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 성례전] 성례전 의미, 한국 예배의 문제점, 예배의 갱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성찬 성례전
< 목 차 >
서 론
본 론
1. 성례전 관련 용어의 의미
1) 성례전
2) 성찬
2. 성찬성례전의 의미
1) 신학적 차원의 의미
2) 역사적 차원에서의 의미
3) 목회적 차원에서의 의미
4) 현대교회의 차원에서 의미
5) 성찬성례전의 중요성
3. 한국 개신교 예배의 문제점
4. 예배의 갱신
1) 설교와 성만찬의 신학적 균형
2) 축제의 의미로 회복
3) 교회력과 성서 일과에 대한 이해와 도입
4) 예배와 생활의 순환
결 론
참고문헌
서 론
올바른 말씀의 선포와 성만찬은 교회가 수행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의무이다. 특히 성만찬은 세례와 함께 주님께서 교회에게 명하신 의식이다. 초대교회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쓴”(행2:42) 이후부터 성만찬은 항상 예배 중심적 순서였다. 말씀으로 시작된 예배는 성만찬에서 그 절정을 이루었다. Oscar Cullmann, Essays on the Lords Supper(Richmaond: John Knox, 1972), 19쪽.
성만찬은 하나님께서 성령의 능력을 통하여 베풀어 주시는 은사이다. 예수께서는 성만찬에서의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심 가운데서 영적 교류를 하셨다. 성만찬은 모든 예배자들 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수여하는 깊은 의미가 담긴 예전이다.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종로서적, 1986), 156쪽.
그러나 오늘날 한국교회는 말씀 선포에 성실하였을 뿐 성만찬 집행에는 소홀했다. 성만찬은 일 년에 한두 번 정도 실시하는 형식적인 것으로 전략하게 되었다. Augustine of Hippo는 “성례전은 눈에” 보이지 않는 은혜에 대한 눈에 보이는 징표이다. Daniel L. Migliore, Faith Seeking Understanding: An Introduction to Christian Theology, 장경철 역,
「기독교 조직신학 개론」 (서울: 서울장로교출판산, 2002), 300쪽.
라고 주장했다. 교회는 성만찬을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보고 체험하며 참여할 수 잇는 은총을 경험하게 된다.
한국교회는 초대교회의 축제적 성격이나 성만찬을 통한 기념과 회상, 감사의 성격 없이 거의 설교 중심의 예배를 드려왔다. 이 결과 한국교회는 공동체적 정신과 삶을 상실하고 개인주의, 기복주의, 그리고 신비주의에 빠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성만찬 갱신을 통한 예배갱신이야말로 한국교회의 공동체성 회복과 건강한 신앙 형성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이다. Hans Kung, Was ist Kirche? 이홍근역, 「교회란 무엇인가」 (칠곡: 분도출판사, 1994), 107쪽.
본 론
1. 성례전 관련 용어의 의미
1) 성례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