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아 교회사] 황도적 일본기독교(수용환경, 기원,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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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황도적 일본기독교
1. 일본 기독교의 수용환경
일본에 기독교가 들어올 때의 환경은 독특한 상황이었다. 즉 ‘전통적 사교론’(邪敎論)이나 ‘이교시’(異敎視)의 배타정황과 더불어 정치적 논리에 의한 강고한 국가 통제하에 놓인 것이다. 따라서 신교와 포교의 자유도 ‘정치적 배려’에 의함이요, 특별히 신성의 권위를 지닌 천황의 ‘특은’(特恩)에 의한 것이라는 인식을 강요받았다. 이러한 수용기 일본 기독교의 성장배경은 그 존재특성이 되어 일정 기간 지속되었다. 이에 신앙의 자유가 공식적으로 허용되자 자신들의 신에 대한 감사에 앞서 ‘천황의 성덕(聖德)’을 송축하였고 또한 일본 정부가 불교와 교파신도와 함께 기독교를 정부 정책 협조요청의 ‘파트너’로 초청한 이른바 ‘삼교회동(三敎會同)’에 대해서도 특별한 감격을 표하였다. 『基督敎世界』 1912. 3 .7 참조. 이 ‘삼교회동’에 대해 일본기독교인 대다수가 마침내 천황의 ‘일시동인’의 은총이 기독교에도 내렸다고 찬성하였지만, 가와사키, 우치무라, 닽카기, 아카시등 일부 소수는 정교유착의 가능성, 교회의 국가 보호 안주 가능성등의 부작용을 들어 반대의 목소리를 낸 이들도 있다.
이러한 환경이 조성된 여건에는 천황제 이데올로기와 국가주의가 크게 작용했다. 천황제 이데올로기의 한 요소인 ‘가족 국가론’은 근대일본의 ‘국가 공동체의식’과 연관되어 있는데, 천황이 국민 대중에게 있어 ‘구제자’(救濟者)로소 등장하는 측면이다. ‘자부’(慈父)와 같은 천황의 역할은 전 인민에게 은총을 갈망케 하는 ‘환상’으로 작용하여 종교적 카리스마를 고조시키는 조작을 가능케 하였다. 여기에 가미된 강력한 국수주의, 대외팽창의 제국주의적 상황이 수용기 일본기독교가 감당해야 할 환경적 정황이었다.
2. 황도적 일본 기독교의 기원(起源)
중세 이래 유럽의 신생민족 국가들의 탄생과 함께 단일 유럽의 이상은 해체되었고 기독교와 민족의식 간의 문제는 늘 현실적 관건이 되었다. 따라서 교회와 민족, 또는 교회와 국가의 관계는 대결구도 아니면, 양자가 결합하는 형태로 진행되어 나갔다. 이중 교회와 민족국가가 동일시되어 나타난 사례는 영국에서 명료하다. 영국 교회와 영국 국민을 동일시하는 주장이 강력히 주장되었고, 이러한 의식은 훗날 다민족 국가인 미국에서도 해외선교와 백인의식의 결합 형태로 나타났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보면, 기독교는 민족과 제휴되어 역사적 실존을 보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즉 교회가 복음의 핵심적 진리를 부정하지 않고서는 민족국가의 정치적 목적에 봉사할 수 없었던 역사적 경험이 있었다. 김흥수, “교회와 민족, 민족주의”, 『基督敎思想』제375호, 1990. 3, p14-21.
민경배, 『한국기독교회사』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6), p7-8
형태적으로 보면 ‘황도적 기독교’는 또 하나 ‘민족주의와 제휴된 기독교’이다. 이는 곧 독특한 역사적 실존성을 지닌 것이다.
3. 황도적 일본 기독교의 형성과정
3-1. 교회와 국가의 무갈등
천황제의 특성은 기독교 신앙과 손쉽게 병행될 수 없는 ‘종교적 성격과 권위’를 지닌 것임에 분명하다. 따라서 일본기독교가 천황제에 순응하는 기독교로 형성되는 과정이 순탄한 경로일 수는 없었다. 그러나 국가와 교회가 상호 추진하던 ‘적응’[교회]과 ‘정책’[국가]의 힘을 바탕으로 예상보다는 원만히 그것이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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