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기능주의 - ‘상상’도 기능적이 될 수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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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기능주의>
‘상상’도 기능적이 될 수 있나
파슨스는 ‘문화’를 사회통합에서 필요한 기본요소라고 본다. 또한 파슨스는 문화를 사회체계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있어서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관계라고 규정했다. 파슨스는 사회내에서 ‘문화체계’가 인성체계 및 사회체계와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준다고 주장한다. 파슨스는 사회내에서 문화의 ‘기능적’ 지위를 확실히 인정하고 있다.
사회 내의 제도나 규범은 ‘문화’에 포섭된다. 제도나 규범은 사회구성원들 사이의 교섭을 안정적으로 자리잡게하는 요소다. 사회구성원들의 행동양식을 결정하는 ‘틀’로써도 작용한다. 한국사회에서 만들어진 법, 규범, 제도, 풍습 등 또한 문화체계에서 비롯된 것들이다. 이들은 사회구성원들의 행위에 영향을 끼치는 것과 함께 사회통합 및 국가통치에 있어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사회구성원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변화시키는 문화체계는 그 시대 사회체계, 인성체계 또한 변화시킨다. 급격한 경제발전과 민주화, 수평적 교체 등을 거친 한국사회는 문화체계를 포함한 사회체계, 인성체계 또한 급격한 변화를 거쳤다. 특히 문화체계는 급격하다 못해 걷잡을 수 없을 만큼 변화방향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은 수준이다. 과연 현재 한국사회에서 무엇을 문화로 봐야할 것이냐는 개념논의부터 필요한 상황이라 보여진다.
파슨스에 따르면 ‘체계’는 자아(ego)와 타자(other) 사이에 벌어지는 교섭작용으로 본다. 이를 토대로 문화체계는 사회구성원 사이에 벌어지는 공통된 행위양식의 교섭작용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급격한 사회발전에 따라 이어져온 세대간 문화단절은 과연 한국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문화적으로 교섭작용이 가능한가 물음을 던지게 한다.
문화체계가 제대로 성립하지 못하다 보니 당연히 사회체계와 인성체계 또한 흔들리게 된다. 세대 및 계급, 계층 간 소통이 원활치 못하고, 끊임없는 갈등의 흐름이 반복되고 있다. 파슨스가 말한 ‘체계’를 구성하는 세 요소 중 하나의 요소가 흔들리니 전체 체계가 동반적으로 흔들리는 현상을 목격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국가를 통치하는 정권은 사회통합을 위해 ‘문화체계’를 강제적으로 성립시키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는데 이는 더욱 부작용을 낳는다. 파슨스는 체계를 안정시키기 위한 동력으로 사회화의 중요성을 꼽았다. 사회화 과정에서 일탈 및 긴장의 부작용이 생기는데, 이를 막고 사회화를 보다 원활히 하는 수단으로 ‘사회적 통제’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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