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기술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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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
-기술기반-
차 례
1. 사회복지실천과 기술
1) 기술의 의미
2) 기술과 기법
2. 사회복지실천기술 학습과정
3. 사회복지 시작단계에서의 기초 기술-
1) 기본 원조 기술
2) 관여 기술
3) 관찰 기술
4) 커뮤니케이션 기술
※ <비에스텍(Biestek, 1957)이 제안한 사회복지실천의 7가지 관계원리>
※ <Gaette의 7가지 면접기술론>
4. 사회사업기술 개발을 촉진하는 방법
1) 사례 기록
2) 슈퍼비전
3) 자문
◎ 참고문헌
1. 사회복지실천과 기술
1) 기술의 의미
기술이란 CT의 긍정적 변화를 위한 워커와 CT간의 관계설정형성과 실천과정과 단계 그리고 종결과 Follow Up시 도움을 주는 것에 지속적 과정임을 말한다. 다시 말해 기초적 자질과 학습, 노력이 하나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전문직업과 비전문직업에서의 주요한 차이점은 이론의 체계라고 불릴 수 있는 하나의 체계로 조직된 지식의 체계에 달려 있다. 그래서 전문직에서 기술의 습득이라 함은 근원을 이루는 이론의 체계에 대한 능수능란함이다. 거꾸로 이론체계는 고도의 교육과 훈련을 필요로 한다.
사회복지사는 단지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향상의 측면에서 도와줄 수 있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관계를 발달시키거나 유지하는 일이 이러한 일이다.
2) 기술과 기법
사회사업의 기술은 특별한 상황에 맞는 적절한 기법을 선택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특별한 기법의 선택에 있어, 중요한 것은 주의 깊게 관찰 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에 근거해야 한다. 사회사업 기술이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속에서 클라이언트와 관련한 특별한 상황 아래서의 사회사업의 가치들과 지식에 근거한 변화를 위한 심리사회적 개입을 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의 기술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사회사업방법의 구조 내에서 표현된다. 그것은 체계적인 관찰과 이론의 평가, 그리고 적절한 행위계획의 공식화를 포함한다. 이 과정에서 끊임없는 평가를 가져야 한다.
기법은 주어진 업무에 이용되는 도구나 특별한 절차이며 작용인데, 그것은 사회사업방법을 이용할 때에 구체화 된다. Gordon은 사회복지사에 의해 달리 결합되어 적용될 수 있는 몇 가지 기법의 목록을 제시했다. 지원, 분류화, 정보제공, 해석, 통찰력 개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구별, 기관의 기능과 동일시, 구조의 창조와 이용, 활동과 계획의 이용, 긍정적인 경험의 준비, 교육, 집단 상호작용의 자극, 무대제한, 유용한 사회적 자원의 이용, 개인이나 집단 혹은 그 합성체에 작용하고 있는 환경의 힘에서 변화를 초래하는 것이라 하였다.
2. 사회복지실천기술 학습과정
어떤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에 이용되는 모든 기술을 배우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예를 들면 ‘기능적 접근’, ‘문제해결식 접근’ 또는 ‘심리사회적 접근’을 근거로 하는 별개의 기술목록이 있다. 이러한 이론들은 개별사회사업의 주요한 모델인데, 사회사업은 실천을 위해 어떤 개입모델을 선택 하느냐에 따라 광범위한 기술들이 존재한다. 또한 내용들이 매우 유동적이기 때문에, 명확한 사회복지 실천의 정확성이 부족하면, 지역사회조직의 실천 기술을 배우는 것은 매우 어렵다.
Bartlett은 공통의 기초로 이루어진 생각은 이 생각의 요소들을 실천 할 때에 함께 적용 되지만, 그 실천의 특별한 성격에 따라 다양해진다고 하였다. 보편적인 개념과 특수한 개념, 분화되지 않은 개념과 분화된 개념은 함께 결합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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