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자][실학사상][홍대용]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행적과 생애,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의산문답에 나타난 사상,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기이론,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상대관적 질서관, 실학자 홍대용의 사회개혁적 정책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행적
Ⅱ.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생애
Ⅲ.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의산문답에 나타난 사상
Ⅳ.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기이론
Ⅴ.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상대관적 질서관
Ⅵ.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사회개혁적 정책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행적
북학파의 학자인 박지원, 박제가 등과 친교를 맺었으며, 학풍은 유학보다도 군국 경제에 전심하였다. 1765년(영조 41) 숙부인 억(檍)이 서장관으로 청나라에 갈 때 군관으로 수행, 베이징에서 엄성 반정균 육비 등과 사귀어 경의 성리 역사 풍속 등에 대하여 토론했다. 또 천주당에 가서 서양 문물을 견학하고 독일 사람인 흠천감정(欽天監正) 할레르슈타인, 부감 고가이슬과 면담했으며, 관상대를 견학하여 천문지식을 넓혔다. 균전제, 기술 문화의 혁신, 신분 제도의 철폐, 성리학의 극복 등을 주장하였다. 균전제(均田制) 부병제(府兵制)를 토대로 하는 경제정책의 개혁, 과거제도를 폐지하여 공거제(貢擧制)에 의한 인재 등용, 신분의 차이 없이 8세 이상의 모든 아동에게 교육시켜야 한다는 혁신적인 개혁사상을 제창하였다.
저서에 담헌설총(湛軒說叢)이 있고, 편서에 <건정필담(乾淨筆談)>, <주해수용(籌解需用)>, <담헌연기(湛軒燕記)>, <임하경륜(林下經綸)>, <사서문의(四書問疑)>, <항전척독(抗傳尺牘)>, <삼경문변(三經問辨)>이 있다.
Ⅱ.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생애
홍대용은 1731년(영조 7년) 충청도 천원군 수신면 장산리에서 아버지 홍력(洪櫟)과 청풍 김씨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홍대용의 가문은 선대는 남양(南陽)에서 나서 고려조에 이름을 떨친 금오공으로부터 정효공파로 번성하고 대대 문벌로 이름 높았다. 1741년 홍대용은 11살의 나이로 삼화부사로 부임하는 할아버지 용조(龍祚)의 행차를 모시고 관서로 여행하며 좋은 추억을 만들지만 부임한지 얼마 되지 않아 용조는 죽음을 맞이한다
이에 어린 손자인 대용은 허무한 죽음에 대하여 생각하게 되었으리라 여겨진다. 그는 12세에 석실서원(石室書院)으로 김원행(金元行)을 찾아가 수학을 하게 된다. 홍대용이 찾아간 석실서원은 한강 상류를 따라 광주와 양근을 거쳐 여주까지 이어지는 조선 후기 기호학파의 온상이었고, 고문운동을 중심한 새로운 시문풍으로 영정조시대에 두드러진 석실학파를 이룬 곳이었다.
- 참고문헌
-
신득렬, 교육 사상가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4
신용하, 조선후기 실학파의 사회사상연구, 지식산업사, 1997
임재운. 교육의 역사화 사상, 문음사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Ⅱ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1999
주칠성,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
한국사상가연구회, 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