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a+자료] 자아심리학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생애
2. 인간관
3. 기본가정과 주요개념
1) 기본가정
2) 주요개념
4. 프로이드와 에릭슨
1) 프로이드(Freud)
2) 에릭슨(Erikson)
3)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
5. 심리사회적 발달의 단계별 특성
6.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 가족과 집단
2) 사회문화체계
7. 에릭슨 이론의 평가
1) 가족과 집단
2) 사회문화체계
8.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case 1) 유영철의 생애
case 2) 13세의 남자 아이 C.B.

Ⅲ. 결론

♣ 참고문헌
♣ 인터넷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저는 단지 거인 어깨 위의 조그만 난장이에 불과합니다. 제가 인간의 삶에 대해서 멀리 내다 볼 수 있었던 것은 나의 스승인 프로이드라는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앉아 있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앉은 난장이”라는 표현에서 시작해 볼 수 있듯이,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하지만 프로이드는 어린시절의 꿈과 사고, 기억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인 원초아를 중시하고 있는 반면에 에릭슨은 사회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 자아 분석 이론인 자아를 중시하고 있다. 자아심리학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인간성 개념은 인간이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이 있어서 보다 합리적이고 논리적이라고 주장하였다.
에릭슨은 인간 발달은 인간의 필요와 사회적 ․ 환경적 요구 사이의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각 발달 단계에서 인간은 자신의 필요와 사회적인 여건․ 환경적인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심리적 노력을 하게 되고, 그러한 노력은 긴장이나 갈등으로 경험된다. 에릭슨은 8 단계의 성격 발달 이론을 제시했다. 그리고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닌 발달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달리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최해경공저. 나남출판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외. 양서원.
인간발달의 이론. NEIL J. SALKIND. 교육과학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순남. 법문사.
인간행동과 사회. 최순남. 한신대학교출판사.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김동배ㆍ권중돈. 학지사.
발달심리학. 김제한. 양서원.
발달심리학. 송길연ㆍ김수정ㆍ이지연ㆍ양돈규. 시그마프레스.
발달심리학. 송명자. 학지사.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성격심리학. L.A젤리. 법문사.
정신집단 사례연구집. 이근후ㆍ박경화. 하나출판사.

♣인터넷사이트

http://www.korea.ac.kr
http://www.didache.or.kr
http://sul9191.com
http://www.merekid.com
http://www.gned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자아(Superego)인간 행동의 도덕적 규제를 맡는 곳으로 그 사람의 도덕이며 주 관심사는 행위가 착한지 나쁜지의 선악을 구분하는 것이다. 아동기 후반에 발달하는 것으로 성격의 사회적, 도덕적 요인을 나타낸다. 현실보다 이상을 지향하고 완벽한 것을 추구한다. 사춘기가 시작될 무렵 거의 완성된다. 양심은 자신의 내면화된 도덕적 가치에 위배될 때 죄책감을 통해 도덕적 위반에 반응한다. 자아이상은 자신의 행동이 내면화된 기준과 일치될 때 자부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A+ 파워서브
  • 심리학(3) 교육의 방법 : (How?) - 교수방법 -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 (학생에 대한 이해)2. 심리학 : 인간의 행동 및 정신과정을 연구하는 학문교육심리학인성심리학심리측정학산업심리학발달심리학사회심리학상담심리학실험심리학3. 교육심리학의 연구 영역(1) 학습자의 특성 : 지력의 본질? 지능과 학업성적.(2) 교육환경의 작용 : - 물리적 환경, - 심리적 압력,- 교사-학생간의 상호관계(3) 학습의 과정 : 행동변화의 근거(4) 수업

  • (A+ 레포트) ADHD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특성과 치료방안
  • (A+ 레포트) ADHD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특성과 치료방안I. 서론 2II. 본론 21. ADHD의 개념과 유병율 22. ADHD 아동의 증상 3(1) 부주의 4(2) 충동성 4(3) 과잉행동 53. ADHD 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5(1) 심리적 특성 5(2) 부모-자녀 관계 6(3) 또래 관계 및 학교 적응 64. ADHD의 원인 및 진행과정 6(1) ADHD의 원인 71) 신경・화학적 요인 72) 신경・심리학적 요인 73) 유전적 요인 74) 환경적 요인 7(2) ADHA 진행과정 81) 학령기 이전 82) 학령기 83) 청소년기 84)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심리학적 분석(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① Maslow 욕구 위계 / ② 귀인이론Ⅳ. 결론Ⅴ. 참고문헌 및 영상자료Ⅰ. 서론한국 방송에서 2003년 11월에 처음

  •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기말 과제물, 교육심리학
  • 자료입니다. 교육심리학 교재 및 강의를 활용하여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답을 충실히 정리하였습니다. 양질의 자료이니 방통대 교육심리학 기말 과제물 작성에 참고하시면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A+ 보고서Ⅰ. 서론Ⅱ. 본론교육심리학 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