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앞선 과학자이자 사상가인 홍대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대를 앞선 과학자이자, 사상가인 홍대용
당시 조선의 상황을 비추어 볼 때 홍대용의 주장은 매우 획기적인 것이었다. 같은 계열에 속해있는 북학파 안에서 조차도 획기적인 것이었으리라. 왜 홍대용의 주장이 획기적일 수 밖에 없었는지 그 배경을 한번 알아보자.
실질적으로 삼국시대의 역법기록은 그다지 많이 전해지지 않고 있다. 물론 우리는 경주에 있는 첨성대를 보면서 신라시대에 천체에 대한 관측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그들의 천체관과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또는 관측한 내용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알려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고려시대 부터는 자료가 전해지고 있다. 고려 시대부터 조선 세종의 임기 전까지는 계속하여 중국의 역법을 그대로 가져와 사용했다. 즉 중국의 달력과 그 계산법을 그대로 가져와 사용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달력과 계산법뿐만 아니라 그들의 우주론 또한 그대로 흘러들어왔을 것이다.
문제는 여기부터이다. 중국의 우주론을 한번 살펴보자. 그들은 땅과 하늘 모두를 유기체적 관점으로 보았다. 둘 다 형태가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 한 것이다. 그렇다면 하늘도 형태가 있을 것이고 땅도 형태가 있을 진대 우리는 땅에 있으므로 더 넓은 하늘을 볼 수 있다. 결국 그들은 하늘의 형태를 땅으로 가져온다. 즉 별들이 있는 하늘을 구분 짓고 그것을 그대로 땅으로 가져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별, 북극성을 자신들이 속한 구역이라고 생각한다. 여기로부터 중화사상이 태어나는 것이다. 즉 ‘우주를 어떻게 보는 가?’에서부터 중화사상이 태어난 것이다. 게다가 이 이론에 입각하여 만들어낸 역법과 달력이 그대로 한반도로 그대로 흘러들어가게 된 것이다. 그러면서 우리 조선 역시 그 중화사상에 물들기 시작한다. 당시 조선의 바탕이 되는 사상은 바로 유교였다. 그들의 삶이 바탕이 되는 유교는 중국의 성인, 공자에 의해 만들어진 학문이었고, 그 공자가 살았던 중국의 땅, 즉 홍대용이 살았던 시기의 왕조인 명은 조선의 스승이자 배우고 또 서로 도와야 할 형제였던 것이다. 결국 조선은 명의 사상에 물들어 중국이 세상의 중심임을 인정하고, 중국과 형제의 연을 맺은 자신들 또한 작은 중심이라 여기게 된다. 이것이 바로 소중화 사상이다.
그러나 세종은 독자적인 역법과 달력을 만들어낼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물론 이 필요성은 오래전부터 느껴졌을 것이다. 그 이유로는 일단 중국과 한반도 사이의 위도, 경도 차이를 들 수 있다. 즉 중국에서 보는 달, 해, 별 과 같은 천체의 위치가 한반도에서 보는 천체의 위치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결국 중국의 위치에서 계산한 일식, 월식, 절기 등이 조선의 그것과 일치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 한 것이다. 게다가 천체의 움직임을 계산 해보면 정수로 정확히 떨어지는 것은 거의 없다. 이 말은 시간이 지날수록 역법이 조금씩 어긋나게 된다는 것이다. 농업이 중시되던 조선 사회에서 각종 절기를 포함한 달력은 필수적이었고 중국에서 들여온 달력과 역법은 조선의 지리에 맞지 않았다. 결국 세종은 지금까지 사용했던 중국 달력과 역법의 연구와 자세한 관측을 토대로 새로운 역법을 만들 것을 결정한다.
결국 세종 때에 독자적인 역법서인 칠정산 내편, 외편이 완성된다. 거의20년을 걸쳐 완성된 책이며 그 수치 또한 매우 정확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후에는 이러한 노력이 더 이상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후 서양의 선교사들이 점차 중국으로 진출하게 되고 서양의 역법이 동양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이제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면 홍대용은 당시에 지구설, 자전(지동)설, 무한 우주설을 주장했다. 이중 지구설은 이미 서양 선교사에 의해 알려진 것이었지만 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것은 뒤에서 이야기 하기로 하고 자전설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그가 주장한 자전설에 대해 이것이 서양 선교사로부터 들은 이야기일 것이라는 설과, 그 스스로 생각해 낸 것이라고 말하는 설이 있는데 난 후자를 지지한다. 서양에서는 코페르니쿠스가 처음 지동설을 주장하고, 얼마 후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이를 뒷받침한다. 그 후 우리에게 ‘그래도 지구는 돈다.’로 유명한 갈릴레이에 대한 종교재판이 1633년에 일어난다. 내 생각에 이 가설(그 당시 입장에서)이 동양으로 왔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본다. 우선 종교계에서는 기독교 신자이기도 한 갈릴레이를 재판할 정도로 지동설 자체를 굉장히 박해했다. 당연히 동양으로 파견되는 이들은 모두 선교사, 즉 독실한 기독교 신자들이었으므로 그들에게 있어 지동설을 공부하고 전파한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는 일이다. 게다가 물론 지금은 과거 유물로만 남아있는 천동설은 당시만 해도 굉장히 체계적인 학문이었다. 처음 프톨레마이오스에 의해 천동설이 주장된 때는 2세기 이며 지동설이 받아들여진 때는 16세기 이므로 무려 1400년을 서양의 천체관을 지배해온 학설이다. 종종 천동설로 설명할 수 없는 일이 벌어진다 해도 그들에게는 천동설이 틀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므로 그때마다 천동설을 보충하는 학설들이 새롭게 생겨났다. 결국 시간이 거듭할수록 천동설은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발전했고, 그 바탕위에 서양의 역법이 발달해왔다. 하지만 과학기술의 발달은 결국 천동설의 종말을 야기했다. 천동설로는 설명할 수 없는 내행성(수성, 금성)의 운동이 망원경의 발달로 인해 관측되고, 지동설로써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이 퍼지기 시작하면서 결국 갈릴레이의 재판 이후 약 200년쯤 후에는 지동설이 자리를 잡게 된다. 홍대용은 1731년부터 1783년 까지 살았던 인물이다. 즉 그는 서양에서 지동설이 자리를 잡기도 전에 스스로 지동설을 생각해 냈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홍대용 인물분석
  • 홍대용은 기철학적 체계 속에서 서구의 자연과학적 탐구 방법론을 도입함으로써 자연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는 관찰과 연구를 선비의 학문내용으로 추구하였다. 또한 천문관측기구를 만들어 천문과 역학을 연구하는 데 힘을 쏟으며 자연과학의 연구가 과학적 사고를 훈련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교육내용이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홍대용은 서양과학이 동양보다 앞선 것은 수학에서 뛰어난 점이라는 것을 간파하고 수학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 실학, 북학파의 특징
  • 시대의 사상가들은 위의 네 천관 중, 천을 도덕적 대상으로 여기는 관점이나 혹은 천의 운행 원리에 인간을 귀속시키는 관점을 자신의 관점으로 삼는 경우가 많았다. 박제가는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서 자신의 독특한 천관을 펼쳤다. 그는 천에 대해 도덕적 원리로 파악하면서 인간과 천의 합일을 주장하는 성리학자들과 다른 관점에서 자신의 천관을 세웠다. 그는 자연의 운행을 경제생활의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즉 그는 많은 전통 철학자들처럼 우주

