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영화를 통해 알아 본 언어장애-`말아톤`의 `초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Ⅰ-i. 자폐증의 정의
Ⅰ-ii. 연구방향
Ⅱ. 영화로 알아보는 자폐증
Ⅱ-i. 영화(말아톤) 내용 요약
Ⅱ-ii. 영화 속 언어장애 특성과 분석 결과 (영상 참조)
- 초원과 주변인물의 발화를 중심으로.
Ⅲ. 자폐증과 자폐 아동
Ⅲ-i. 자폐증의 분류
Ⅲ-ii. 자폐증의 원인
- 자폐증의 원인에 대한 연구 동향 및 전문가들의 Q&A.
Ⅲ-iii. 자폐증의 증상
-언어적 측면(화용, 의미, 통사·음운·형태론)에서.
Ⅲ-iv. 자폐증의 진단
Ⅳ. 결론
Ⅳ-i. 자폐증의 교정방법
- 언어수정을 중심으로.
Ⅳ-ii. 영화 ‘말아톤’ 속 ‘초원’의 치료방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Ⅰ-i. 자폐증의 정의
* 정신장애>발달장애(PDD(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자폐(Autism)
자폐증(Autism)은 정신장애 중에서도 발달장애(PDD)의 대표적 유형으로, 3세 이전부터 구어적/비구어적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지체 혹은 질적 결함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3세 이후 이것이 더욱 심화되어 또래에 대한 관심이 현저히 부족해지고 상대적으로 행동이 위축, 비전형적 행동양식을 보이며 이러한 모습들이 반복되어(상동증) 발달의 저하를 불러오게 된다.
즉, 다시 말해 자폐의 정도와 예후는 매우 다양하나, 적어도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 결함,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상동증) 특징을 보이는 행동 중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발달 지체나 비정상적인 기능이 3세 이전에 나타날 때 ‘자폐’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세 가지가 함께 나타날 때 비로소 ‘자폐’라고 볼 수 있다.
* PDD :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의 현저한 결함과 함께 틀에 박힌 정형화된 행동이나 지나친 집착 행동을 수반하는 언어, 정서, 행동 전반에 걸친 장애. 뇌와 관련된 신경학적 장애이며, 성인기까지 계속되는 ‘평생장애’이다.
- 참고문헌
-
<기본자료>
심현섭, 『의사소통장애의 이해』, 학지사, 2010.
<참고자료>
Gary B. Mesibov 외 3명, 박현옥(역), 『자폐증개론』, 시그마프레스, 2005.
Mash, Eric J 외 2명, 이현진 외 5명(역), 『아동정신병리』, 시그마프레스, 2006.
Temple Grandin, 박경희(역),『어느 자폐인 이야기』, 김영사, 1997.
서경희, “고기능 자폐아와 아스퍼거 장애아의 마음 이론 결손과 중재”,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2002.
신문자, “자폐성 장애아동의 언어치료”, 한국자폐학회, 2003.
이정미, “자폐아의 언어능력 관련요인 연구”, 한국자폐학회, 2001.
정순정, 이기숙, 『자폐아 어머니의 슬픔과 희망』, 파란마음, 2007.
<신문기사 자료>
권문수, ‘자폐증아동 뇌편도체 정상보다 크다’, 매일경제(사회), 2010.
고희정, ‘임신중 ‘비타민’ 섭취 ‘자폐증’ 예방’, 메디컬투데이,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