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아교회사] 천황제 이데올로기와 일본기독교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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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천황제 이데올로기 천황제 이데올로기에 대한 일본 역사학계의 학문적 환심은 패전후에 시작되어 1960년대 후반 『메이지백년(明治百年)』을 비판하면서 본격화된 것으로 보인다. 이 시기 『역사학연구』제341호(1968.10)는 천황제 이데올로기를 특집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1970년대 중반까지의 천황제론의 추이를 살피는 데는 久野, 神島二 編, 『‘天皇制’ 論集』, 土肥昭夫『日本プロテスタント. キリスト史論』(1987), 塚田理, 『象天皇制とキリスト』1990, 富坂キリストセンタ編, 『天皇制の神的批判』, 1990.
와 일본기독교의 관계
Ⅰ. 머리말
제 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의 일본교회는 국가와 큰 마찰을 일으키지 않고 기독교 본래의 정신을 포기하고 타협하는 과정을 겪었다. 즉, 근대 일본의 국가 이데올로기 형성의 정신적 기초는 기독교가 천황제 국가제도에 충실했던 종교라고 정리할 수 있다. 同志社大人文科究所編 土肥昭夫 田中人編著, 『近代天皇制とキリスト』(京都: 人文書院, 1996), p. 229.
일본 기독교인도 대부분 국가의 요구에 타협하게 되었고 자기들의 신앙을 국가의 요구와 일치시켰다. 그래야지만이 기독교의 존속과 자유가 향후 미래에도 보장받을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 당시 일본제국의 천황제 앞에서 일본인 목사, 그리고 일본 가톨릭교회가 어떤 태도를 보여주었고 그것으로 현재 우리에게 주는 ‘역사의 교훈’ 이 무엇인지 논의를 시작하고자 한다.
Ⅱ. 천황제 이데올로기와 가톨릭교회와의 관계
Ⅱ-1 천황제와 가톨릭교회
천황제국가주의와 가톨릭교회와의 관계를 논한 역사적 사실을 보도, 해석하는 동시대적 자료는 주간 『일본가톨릭 신문』 『공교청년회회보(公年報)』(1921.3. 창간)가 『공교청년시보(公年時報)』(1922.1) 『가톨릭 다이무스(カトリック タイムス)』(1923. 5)라고 개제된 후 1931년 1월 발행. 富坂キリストセンタ編. 『15年期の天皇制とキリスト』(東京: 新出版社, 2007), p. 209, 재인용.
등의 자료가 있다. 그러나 주요자료는 일본에서는 소실(燒失)되고 교황청(皇)의 것은 비공개임으로 자료에서 신빙성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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