  • 정치이데올로기와 탈냉전시대의 정치와사회
  • 시대를 바라보는 각축중인 모델들어떤 한 모델은 군사 기술의 쇠퇴와 아시아 경제 블록, 유럽연합 경제 블록, 북미 경제 블록과 같은 경제적 권력 블록의 등장이 새로운 국제 질서의 토대가 될 것이다. 또 다른 모델은 팍스 아메리카나 Pax Americana, 미국의 지배에 의해 세계평화와 질서가 유지되는 상황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말.를 연상시키는 단극운동(unipolar movement)이라 불리는 것이다. 나이(Nye)는 이같은 견해를 논박하면서 미국은 헤게모니 역할을 수

  • 원서번역 과제 - [원서번역] 6. Erving Goffman on Play as Encounter
  • 시대의 체제와 거대한 쟁점과 연결된다. 문화, 권력, 이기심은 엇갈린다. (Hrgreaves, 1994 참고.)소수의 연구 분야는 성(gender) 연구보다 더 잘 이런 쟁점에 대해 반영한다. 그리고 Willis(1982)가 말했던 스포츠는, 사회적 세계에 대한 헌신과 더욱 영구적인 요구에서 분리되었다고 생각되곤 하기에, 특별히 성(gender)을 연구하기에는 적당한 분야인 듯 보인다. 첫 장에서 특별히 언급했듯이, 이상화된 형식 내의 놀이는 분리와 변형의 질에 의해 특성이 지어진다.

  • [한국교육의 역사]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일제식민지시대(일제식민지주의), 현대의 교육
  • 시대의 학교제도 발달에서의특징은 첫째 관리양성을 주목적으로 하였었다는 점과 둘째 사립학교의 공헌이켰다는 점, 그리고 셋째 관힌官學)은 외국어교육, 교사교육 및 실업교육에 치중했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2. 근대 교육사상가근대 교육사상가로는 이승훈(李昇蒸), 남궁억(南宮億), 안창호(安昌浩) 등이 있다. 이 중 안창호는 우리나라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그의 교육사상을 간략하면 다음과 같다.1/ 교육신조 : 자아혁신, 무실역행, 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