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 연계된 아동학대예방센터의 효과적인 서비스 운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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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지역사회와 연계된 아동학대예방센터의
효과적인 서비스 운영방안
목 차
- 서 론
Ⅰ.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Ⅱ. 연구방법
Ⅲ. 연구한계
- 본 론
Ⅰ. 이론적 배경
1. 로스만의 이론
2. 이론에 입각한 아동학대 예방센터 - 사회계획, 지역사회개발

Ⅱ . 기관
1. 중앙아동학대 예방센터의역할 및 업무체계도
2. 지방아동학대예방센터 -강원도아동학대예방센터
1) 기관 소개
2) 강원도 아동학대예방센터 현황
3) 아동보호 서비스 체계
4) 프로그램 및 사업
목 차(계속)
Ⅲ 연계성에대한 이해
1.연계성의 의미
2.연계의 필요성
3.연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는 요인들
5.연계의 성공을 위한 요인들
6.연계성에 의한 관련기관들의 역할
Ⅳ.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현황 및 문제점
1. 우리나라 아동학대예방센터의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현황
2. 외국의 아동학대 대응을 위한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현황
Ⅵ. 아동학대예방서비스 전달체계 전략
- 결론
Ⅰ. 제언
Ⅱ. 결론
- 서 론-
Ⅰ.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Ⅱ. 연구방법
Ⅲ. 연구한계
-서 론-
Ⅰ.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아동학대는 부모나 보호자의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뿐
아니라 빈곤, 실직 등으로 인한 생활상의 스트레스와 전신
건강이나 약물남용 요인들인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단순히 아동의 격리보호나 부모교육 만으로는 문제가 해결
되기 어렵다. 그러므로 아동 학대를 야기하거나 악화시키는
조건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련 기관들 간의 네트
워크가 중요하다. 때문에 한국사회에서 관련기관들의 연계
성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서 아동학대 서비스현장에서의
중요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하며 아동학대 예방센터
와 지역사회와이 연계망을 살펴보아 앞으로 아동학대예방
을 위해 한국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
다.
Ⅰ. 이론적 배경
사실 발견과 분석상의 기술이 중 요(전문가의 분석에 따라 갈등이 나 합의조정)
개인과 전문가들의 의사교환
④변화를 위한 전술과 기법
사법,의료 등 각 기관의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자료분석, 의견을 교환, 자료, 사례들을 수집해서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강구
학대 받은 아동의 이웃들과 전문가들이 모여서 의견을 교환
③변화를 위한 기본 전략
아동학대가 발생하는 원인 찾기
아동학대를 당하는 당사자는 힘없는 어린아이
②전제
아동학대 발생후의 해결방법
효과적으로 아동학대를 방지 하는 방법
①목표
사회계획
지역사회개발
유형/ 모델
Ⅰ. 로스만 이론 적용(계속)
지역공식가관-보건복지부나 관계 부처에서 지침이나 법령을 만들어
시행
지역사회시민과 영향력을 미칠수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의논하고 합의, 조정한다.
⑦권력구조에 대한 견해
공식집단과의 자료 조정
전문가와 각 기관간의 연결고리를 견고하게 해서 문제 발생 시, 즉각 개입할 수 있도록 한다.
⑥변화매개체
학대받은 아동에 대한 사례관리에 대한 계획을 하며 문제 해결을 위 해 조정하는 일을 한다.
조력자와 격려자로써 학대 받는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의 정서적인 부분을 지원, 격려해주고 신체적인 상처치료에 도움을 줌으로써 아동을 격려하고 지원해준다.
⑤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계획
지역사회개발
유형/ 모델
Ⅰ. 이론적 배경(계속)
의견교환과 해결방안을 생각하고 계획해 나가는데 공공의 이익이 중요하지만 그것은 합치된다고 본다.
전문가와 주변인이 협동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대안을 마련하고 학대 받은 아동을 돕는다.
⑩공공의 이익
인터넷을 통한 의견교환, 거수나 투표로 의견 결정, 원칙을 지키고 각자의의 입장을 고려하면서 이해 관계를 조정. 양보와 타협이 중요
문제 발생 시에 연락과 연락을 받은 기관은 어떤 초치를 취하며 그에 따른 책임과 해결방법에 대한 이래관계가 상호조화를 이룰수 있다.
⑨이해관계
강원-영서(춘천, 원주)영동(동해)
전 사회 지역
⑧수혜자에 대한 한계규정
사회계획
지역사회개발
유형/ 모델
Ⅰ. 이론적 배경(계속)
사회계획
지역사회개발
유형/ 모델
ct는 소비자다.
학대 받은 아동을 지역사회가 따뜻하게 대해주고 결혼을 앞둔 부부들을 대상으로 미리 부모교육실시,아동학대를 가한 사람에게는 적절한 교육과 아동 양육법을 교육한다.
⑫.클라이언트나
구성원간의 역할
견해
아동학대를 당하는 아이들
학대받은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의 잠재력을 인식, 개발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⑪클라이언트 집
단에 관한 규정
Ⅱ. 기 관
1.중앙아동예방센터
-중앙에서 접수된 아동학대 의심사례를 지체 없이 해당지역 아동보호전문
기관으로 조사의뢰
-응급아동학대사례의 관리를 위해 의료기관, 일시보호시설, 상담치료기관,
기타 복지시설의 목록을 점검하고 서로 연계 유도.
-지방아동보호전문기관이 조사한 아동학대사례 현장보고서 접수
-전국적인 아동학대 사례의 통계처리 및 전산관리
-아동보호전문기관 실무자를 위한 매뉴얼 개발 및 보완
-신고의무자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관련 자료의 개발보급
-긴급전화 이용을 위한 홍보와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전국단위캠페인 기
획 및 자료제공
-중앙차원의 타 기관(교육부, 경찰청, 의료기관, 관련행정기관 등)과의 협
력체계 구축
-아동학대 예방 및 감소를 위한 각종 연구조사 활동
Ⅱ. 기 관(계속)
1-2중앙아동학대예방센터-업무체계도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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