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에 있어서의 교회와 국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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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칼빈에 있어서의 교회와 국가론
Ⅰ. 들어가면서
인류 역사를 통하여 종교와 국가 권력은 서로 상대를 자신의 통제 하에 두려는 시도를 하기도 하고 협력적이거나 견제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매우 미묘한 역학 관계 속에서 병존하여 왔다.
중세 후기에 이르기까지는 유럽에 있어서 세속 정부는 하나님의 대리인으로 간주된 로마의 교황에 의해 통치되는 하나의 성스러운 기관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리고 왕들도 교황의 권위 아래 예속되어 있었다. 그러나 중세 후기에 이르러 새로운 국가 의식이 대두되었고, 이것이 교회의 개념에도 영항을 끼쳤다. 특히 튜튼적인 정체성을 주장하는 게르만 국가들 내에 그때까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던 교회에 대한 인식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 ‘그라티안 법령 (the Decretum of Gratian)’ 에 기초한 교회법을 ‘저스티니안 법전(the low-books of Justinian)’ 에 기초한 민법으로 대치한 것이 교회와 정부의 관계 정립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낳게 만들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칼빈은 교회 다른 종교 개혁자들과 마찬가지로 칼빈은 초기에는 로마 카톨릭교회와의 갈등으로 교회의 영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후기에 그는 재세례파와의 갈등으로 교회의 제도적 측면을 강조했다. 그러나 그의 교회론은 본질적 측면에서 거의 변화가 없다고 볼 수 있다.
와 국가 칼빈은 왕정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정치 형태를 하나님의 은사로 보았지만, 특별히 그의 경험에 비추어서 귀족적 민주정치를 선호했다. 칼빈의 불법한 통치권자에 대한 저항권은 초기에는 소극적이었으나, 후대로 갈수록 강화된다. 이것은 그가 처했던 역사적인 상황을 반영한다. 초기에는 프랑스의 왕 프랑스와 1세가 재세례파 운동 등의 과격파 운동과 종교개혁운동을 혼동하여, 후자의 운동도 탄압한데 대해서, 그에게 전자와 달리 후자는 정당한 정부의 권위를 인정하고 복종한다는 사실을 알려 주기를 원했다. 그러나 후대에는 제네바 정부와의 갈등 속에서 교회의 고유 기능을 위해서 정부를 견제했다.
의 관계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한 루터와 칼빈의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칼빈이 본 교회와 국가의 관계 칼빈에게서 교회론과 국가론은 성령론에 속한다. 칼빈은 기독교강요(1559) 제3권에서 성령론의 틀 속에서 구원론을 다루고, 제4권에서 은혜의 수단으로서 교회와 국가를 다룬다. 다시 말하면, 성령의 특별사역의 영역은 선택 또는 예정(구원론과 교회론)부분이고, 성령의 일반사역은 창조 또는 섭리(국가를 비롯한 우주, 자연, 역사, 인간, 국가 등) 부분이다. 전자 속에서 성령의 특별 사역으로서는 말씀(성서), 두 성례전(세례와 성찬) 및 치리를 비롯하여 신자 개개인과 직분자들이 있다. 후자 속에서 성령의 일반 사역의 수단으로서 특별히 국가 속에서 법(자연법, 국가법 등)을 비롯하여, 시민 개개인과 공직자들이 있다.
1. 세상 권세와 크리스천
프랑스 태생이며 스위스의 종교 개혁가였던 칼빈(1509-64)은 모든 직업이 하나님이 주신 소명이므로 모든 직업이 귀하다고 주장하였다. 구원 받은 자의 외적 증거는 근면검소성실 정직하고 규칙적금욕적 생활 태도를 통해서 나타나며, 성실한 노력을 통하여 부자가 되는 것은 하나님의 축복이라고 주장한다. 이는 봉건주의적인 사고방식을 깨뜨리고 산업혁명을 토대로 한 자본주의의 발전에 정신적 돌파구를 제공하였다고 막스 베버는 주장한다.
칼빈의 금욕적 경건주의는 가족 ·이웃 ·교육 ·문화 ·사업 정치 등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을 포함하며, 이 모든 영역에서 근면 ·성실 정직하게 행함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또한 이웃의 복지를 증진 시키는 것이 인간의 의무라고 주장하였다. 칼빈은 인간이 모든 삶의 영역에 소명 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였으므로 인간이 종교적 영향을 받으면 더욱 더 정치적으로 된다고 생각하였다. 칼빈은 다른 어떤 신학자보다도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정치적 참여를 권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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