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개론] 말라기(생애, 목적, 배경, 내용,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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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말라기
1. 말라기의 생애
현대 학자들은 “말라기”라는 말이 사람 이름을 뜻하는 것인지 “나의 사자”라는 히브리어 소유 대명사인지에 대해 궁금해 한다. 오늘날 전반적인 시각은 이 책이 작자미상의 책이며, 말라기 3:1의 “나의 사자”라는 말이 제목이 되었다고 본다. 이 단어는 주로 천사나 사자에게 붙여진 말이다. 이 의견에 동조하는 사람들은 소선지서 마지막 세 부분을 작자미상으로 본다. 왜냐하면 이들은 모두 “경고”(슥 9:1[massa]; 12:1[Oracle]; 말 1:1[burden])라는 말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탈굼에서는 이것을 서기관 에스라의 제목으로 본다. 제롬, 바벨론 탈무드(Megilla 15a), 라시(Rashi)등은 이 입장을 지지한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 외 다른 증거는 없다.
성경에는 말라기 외에도 I로 끝나는(즉 “나의”라는 의미를 가지는)이름들이 있다. 에스니(Ethni, 대상 6:41, 나의 선물), 브에리(Beeri, 창 26:34; 호 1:1, 나의 우물) 등이다. 따라서 어느 쪽으로 해석하든 관계없다. 사실 말라기 3:1은 1:1의 관점에서 읽는 것이 보다 논리적이다. 즉 본분에 언급된 종말론적 선지자(내 사자)는 말라기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그는 분명 종말을 선포한 선지자이며, 그리고 그 날이 임했다고 선포하기 위해 일어날 사자도 동일한 위치에 있다. 그러나 편집자가 말라기 3:1의 사자를 이 선지자와 동일시하고 있다는 추측은 이 책 말미에 종말론적 선지자가 여전히 예언되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 것이다.
말라기에 관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말라기서에서 나온 자료뿐이다. 그는 분명 예루살렘의 성전 근처에서 예언하였다. 그는 유다에서 태어나고 살았음이 틀림없다.
올바른 제의 준수에 대한 그의 열심은 도덕적 순수성에 대한 그의 주장과 관련이 있으며, 둘 다 언약적 충성에 대한 표현이다. 이것이 말라기가 진정으로 추구한 내용이다. 하젤블록, 소선지서개론, 류근상 역 (경기: 크리스챤, 2003), 466.
2.명칭
말라기서는 구약 성서의 마지막에 있는 책으로 예언자의 이름인 ‘말라기’를 따라 마르아키(나의 사자)라 부른다. 구약 정경의 마지막에 위치한 것은 말라기가 구약 예언 역사에서 마지막으로 활동한 예언자이기 때문인 듯하다. 2 최종진, 구약성서개론, (서울: 소망사, 2000), 607.
3.책의 수신인
표제는 책의 수신인을 이스라엘로 나타낸다. 민족의 조상인 야곱(Jacob)은 에돔의 조상인 에서(Esau)와 대조되어 있다(1:2-5). 조상들과의 언약(2:10)이 언급되어 있다.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한 것은 “온 나라”이다(3:9). 모세의 율법은 “온 이스라엘을 위한”것이다. (3:22 ) 3장 15절의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들이라는 어휘의 명백한 되풀이는 “낙심한 경건한 자들”의 범주에 어떤 독립적인 신분을 할당하는 것을 배척한다. 요약하면, 말라기의 예언적 메시지는 오직 이스라엘에게만 주어진 것이지만, 그 민족 안에서 하나님께 대한 순종의 근거 위에서 의인과 악인사이의 구별이 생겼다(3:18). BS차일즈, 구약정경개론, 김갑동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7), 470.
4.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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