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력(Christian Y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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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회력(Christian Year)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회력과 성서일과
1) 교회력
2) 성서일과
3) 성서일과의 사용과 그 문제
4) 성서일과의 가치성
5) 축제적 교회력의 창조적인 활용
2. 교회력의 신학적 고찰
1) 구속사로서 교회력
2) 회상으로서 교회력
3) 신앙생활 시간표로서 교회력
3. 교회력의 구조
1) 週 주기 교회력(The Weekly Cycle)
2) 半年 주기 교회력
3) 年 주기(The Annual Cycle)
4. 교회력의 내용과 의미
1) 대림절(待臨節: Advent)
2) 성탄절(聖誕節: Christmas)
3) 주현절(主顯節: Epiphany)
4) 사순절(四旬節: Lent)
5) 부활절(復活節: Easter, Pascha)
6) 성령강림절(聖靈降臨節: Pentecost)
5. 교회력과 한국 교회의 절기
1) 3대 절기의 중요성
2) 추수감사절의 시기에 대한 문제
3) 교회력과 한국 사회의 기념일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
‘교회력’(敎會曆)이란 원래 반복되는 교회의 예배 생활에서 생겨나게 된 것이며, 예배의 역사와 함께 성장되었기 때문에 교회력의 활용은 예배생활에 필수적인 것이다. 이러한 교회력을 잘 활용할 때, 목회의 계획과 설교의 계획을 쉽게 수립할 수 있고, 성도들의 신앙생활도 사회문화적으로 뿌리를 내리게 할 수 있다고 본다. 정일웅,「개혁교회 예배와 예전학」(범지출판사, 2008), 251.
기독교가 현재 가지고 있는 모든 교회력이 독창적으로 형성되고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구약성서에서 기인하여 그 줄기를 이어가는 과정에서 정착되었기 때문에 오늘의 교회력은 그리스도의 오심과 교훈과 수난과 부활과 승천, 그리고 성령강림에 의하여 이룩된 교회를 중심으로 새롭게 재형성하여 이룩된 것들이다. 따라서 그 근원은 어떤 경우에도 유대 민족의 종교문화에서 지켜온 전통적인 제의 내용을 담고 있던 절기들을 벗어나서는 연구가 완전할 수 없다고 본다. 정장복, 「교회력과 성서일과」(서울: 대한기독서회, 1996), 19.
루터교회와 성공회를 제외한 기독교회의 입장에서 교회력은 부정적인 용어로 불려왔으나, 최근에 이르러 교단이나 교리에 관계없이 교회력에 따라 목회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교회력을 더 이상 중세의 산물로 여기고 외면할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건을 중심으로 복음주의 입장에서 재조명되어야 한다.
Ⅱ. 본 론
1. 교회력과 성서일과
1) 교회력
흔히 말하는 ‘교회력’이라는 말은 ‘예배력’(Liturgical Calender)이라는 용어에서 온 것이다. 박근원, 「오늘의 예배론」(서울: 대한기독서회, 1992), 167.
약 2세기경에 먼저 그리스도가 부활하신 날이 연중에 일어난 한 날로 기억하고 축하하면서 시작되었던 것으로 본다. 사도시대를 지나 4세기 전까지의 초대교회에서는 교회력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들은 오직 부활의 사건에만 초점을 둔 교회의 생활을 계속하여 부활의 사건이 예배의 중심이었고, 교회력의 전부였다.
4세기에 접어든 교회는 로마의 국교로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였다. 그러나 교회의 조직은 교황청을 중심하여 이루어지고 신앙생활도 전체주의로 빠져 초대교회의 경건한 신앙은 서서히 탈선되고 모든 것이 제도와 형식으로 이어지는 아픔이 발생하던 시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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