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모토 무사시 인물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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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야모토 무사시
I. 서론
일본을 상징하는 문화코드는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다도, 기모노. 스모, 마쓰리 등 일본을 강하게 만든 이들 문화 중에서 사무라이(侍) 사무라이(さむらい)를 한자로는 侍로 표기한다. 侍는 본래 그 발음이 사부라이(さぶらい)에서 진화되어 사무라이가 되었다고 하며, 역사적으로는 사무라히(さむらひ)라고도 표기하였다. 특히 에도시대에 사농공상(士農工商)의 신분 가운데 ‘사’의 신분을 가진 상급 무사를 칭한다.
또한 빼놓고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사무라이는 간단하게 말해 무사(武士)를 뜻한다. 일본 무인정권 시대의 지배계층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중에서도 일본 국민들 사이에서 검신이라 불리며 누구도 범접하지 못할 최고의 자리에 오른 희대의 검객 미야모토 무사시(宮本武藏)가 있다.
하지만 사무라이라는 키워드를 해석하는데 있어서 단순히 논증적인 접근으로 다가가게 되면 무사도에 치우칠 수 있어 역사 속 인물을 통한 접근을 시도해 보려 한다. 이는 사무라이가 계급적 의미 혹은 추상적 개념으로 해석될 수 있음을 벗어나고자 함이며, 한 인물의 삶을 통해서 알아보고자 함이다. 그의 치열한 삶, 덧붙여서 사무라이로서의 삶을 현재의 관점으로 다시 살펴보고자 하는 시도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는 우리에게-자칫 사무라이에 대한 문화적 해석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는 것을 우려하여-글의 초점을 맞추는 것에 대한 많은 고민을 불러 일으켰지만 오늘날까지도 일본인에게 최고의 검객으로 칭송받는 미야모토 무사시라면 충분히 사무라이를 이해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그를 통하여 사무라이를 이해하고 일본인들과 그들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당시 역사적 분위기와 검객, 사무라이 등을 조명하여 보고, 나아가서는 현대사회의 일본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탐구해 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사무라이 정신과 일본인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II. 본론
1. 미야모토 무사시의 일생
1) 탄생과 배경
미야모토 무사시는 일본 내전이 4세기 넘게 지루하게 이어지던 1584년에 태어났다. 생년은 <오륜서(五輪書)> 서문에서 역산한 것을 토대로 한 1584년이라는 설과, 양자 미야모토 이오리가 작성한 [미야모토 가계도]의 1582년 설 등 두 가지가 있다. 출생지는 미마사카 요시노 군 사누모무라 미야모토(오카야마 현 아이다 군 오하라초 미야모토)라는 설과, <오륜서> 서문에서 무사시가 스스로 “하리마 무사”라고 한 것에 따라 반슈(효고 현)라는 설이 있다.
그의 아버지 신멘 무니사이는 당시 사무라이이자 검객으로 명성을 얻고 있었는데 그는 7세가 되던 해에 무사시와 그의 어머니를 버렸다고 한다. 그 후 어머니마저 죽음을 맞이하고 승려인 삼촌에게 맡겨진 채로 어린 시절을 보낸다. 나이에 비해 몸집이 컸고 삼촌의 영향으로 검도에 몰두하게 된다. 타고난 공경 성향으로 자연스럽게 검도로 이끌었다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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