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교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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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독교 교회에 있어서 교회력은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교회력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사역, 고난, 죽음, 부활, 그리고 성령 강림 즉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를 재현한다. 민장배, 『예배이론과 사역의 실제』, (세화, 2012), 241.
그래서 대부분의 교회들은 교회력을 활용하여 교회의 1년을 계획하고 준비하기도 한다. 각 교회력 절기 마다 분명히 의미 있고 중요한 것이 분명한데 교회들은 그 중에서 어떤 것은 지키고 어떤 것은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
초대 교회 때의 교회력과 지금의 교회력에는 차이가 있지만 분명 초대 교회 때부터 교회력은 매우 잘 지켜져 오고 있는 교회의 전통임이 분명하다. 또한 교회력이 하나씩 형성 되어감에 따라 교회력을 통한 그리스도의 구속사를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 현대 교회들은 크리스마스나 부활절만을 크게 기념한다.
이 논문을 통하여 각 시대에 따른 교회력의 의미와 형성과정을 간단히 살펴보고 교회력 절기의 의미와 또 각각의 절기를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본론
교회력의 정의
교회력이라는 용어는 1589년 포마리우스(J. Pomarius)의 설교집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교회력에 대해 「기독교 대백과사전」은 “christian Year”로 번역하였고, 교회력을 “주의 날(Lord’s Day)”의 예배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구원에 대한 전체 드라마를 반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기독교 대백과사전』, 제2권, (서울: 기독교교문사, 1981), 101.
또한 「그리스도교 대사전」은 교회력에 대해 ‘그리스도교회가 신도의 신앙생활을 위하여 작성한 전통적인 연간력. 예수 그리스도의 주요한 사적을 중심으로 작성된 교회 특유의 것으로 1년간을 네 계절로 나뉘어 예수의 생애, 사역, 그리고 이에 기초한 교회 생활을 순서적으로 배열한 것이다’라고 정의하였다. 『그리스도교 대사전』, 제1권,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7), 2.
시대에 따른 교회력의 발전과 개관
초대교회와 주의 날
사도시대를 지나 4세기 전까지의 초대교회에서는 교회력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들은 오직 부활의 사건에만 초점을 둔 교회의 생활을 계속하여 부활의 사건이 예배의 중심이었고, 교회력의 전부였다. 이들이 맞는 주일은 언제나 부활과 연관 지었기 때문에 기쁨과 감사와 승리의 축제가 예배의 전반적인 분위기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김소영, 『현대 예배학』,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민장배, 『예배이론과 사역의 실제』, 세화, 2012
이정현, 『개혁주의 예배학』, 시흥: 지민, 2005
정장복, 『교회력과 성서일과』,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6
_____, 『예배학 개론』, 서울: 종로서적, 1985
최범선, 『복음주의 예배학』, 서울: 요단, 2001
황원찬, 『개혁주의 예배학 총론』, 안양: 잠언, 1996
사전
『그리스도교 대사전』, 제1권,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7
『기독교 대백과사전』, 제2권, 서울: 기독교교문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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