이론체계의 핵심이 될 개념을 도출했고 개별적 치료연구 차원을 넘어 보편적인 무의식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브로이어는 환자가 자신의 불안과 그 징후를 이야기함으로써 스스로 그것들을 제거하는 정화법을 발견한 사람이다. 프로이드와 브로이어는 1895년에 『히스테리 연구』라는 책을 함께 써서 출간하고 많은 우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자신이 누구인가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고, 언어로는 설명할 수 없는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며 자아표현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개념에서 성장해왔다. 미술치료의 개념에 대해 혼돈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1) 미술치료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행해진다. 미술치료의 유용성은 소아, 성인, 노인, 청소년뿐 아니라 약물중독자, 중증 말기환자, 참전 퇴역군인, 장애인, 어려움이 있는 가족, 죄수, 그리고 정서적 어려움을 경험한 다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