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kson의 자아심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Erikson의 생애
Ⅱ. 에릭슨의 주요 개념
1. 자아
2. 자아정체감
3. 점성원칙
4. 심리사회적 발달(사회 상호작용)
5. 위기
Ⅲ. 자아 발달이론의 8단계
1. 유아기(신뢰감:불신감 = 희망:공포)
2. 초기아동기(자율성:수치심 = 의지:강박증)
3. 유희기 (주도성:죄의식 = 목적: 목적부재)
4. 학령기 (근면성:열등감 = 자신감의 능력 : 무력감)
5.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역할혼란 = 성실성:거부)
6. 성인초기 (친밀감:고립 = 사랑:배척)
7. 중·장년기 (생산성:침체 = 배려:거절)
8. 노년기 (자아통합:절망 = 지혜:경멸)
Ⅳ. 각 단계별 과업 실패시 문제 상황
Ⅴ.에릭슨 이론으로 보는 영화 ‘똥개’
1. 줄거리
2. 에릭슨 이론으로 보는 ‘똥개’
Ⅵ.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Ⅶ. 에릭슨 이론의 문제점
본문내용
Ⅰ. 에릭슨의 생애

에릭슨은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1902년 태어났다. 태어 나고 얼마 후 아버지가 사망하고 에릭슨은 어머니에게 키워졌 다. 그 후 어머니는 에릭슨이 세 살 때에 유태인 소아과 의사 와 재혼하였다. 덴마크계의 혈통을 가지면서 유태계 계부 밑 에서 성장하게 된 에릭슨은 어쩌면 운명적으로 자아정체감의 문제에 Erik H. Erikson
(1902-1994)
골똘히 파고들게 되어 있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에릭슨은 소년 시절에 아주 뛰어난 학생이었다. 그는 우수한 성적을 보였는데, 특히 고대의 역사와 미술을 좋아했다. 그는 틀에 박힌 학교분위기를 좋아하지 않았다. 에릭슨은 학교를 졸업하자,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유럽을 1년간 여행하였다. 당시 독일 사회의 청년들은 자아를 찾아 방황하고 노력하는 것을 묵인하는 분위기였다. 에릭슨은 방랑하는 예술가처럼 자신을 찾기 위해 구라파 일대(유럽)를 유랑하였다. 25세가 되어서야 프로이드가 운영하던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게 되었고, 27세가 되어 에릭슨은 미국의 미술가이며 작가인 죠안 서슨과 결혼을 하였다. 결혼 후 히틀러의 반 유태 정책으로 인하여 유럽을 떠나 보스톤 쪽으로 이주를 한다. 그는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심리학 연구자로 일했으며, 그 후 3년간은 예일대학교의 인간관계연구소에서 일했다. 예일 대학교에서 일하는 동안에, 아동의 공간적, 놀이 행동에서 보여지는 사회적 모델의 개념을 설정하였으며, 자아의 발달을 지속적인 과정으로 파악하였고, 시공간 속의 인간에 대해서 문화인류학적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그로 인해서 현지조사차 인도로 건너가서 인간 간디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에릭슨의 가장 중요한 저서는 <아동기의 사회>이며 이 책에서는 생애 발달의 8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인정 외 1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1995.
최순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1993.
엄명용외 5명. 사회복지 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1.
송인섭. 인간의 자아 개념과 탐구 학지사, 1998.
김형태.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연구 한남대학교 출판사, 1998.
김동배 외 1명. 인간행동 이론과 사회복지의 실천. 학지사, 1998.
정옥분. 인간 발달의 이론. 교육과학사, 1995.
박아청. 성격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3.
송인섭 외.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0조연순, 이영. 아동의 세계-태내기에서 청년기까지. 양서원, 1997.
S. Hall, Calvin. (프로이드)심리학입문. 학일출판사, 1981.이순형, 서봉연. 발달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
  • 자아개념을 계속 유지하고 환경적 요인이 허용하는 한 그 자아를 실현하고 신장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4) 정원식 - 한 개인이 그가 처해 있는 생활의 장에서 자기 자신 및 그의 주위 환경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 가로 정의 그 구성 요소로서 자기의 신체, 가족사항, 성격, 도덕적 관념, 대인관계로 분류하였다. 5) Freud자아가 원초아로부터 정신에너지를 배분받음으로써 분화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 6) Erikson심리사회이론의 핵심개념은 자아정체감이며,

  •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에릭슨의 생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에릭슨의 생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CONTENT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I. 에릭슨의 생애II.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개념1. 자아심리학2. 점성설의 원리3. 위기III.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1. 1단계(구강기) : 기본적 신뢰와 불신2. 2단계(항문기) : 자율과 수치심/의심3. 3단계(남근기) : 주도성과 죄책감4. 4단계(잠복기) : 근면성과 열

  • [인간과심리] 이제껏배운심리학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시오_인간과심리 이제껏배운심리학이론
  • 자아심리학자로도 명성이 높은 Erikson은 Freud의 제자로 정신분석이론을 발전적으로 확장시킨 독특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발달에는 심리사회환경이 중요하는 것과 발달은 일생동안 이루어지며 단계별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발달에서 사회 심리적 위기 극복을 중시하는데 여기서 위기란 각 단계에서 출현하는 발달과업, 즉 특정시기에서 해결해야 할 사회발달과제를 의미한다.Ⅱ. 본론1. 사회 및 성격심리1) 사회심리

  • 에릭슨 자아심리이론(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행사)
  • 이론을 확대시켰지만 부분적으로 차이점을 갖고 있는 Erikson의 자아심리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 론1. 인간관erikson은 인간을 내적 통합성, 좋은 판단력 그리고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 합리적이고 이성적, 창조적인 존재로 규정하면서 총체적 존재, 환경 속의 존재로 보고 있다. freud가 인간행동이 통제할 수 없는 무의식적인 본능적 힘에 의해 지배된다는 비관적 시각을 가졌다면, 반대로 erikson은 인간행동이 의식수준에서 통

  • Erikson의 사회심리이론
  • ○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들어가면서 : 에릭슨 생애1. Erikson이론의 개요2. Erikson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의 특징3. 주요개념1) 자아(ego)2) 자아정체감(egoidentity)3) 점성원리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5) 생활주기론6) 위기의 개념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4. 프로이드와 에릭슨과의 관계1)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차이점2) 에릭슨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